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로움이 덜 하려면, 덜 들 때 알려주세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외로움|소외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외로움이 덜 하려면, 덜 들 때 알려주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ga00
·3년 전
외롭고 다시 벗어나고 이렇게 많이 겪었는데 또 찾아오면 어떻게 벗어났었는지, 당장 그렇게 하면 될 지 전혀 모르겠어요. 댓글 부탁드릴게요🙏🏻
공허해외로워우울무기력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강순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외로움과 함께하기
#감정의 속성
#분별심
#외로움이라는 친구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강순정입니다.
📖 사연 요약
외롭고 무기력하고 공허하고 우울한 마음에 어떻게 하면 좋을지 알고 싶어서 글을 올리셨네요. 외로웠던 적이 있었고 외로움에서 벗어난 적도 있었고 다시 찾아온 외로움이 저번에 왔던 그 외로움인지 다른 외로움인지 저번과 같이 하면 벗어날 수 있을지 새로운 생각이 일어나고 있나 봅니다.
🔎 원인 분석
외로움이 찾아왔을 때나 외롭다고 느껴질 때에 이 외로운 감정을 잘 다루지 주지 않으면 다른 감정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외로움을 표현하고 나눌 다른 대상이 없다면 슬퍼질 수 있고 이 슬픔을 함께 나누고 놓여날 수 없다면 우울해지고 무기력해 질 수 있고 이러한 자신의 상황을 바라보다 보면 공허한 기분이 들 수도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다 그런 것도 아니고 마카님이 현재 그렇다는 뜻은 아니고 그럴 수 있겠다는 생각을 전해 봅니다. 마카님이 전해주신 내용 속에서 그럴 수 있는 가능성을 말씀드렸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기쁨과 즐거움과 평화, 사랑의 감정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좋아하고 환영하는 감정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원하고 얻기 위해 노력도 합니다. 반면에 슬픔, 외로움, 화남, 우울, 억울함, 소외감 등등은 사람들이 별로 원하지도 않고 좋아하지도 않고 환영하지도 않는 감정이지요. 우선 마카님이 가졌으면 좋겠다 싶은 마음가짐은 이러한 감정에 대해 좋다와 나쁘다로 구별하지 않는 마음입니다. 우리가 화나는 감정을 싫어하는 이유는 이 감정으로 인해 어떤 거친 말과 행동을 하게 되면 인간관계가 불편해진 경험을 했기 때문입니다. 우울한 감정이 싫은 이유는 우울해서 공부도 안되고 일도 안되고 하고 싶은 걸 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일 것입니다. 감정의 속성은 마치 물귀신과 같이 내가 벗어나고 싶어하면 할수록 나를 붙잡고 놓아주지 않습니다. 그냥 단순하게 그 감정을 바라보면 사라집니다. 이전에 외로움을 어떻게 벗어났을까요? 외로움이든 다른 감정이든 감정은 손님처럼 내게 왔다가 언젠가는 나갑니다. 기쁨도 아무리 붙잡고 싶어도 서서히 작아지고 없어집니다. 외로움은 왜 더 오래 머무는 것 같고 잘 떠나지 않는 것 같을까요? 기쁨은 좋다고 맞이하고 반기고 즐기고 주변 사람들과 기쁨을 나눕니다. 기쁨을 다루는 것은 쉬워보이고 외로움이나 우울감은 다루기가 어려워 보입니다. 누군가와 마음을 나누지 않기 때문에 더 오래 머물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털어놓기 어렵다면 자기자신과 대화하고 나눌 수 있습니다. 그걸로 해소가 되지 않는다면 상담자와 나눌 수 있습니다. 상담자와 친구처럼 관계를 형성하고 감정을 나누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그러다가 결국에는 자기 자신과 소통하고 자기 자신과 친구되는 법을 익히게 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