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랑 상담같은 이야기를 하면서 나는 아직도 과거를 다 털어내지 못했다는걸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siraB
2년 전
친구랑 상담같은 이야기를 하면서 나는 아직도 과거를 다 털어내지 못했다는걸 알았어요. 저는 이제 20살 성인이 되는 여자 그리고 대학입학생이에요. 먼저 사람에게 잘 다가가질 못해 대학 때도 그럴까봐 친구에게 고민을 털어놓았어요. 이미 제가 놓기만 하면 되는 관계 조차도 미련 때문에 또 다시 이런 관계를 못만들까봐 두려워서 붙잡고만 있는 관계 분명 나만 놓으면 끝나는데 그게 잘 안돼요.. 고등학교 3년동안 쌓은 친구관계가 정상적인 친구관계가 아님을 이미 끝나갈 때 알았어요. 사실 알고 있었어요. 근데 무서웠나봐요. 난 이미 지치고 그 친구와 뒤돌아 서면 스트레스 받는 관계 임에도 제가 놓지 못해서 이어가는 인연을 가요. 항상 무슨 일이 있으면 제가 손해를 보고 힘이 듬에도 항상 참고 말하지 않았고, 항상 뒤에서 울었어요. 이제는 그 친구를 항상 좋은 시선으로 바라보기가 힘들어요. 무조건 적으로 좋게 바라볼 필요가 없음에도 저는 항상 그 친구를 좋게만 바라보려고 해요. 그 친구만 친구인 것도 아닌데.. 친구를 잃을까 두려워서 아무도 나랑 다시 친구해주지 않을까봐 솔직히 괜찮다고 생각했어요. 나는 다 극복했고 이제 친구도 잘 사귀고 나는 행복하다고. 근데 아니였나봐요. 아직도 친구사귀는게 무서워요. 날 떠나면 어쩌지? 앞에서만 잘해주면 어쩌지.. 날 사실 싫어하고 있는건 아닐까? 친구가 저를 보면 한발짝 물러나서 친구의 손을 잡는거 같데요. 친구가 한발짝 다가오면 나는 한발짝 물러나서 친구의 손을 잡는다고, 정상적인 친구 관계가 아닌 항상 내가 먼저 끊어낼 수 있는 친구 관계를 만드는거 같다고. 그러면서도 친구관계에는 미련가지는게 보인다고. 아직 과거를 벗어나지 못했는데 벗어난 척 티내고 다니는거 같데요. 이제 난 괜찮다고. 알고 있었어요. 알고 있었는데 괜찮다고 생각하고 싶었나봐요 이제 나는 괜찮다고.. 그 과거하나 때문에 묶인사람 같다고, 티 낼줄 알고 행복해 할줄 아는데 과거 하나가 사람망친게 딱 저같데요.. 그 말에 울음이 터졌어요 난 진짜 괜찮은줄 알았는데 아니였나봐요. 항상 저는 티를 내다 말았데요. 그래서 친구가 항상 저를 많이 봤대요. 알아달라고 티내는게 맞는지. 그 말이 너무 고맙고 서러워서 새벽 내내 펑펑 울었어요. 사실 다 알고 있었는데, 그걸 직시 시켜준건 그 친구가 처음이였어요. 아무도 내가 티내는걸 몰랐는데 그 친구는 알았다는게 알아봤다는게 너무 고마워서. 이제 진짜로 괜찮아지고 싶어요. 괜찮은 척이 아니라 괜찮아지고 싶어요. 조금 씩이라도 내 과거를 벗어내면서 진짜로 괜찮아지고 싶어요. 초등학교 3년동안 왕따, 은따를 당했어요. 자그만치 9년을 저는 아직도 안괜찮았네요. 그래도 조금이라도 이제는 괜찮아지고 싶어요.
부끄러워슬퍼감사해속상해대인관계감정표현인간관계자기주장자존감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10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괜찮아요, 조금씩 해나가면 됩니다.
#인간관계 #대인관계 #자존감 #자기주장 #감정표현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수지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의 긴 글을 읽으면서 저의 청소년시절 모습이 떠오르네요.. 사람에게서 받은 상처들은 참 오랫동안 대인관계에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마카님께서도 그러한 상처 때문에 앞으로의 대인관계에 있어 큰 불안을 느끼고 계시는 것 같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모두 해결되었고 나는 다르게 살 수 있다라고 굳게 믿지만 막상 다시 그러한 상황을 맞닥들이려할 때 느껴지는 불안과 두려움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감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당당하게 앞으로는 잘 해나갈 수 있을거라고 자신에게 용기를 주고 외쳐보지만 마음만큼 쉽지 않음을 누구보다 더 공감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께 정말 좋은 친구분이 있으시네요. 나 자신이 깨닫지 못한 부분들을 일깨워 준 그 친구분에게 너무나 고마움을 느끼실 것 같아요. 마카님은 이미 과거에서 벗어나는 것과 예전과는 다른 모습으로 대인관계를 하고자 하는 것에 시작의 발걸음을 하셨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마카님의 마음이 이미 그것을 결정했기 때문이지요.
아직 나 자신이 과거로부터 벗어나지 못했음을 깨달으셨다면 우리가 이제 해야할 것은 바로 '경험'을 쌓아가는 것이랍니다. 어떠한 것을 배울 때 습득해가는 과정이 있듯이 인간관계 또한 처음부터 잘 되는 것이 아니라 경험의 과정을 통해 만들어져 가는 것이지요. 그러므로 마카님께 새로운 환경 속에서 용기 내어 도전하셔야 할 과제가 하나 생겼네요. 후퇴하지 마시고 그러나 자기자신을 적절히 지켜내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보세요. 마카님의 친구분처럼 좋은 사람들을 만나 늘 즐거움이 넘치기를 응원하겠습니다!
Akikokim57
2년 전
안녕 아름다운 어떻게 지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