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 후에는 항상 불안함과 자괴감이 몰려옵니다. 누구에게나 장점이 있다고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2년 전
퇴근 후에는 항상 불안함과 자괴감이 몰려옵니다. 누구에게나 장점이 있다고들 얘기하지만, 저만 예외인 것 같아요. 일을 똑부러지게 하지도 못하고 말을 조리있게 할 줄도 모르고 사교성이 좋다거나 따뜻하게 말 하지도 못하면서 이기적이고 이해력이 빠른 것도 아니면서 좀 전이 읽은 기사도 금방 잊을 만큼 기억력도 좋지 않고 추진력이 좋거나 창의력이 뛰어나지도 않은 것이. 무언가에 특별히 흥미를 느끼지도 신나게 이야기할만큼 열정이 있는 것도 없이. 저는 딱히 이도 저도 아닌 어중간한 생물 같은 기분입니다. 하루를 곱씹어보면 이런 내가 여기서 나가면 어디서 무슨 일을 할 수 있지? 내가 하고싶은 건 아니면 할 수 있는 건 뭐지? 이 다음 직업은 있을까? 언제까지 여기서 버틸 수 있을까? 내가 쓸모 없어서 쫓겨나면 어쩌지? 자괴감에 불안감에 안절부절 놀지도 못하고, 그렇다고 공부를 하지도 못하고 어영부영 시간만 보내다 잠이 듭니다. 다른 사람의 장점을 부러워는 하면서 아무 노력 없이 불안에만 떨며 시간만 때우 듯 살아가는 모습이 한심한데 정작 무엇을 해야할지도 모르고, 알아도 안하는 제가 너무 답답허게 느껴져요.
부끄러워답답해무기력해불안해부끄러워답답해안절부절자괴감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6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한지영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고민을 잘 하려면.
#부끄러워 #안절부절 #답답해 #자괴감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한지영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퇴근 후, 불안감으로 많은 고민을 하며 시간을 보내고 계신 것 같아요. 타인들의 장점을 부러워하지만 정작 마카님의 장점은 무엇인지 모르겠고 무엇을 해야 할지도 모르겠는 그 답답한 심정이 짐작이 갑니다. 제게는 마카님의 그 답답함과 불안감이 마카님 스스로에 대해 잘 알고 싶고 어떻게든 마카님의 삶을 제대로 살고 싶다는 의미로 다가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우리의 환경이 장점을 발견하고 그것을 드러내기 보다는 부족한 점을 찾아내어 그 부분을 보완하는 데 집중이 되었기에 마카님 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자신은 늘 부족하다 생각하게 된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는 현재 시간만 때우듯이 살아가시는 게 아니라 미래에 대한, 마카님에 대한 고민을 하시는 중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어요. 고민에 고민이 더해져 답답한 마음이 커지고 있지 않았을까요. 마카님께서 부러워하고 계신 타인들도 어쩌면 지금 이 순간, 누군가와 비교하고 불확실성에 대해 고민하며 답답한 마음으로 시간을 보내고 있을지 모릅니다. 마카님의 장점이 뭔지 모르시겠다면 남들과의 비교보다는 과거의 마카님과 현재의 마카님을 비교해보면서 강점으로 변화되고 있는 부분을 찾아보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것은 성격적인 부분이어도 좋고 성취한 부분이어도 좋을 것 같아요. “내가 예전엔 ~~ 했는데 지금은 이렇구나” 그렇게 비교하다 보면 마카님 만의 장점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더불어 마카님만의 변하지 않은 고유한 특성도, 또 보완해야 할 부분도 보이겠지요. 고유함은 받아들이고, 변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그 중에서 현재 할 수 있는 쉬운 것을 찾아 조금씩 변화를 시도해 보시면 어떨까요? 궁극적으로는 많은 장점을 가진 사람보다 자신이 누구인지 아는 사람이 가진 능력을 최대한 잘 활용하면서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혼자서 어렵다면 상담의 도움을 받으셔도 좋을 거예요. 그 고민의 끝에 그동안 몰라봤던 진짜 괜찮은 마카님을 만나시기를 바랍니다.
language
2년 전
저랑 너무 똑같아요...
supernova123
2년 전
현대사회 특히 한국사회가 과한 경쟁사회라 사람들을 자나치게 쓸모와 무쓸모로 분리되도록 느끼게 하고는 해요.. 인간은 누구나 부족한 면이 있고 어느때나 사고나 피로 등으로 능률이 떨어지는 존재인 걸요. 닥달하는 세상 탓도 하시면 의외로 자기 존재를 너그럽게 받아들이는데에 도움이 되더라구요. 너무 ㅅㅔ상 탓만 해서도 스스로를 북돋을 수 없지만요... 나만 부족한 탓이라고 몰아세우지 마세요 그럴 필요 없는걸요 사실도 아니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