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신 - 마인드카페
알림
더 보기
사연글
대인관계
aa3824
15일 전
불신
다른 사람이 나한테 잘해주면 항상 의심부터 든다. 고마운 마음이 들지만 이 사람이 나에게 목적이 있나 하고 생각하기도 한다. 그렇다보니 관계가 진전되기도 전에 내가 항상 선을 그어버린다. 나는 분명 그사람을 좋아하지만 그 마음을 외면한 체로 말이다. 나도 이런 내가 정상이 아닌 것을 안다. 하지만 나를 교활하게 이용해먹은 사람들이 자꾸 생각나서 무섭다. 또 당할 것 같다. 저 응원 좀 해주세요
걱정돼무서워
전문상담 추천 1개, 공감 16개, 댓글 6개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상담사님의 전문상담
프로필
14일 전
현재를 살기
#불안해 #무서워 #상처 #방어 #대인관계 #외상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우리 마카님께서는 과거에 나를 이용하고 상처 준 사람들이 생각이 나서 현재의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도 스스로 선을 긋게 되신 것 같습니다. 특히 누군가가 나에게 친절을 베풀거나 잘 해줄 때, 고마운 마음이 들기도 하지만 상대방의 의도를 의심하게 되고, 다시 상처받거나 이용당할까봐 무서운 감정도 올라오시네요. 이런 나 자신의 행동이 지나치다는 생각도 해보지만, 과거의 경험이 자꾸 떠올라, 불안하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자세하게 알 수는 없지만, 아마도 마음을 열고 믿었던 사람으로부터 배신을 당하신 것은 아닌지 추측해봅니다. ‘교활하게 이용했다’고 표현하신 것을 보면, 아마도 마음의 상처가 크셨던 것으로 보여져요. 사람에 대한 믿음이 깨지고, 이제는 ‘사람들은 겉과 속이 다르다’는 생각을 하게 되신 것 같습니다. 그렇다보니 순수하게 도움을 주는 사람들에게조차 나를 개방하기가 힘들어지고 이는 아마도 마카님 자신을 세상으로부터 보호하고 싶었던 마음에서 비롯되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자연 재해와 같은 커다란 재앙을 겪었을 때에도 우리는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많은 시간이 걸리고 상처가 회복되는 데에 노력이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사람’으로부터 받은 외상 경험은 더욱 받아들여지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믿었던 누군가로부터 배신을 당하거나, 상대가 결국은 나를 이용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사람을 넘어 이 세상에 대해서도 신뢰가 깨지게 되지요. 마음을 열면 나만 손해라는 생각이 강화되거나, ‘당하지 않으려면’ 내가 더 강해져야 된다거나 혹은 마카님의 말씀처럼 미리미리 의심하고 방어하면서 자기자신을 보호하려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 패턴이 과연 나에게 어떤 도움을 주고 있는지요? 마카님께서 받으셨던 상처받은 경험은 참으로 안타깝고, 우리 마카님을 힘들게 하였을 것입니다. 마카님께서도 이렇게 미리 의심하는 패턴을 처음부터 원하지는 않으셨을 거에요. 다만, 나를 보호하고자 하셨을 것입니다. 아팠던 사건은 이미 지나갔으며, 그 일이 왜 일어났는지 우리는 알 수 없지만 현재의 마카님을 힘들게 하는 것은, 지나간 사건이 아니라, ‘과거에 머물러 현재를 사는’ 패턴인 것 같아요. 마카님의 마음은 충분히 이해가 되지만, 이는 소중한 마카님을 현재에 집중하지 못하게 하는, ‘손해’이지요. 대인 관계는, 건강하고 주고 받는 경험이며, 사람의 마음은 각기 다르기에 어려움이 따르기 마련이고 어느 정도의 자기 보호는 필요하지만, 마카님께서 사람들과 건강하게 소통하며 지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인관계가 어렵고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참 많지요. 그 과정에서 상처받는 경험을 하기도 합니다. 상담에서는 소통의 방식이나 방어기제 등에 대하여 보다 자세히 이야기나눠볼 수 있습니다.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시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happynow1004
15일 전
괜찮아..나도 그랬거든 음...그럼 나도 비정상 하지 뭐!ㅎㅎ 배신의 상처가 있다면 충분히 그럴 수 있어. 그러니 괜찮아..:) 선을 그어도 괜찮고.. 그냥 너가 하는 행동들이 남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다면. 그저 널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면 널 조금 더 이해해주고, 아껴주는 건 어떨까? 왜냐면 그런 행동으로 아직 마음의 상처가 치유되지 못한 널 보호해주고 있으니까 :)..
글쓴이
15일 전
글쎄요...저는 저의 행동이 저를 보호하는 것 같지 않은 것 같애요 제가 남들과 친해지고 싶을 때 항상 이 생각이 저를 막아요 표현을 못하겠어요
hjl10
14일 전
저도똑같아요.전 친구가 많이 없고 대인관계가 너무 힘들어요. 그렇게 안하려고 했는데 자꾸 그런 행동이 나도 모르게나와요.
longing29
14일 전
상처의 경험이 있으셔서 다른사람의 호의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어려우시군요. 마음에 드는 사람이라면 그사람과 친해지고 싶은데 막는 생각이 있다면 그생각을 공유해보시는건 어때요? 그마음 그대로를... 솔직한게 제일 좋은 방법같아요. 혹 그사람이 날 이용하게 되더라도 솔직한 마음이 창피한건 아니니까요. 날 이용한 사람이 이상한거고 나쁜거죠.
jlee1
13일 전
그동안 힘든 경험을통히니 마음에 힘듬이 너무 많이 생기셨네요.. 그럴 땐 저도 모르게 괜시리 사랑하는 사람에게까지 아프게하더라구요.. 자연치유되기에는 환경적으로 힘든 각박한 세상에 살고 있더라구요.. 그럴땐 좋은 전문가를 찾아 나를 맡겨보는 것도 좋을꺼같아요. 그렇게 살아가다보면 분명 상처를 통해 전보다 더 성숙한 사람이 되어있을꺼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