너무 이해해준건가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비공개
2년 전
너무 이해해준건가요?
저는 화가나도 속으로 삭히고, 슬플때는 혼자 구석에 박혀서 우는 성격입니다. 저는 그런 성격때문에 뒷담이 많이 까였는데 저는 딱히 그런 것을 신경쓰지 않는 사람인지라 그냥 계속 넘겨왔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저의 그런 성격 때문일까요? 저의 10년지기 친구와 친해진지 2개월도 안된 친구가 제 뒷담을까는 것입니다. 저는 뒷담을 까는 것은 괜찮았습니다. 하지만 제 앞에서 가식을 떠는 모습은 못 참겠더군요. 하지만 저는 그래도 참고 넘겼습니다. 근데 요즘들어 친하던 친구들과 점점 멀어지는 기분입니다. 제가 눈치가 정말 빠른 편인데 제가 만만한지 아직까지 까고있는 것 같더라구요. 제가 너무 이해만 해준걸까요?
답답해스트레스받아힘들다걱정돼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0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김서연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표현해도 괜찮아요
#답답해 #자존감 #단호함 #괜찮아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까페 상담사 김서연입니다. 친구 관계에 대한 어려움으로 사연 주셨네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화가 나도 속으로 삭히고, 슬플 때는 구석에 박혀 혼자 우는 성격이라고 표현하셨네요. 그러니 그동안 얼마나 답답하셨을까요?친구들이 뒤에서 뒷담을 까는 것으로 속상하고 또 요즘 들어 친했던 친구들과 점점 멀어지는 기분이 들어 외롭고 그동안 너무나 이해만 해줘 왔던 자신의 성격으로 인해 스스로 죄책감도 느끼시는 것처럼 느껴지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우리가 말하는 인성이라는 것은 유전적인 요인인 기질이라는 부분과 환경적인 요인인 성격 차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질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유전적으로 타고나는 것이고 인성 발달의 원 재료이며 기본 틀이라고 할 수 있고, 성격은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형성되는 것으로 예를 들어 부모의 양육 환경이 어떠했는지, 학창 시절 선생님과 또래와의 관계는 어떠했는지, 그 외의 사회 문화적 학습의 영향을 받으며 일생 동안 지속적으로 발달하는 것입니다. 아마도 우리 마카님은 어릴 적부터 자신의 감정을 누군가 에게 표현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껴왔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것은 우리 마카님이 안전하게 마음을 표현할 대상이 없었거나, 표현을 했어도 거절의 경험이 많았다면 겉으로 표현하기가 어려웠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의 글에서 답답함과 외로움이 느껴져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 싶어 이 글을 남깁니다. 마카님 이제는 단호한 말과 행동이 필요할 때입니다. 우리는 혹시나 말을 해서 나중에 더 피해를 받거나 상처를 받지 않을까 두려워서 말을 못할 때가 많습니다. 상대에게 말로 표현하는 것은 상대를 바꾸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를 변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상대를 절대 바꿀 수 없습니다. 단지 그동안 말도 못하고 끽소리 한번 못하고 살았던 본인이 당당하고 조리 있게 한번 말을 했을 때 높아지는 자존감을 느껴야 합니다. 그렇게 한번 두 번 느끼게 되면 자존감이 높아지는 것을 느끼게 되고 자기 자신이 얼마나 존귀한 존재라는 것을 자기 스스로 일깨웠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본인의 내면의 외침(아니야, 하지마, 그건 부당해, 그건 나쁜거야)등의 이야기를 하게 되면 그 땅바닥에 있던 자존감이 조금씩 조금씩 올라오는 기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제 친구에게 말로 표현하세요. 뒤에서 본인의 이야기하지 마라고... 수동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이제 능동적인 마카님이 되시길 응원합니다.
살아가면서 우리는 다양한 어려움으로 힘들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상황에 맞는 전문가를 찾아 도움을 받으신다면 삶의 질이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행복한 마카님의 삶을 응원합니다.
sjsj19
2년 전
답답하고 불안하셨겠어요.. 사람이 원래 잘 안변해요. 그분때문에 멘탈이 갈린다면 해결하셔야죠. 먼저 진지하게 화내보고 10년지기 친구도 이해못해준다면 손절이 답. 인연은 앞으로 많습니다.
wndgfl
2년 전
많이 속상하셨겠어요. 배신감도 들고..친구분이랑 얘기를 해보셔야할것 같아요. 저도 쉽지 않은 일이지만요. 왜냐하면 나중에 후회할수 있으니까요. 솔직히 털어놔볼걸 하고요. 많이 서운하고 속상했어 하고요. 그리고 이미 끝난관계라면. 끝난 인연을 계속 붙잡고 있지마세요. 속에서 곪아서 너무 힘들어져요. 그만 그속에서 나오세요. 당신은 소중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