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복잡하고 우울해요. 괴로워요..제발 도와주세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학업]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마음이 복잡하고 우울해요. 괴로워요..제발 도와주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seula150
·3년 전
아무 생각 안드는데 그냥 뭔가 우울하고 복잡하고 한숨만 나와요. 말로 자세하게 표현을 못하겠는 그런 복잡한 감정?이 계속 듭니다. 그냥 가만히 있으면 이유도 모른채 복잡하고 불안하고 우울해서 한숨만 나와요. 이 감정, 마음이 너무 기분나빠요.. 취미생활을 가지면 나아질까 했는데 자꾸 귀찮다는 생각만 납니다... 어떻게 해야될까요?... 인간관계로써도 제가 무언갈 하면 날 이제 좋아하지 않을까 하고도 걱정도 되고... 그냥 학업, 인간관계 등 항상 불안하고 우울해요. 그래서 그런지 위에서 말한 감정인지도 모를 것들이 계속 마음에 자리잡고 있어요... 그냥 진짜 이유도 잘 모르겠는데 가만히 있으면 우울하고 복잡하고 불안해서 한숨이 계속 나옵니다. 제가 왜 이런지도 모르겠어서 더 답답하고 괴로워요. 아무나 좋으니까 제발 해결방법이랑 제가 왜 이런지 알려주세요... 빨리 이 감정에서 벗어나고 싶어요..
힘들다혼란스러워트라우마답답해걱정돼무서워공허해무기력해스트레스받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최영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참으로 소중한 마카님의 삶을 응원합니다.
#공허
#혼란
#무기력
#트라우마
#감정
#우울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최영진이에요. 마카님의 사연을 함께 읽고 답변을 달아봅니다.
📖 사연 요약
현재 마카님께서는 이유를 알지 못하는 우울과 답답함을 경험하고 계시네요. 말로 표현 할 수는 없지만 복잡한 마음, 불안하고 우울한 감정들이 맴돌아 심리적인 불편감을 느끼고 계시네요. 마카님 스스로도 원인이 무엇인지 잘 몰라서 더 답답하고 괴로우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이 현재 경험하고 계신 문제의 원인을 알기위해서는 좀 더 구체적인 상황 파악이 필요할 것 같아요. 현재 겪고 있는 감정을 말로 표현하기는 어렵다고 말씀해 주셨는데, 그렇다면 어떤 상황에서 어떤 생각과 감정이 드시는 지에 대한 대답이 필요한 것 같아요. 상담의 기본전제는 인간의 생각(믿음)이 감정에 영향을 미치고, 감정은 우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해요. 마카님께서는 취미활동 등에도 의욕이 없고 무기력함을 호소하고 계시는데요. 이런 행동은 불안, 우울, 복잡한 감정 등에 영향을 받았다고 생각해 볼 수 있어요. 그렇다면, 마카님을 불안하고 우울하게 만드는 "어떤 생각"이 문제의 원인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마카님이 가지고 계신 부정적인 생각/믿음들이 현재의 감정의 원인일 수 있다고 생각해 볼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주신 내용 중, "인간관계로써도 제가 무언갈 하면 날 이제 좋아하지 않을까 하고도 걱정도 되고..." 라는 표현에서 마카님 자신의 가치에 대한 의심이나 불안감을 가지고 있는 건 아닌지 생각이 들었어요. 마카님은 마카님이 어떤 존재라고 생각하시나요? 마카님이 어떤 행동을 할 때, 상대방이 마카님을 좋아하지 않을 것 같다고 생각하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등의 질문에 대답해 보시면 추가적인 원인에 대해 파악해 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 대처 방향 제시
가장 먼저는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는 게 대처방안이라고 생각해요. 마카님께서는 현재 어떤 이유 때문에 이런 어려운 마음이 드시는 지 몰라서 답답한 마음이 드시는 거잖아요. 그럼 어떻게 하면 좀 더 구체적인 문제의 원인, 그리고 위에서 언급해 드린 부정적인 생각이나 비합리적인 믿음들을 발견해 볼 수 있을까요? - 구체적으로 어떤 상황에서 어떤 감정이 드는 지 파악해 보기 이를 위해 매일 생각&감정 일지를 작성해 보시길 권유드려요. [상황] - [당시 느껴지는 감정] - [당시 들었던 생각] - [나의 반응] 이런식으로 하루에 2가지 정도 찾아보시고 정리해 보시면 마카님께서 가지신 어떤 사고 패턴을 발견할 수 있을거에요. 결국 마카님이 어떤 상황에서 부정적인 감정을 겪으시는지, 그리고 어떤 왜곡된 생각이 있는지를 발견하실 수 있게 될 거에요. 이런 연습을 통해 비합리적이거나 부정적인 사고패턴을 발견하시게 되었다면 이제 그 생각이 과연 합리적인가? 를 따져보는 과정이 필요해요. 예를 들어, "나는 실패한 사람이다" "나는 무능력하다" 라는 생각을 발견하게 되신다면, - 과연 정말 나는 실패한 사람인가? 내가 성공한 분야는 없는가? - 나는 무능력한가? 내가 타인보다 잘하는 영역은 무엇인가? 라는 추가 질문을 통해 마카님 자신을 변호해 보세요. 한 가지 일을 바라볼 때, 다양한 측면이 있다고 생각해요. 즉, 100% 긍정적인 일도 없고 100% 부정적인 일도 없다는 거에요. 모든 일에는 장단점이 있다는 말이지요. 그런데 인간이 우울하고 심리적으로 답답한 상황을 경험하게 되면 부정적인 측면만 바라보는 경향이 있다고 해요. 마카님께서 우울하고 답답하면 할수록 부정적인 덫에 걸릴 수 있으니 꼭 연습해 보세요.
3.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해시태그에 #트라우마 라고 적어 주셨어요. 현재 경험하고 계신 어려움들이 어떤 특정 사건과 관련이 있다는 말인지 궁금했어요. 만약 과거의 힘들었던 경험이 현재 영향을 미치는 거라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권유드려요.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현재 마카님이 겪고 있는 문제의 원인, 그리고 해결방안에 대해 보다 체계적인 도움을 받아보실 수 있으실 거에요. 오늘도 참으로 소중한 마카님을 응원하며 글을 마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jjiu0117
· 3년 전
인생을 살아가고있는 모두가 불확실한 미래에 두려워해요. 그러니 스스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길바래요, 그게 가장 우선인 것 같아요~ 저도 작년에 대학을 막 졸업하고 진로가 전공과 전혀 무관한 것으로 바뀌기도 하고 제가 이런 삶을 살게 될거라고 상상조차 못했어요.하지만 불안했던 과거에 생각했던 것만큼 큰게 아니더라구요, 지금껏 인생을 살면서 겪었던 불안을 우리는 지금까지 잘 이겨내왔잖아요.그러니까 계속 잘 싸워이길수있을거에요.저는 되돌아보니 못해보고 안해봤던 것들이 너무 많더라구요, 그래서 코로나시기에 집콕밖에 못하지만 그속에서 내가 안해봤던 것들을 하면서 즐거움을 찾으려하고있어요!! 정말 사소한 것이라도 말이에요! 그림그리기도하고~ 그리고 오늘은 평생 안해본 다이어리 꾸미기가 하고싶어 새해다이어리와 스티커를 엄청 장만했어요~ 그것만으로도 설레고 행복하더라구요, 우리 일상속에서 행복을 찾아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