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이 낮아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비공개
2년 전
자존감이 낮아요.
제목 그대로에요. 자존감이 너무 낮아요. 남들이 칭찬을 해줘도 그대로 못 받아드리고, 예의상 하는 말이겠지. 나보다 더 잘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데. 라는 생각부터 들고, 그렇다고 피드백을 받으면 역시 난 부족해. 난 왜 이것밖에 못하지. 한심하다. 라는 생각이 들어요. 가족 일도 그래요. 외모도 학벌도, 이것도 저것도 별로인 절 부모님이 왜 키울까 싶어요. 배달음식이나 외식을 가거나, 여행을 가거나 돈이 조금이라도 많이 들어간다고 느끼면 이게 좋다는 생각보단 이걸 받을 가치가 없다는 생각부터 들어요. 저보다 대단하고, 가난하거나 어려운 사람들도 있는데 그런 분들이 받아야한다는 생각이 들어요. 무언가를 시도할 때도 저를 못 믿겠어요. 스스로 그만큼의 노력을 할 수 있나. 작심삼일로 끝날 것 같은데. 내가 그만큼을 할 수 있나. 계속 의심 가고, 힘이 없어요. 인터넷이나 책을 봐도, 너무 어릴 때부터 이렇게 살아와서 어떻게 해야 좋아질지 모르겠어요. 자존감을 끌어올리고 싶어요.
불만이야콤플렉스답답해실망이야힘들다스트레스받아
전문답변 추천 3개, 공감 16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최영진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자존감을 끌어 올리는 방법
#소중한너 #괜찮아 #강점찾기 #자기사랑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최영진이에요. 이렇게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낮은 자존감 때문에 힘들어 하고 계신 상황이시네요. 남들의 칭찬도 받아드리기 힘들고, 부정적인 피드백도 힘들고, 타인과의 비교하며 마카님 자신이 별로 인 것 처럼 여겨지시는 것 같아요. 또한 마카님 자신에 대한 믿음도 점점 사라지시는 것 같아 답답한 마음을 가지고 계신 것으로 보여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낮은 자존감을 갖게 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것 같아요. 구글에서 자존감을 검삭해 보면,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며 자신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감정"이라고 정의하고 있어요. 마카님은 마카님 자신을 어떤 존재라고 생각하고 계시나요? 마카님께서 낮은 자존감으로 고생하고 계신 이유는 바로 마카님이 자기 자신을 존중하지 않기 때문이겠지요. 자기자신을 존중한다는 것은 남들과 비교하며 상대적인 관점에서 어떤 조건과 비교하여 좋고 낮음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절대평가 관점에서 조건 없이 있는 그 자체를 인정해주고 수용해 주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마카님께서 지금껏 살아오면서 마카님 자신의 가치를 생각할 때 어떤 "조건"이 붙었다면 특정 "조건"을 충족시킬 때만 마카님 자신을 좋게 볼 수 있어요. 결국 마카님 자신을 존중할 때 앞에 붙는 "조건" 때문에 낮은 자존감을 갖게 되신 게 아닐까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여기서 조건이란, 예를 들어, 내가 공부를 잘 할 때에만, 내가 성공할 때에만, 내가 멋지고 예쁠때만.. 나는 가치가 있어라고 생각하는 걸 말해요. 이 조건은 어떤 상황/환경에 의해 만들어졌을 수도 있어요. 그 중 마카님의 어린시절 가족들과의 관계에서 형성되었을 가능성도 있어요. 예를 들어, 가족의 영향 - 가족, 특별히 부모님께서 특정한 가치를 강요하셨거나, 마카님이 뭔가를 잘 할 때만 존중해 주셨다거나 가정에서 마카님의 생각이나 감정이 존중받지 못하고 중요하지 않는 것들로 치부되었을 수 있어요. 강압적이거나 완벽한 것을 요구하는 부모님 아래에서 자라셨다면 더더욱 그럴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해요. 여러 조건이 생길수록, 있는 모습 그대로 마카님을 수용하고 이해해주기보다는 조건에 비추어 마카님이 자신을 평가할 수 있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1. 마카님이 가지고 있는 "조건"들을 찾아보고, 이 조건이 언제 형성되었는지, 이 조건이 정말 타당하고 합리적인 생각인지를 분석해 보시길 권유드려요. 마카님 안에 자리잡고 있는 조건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예를 들어 "나는 잘하는 것이 없어" "나는 완벽하지 않아" "성적이 좋아야 좋은 사람이야" 등등.. 한 번 종이에 적어보세요. 종이에 적어보시고 반박을 해 보세요! 예를 들면 1. 조건찾기 : 나는 잘하는 것이 없어 2. 반박하기 : 나는 정말 잘 하는게 없나? 내가 잘 하는 것은 무엇이지? 사소한 것이라도 괜찮아요. 찾아보시면 꼭 있을거에요. 오늘 사연에서 제가 찾은 마카님의 강점은 "솔직하게 자신의 문제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 "용기"였어요. 3. 대입해보기 : 예를 들어 1에서 찾은 조건을 다른 사람에게 적용해 보는 거에요. 제3자의 입장에 서서 반박할 수 있는지를 보는거에요. 이런 연습들을 하시면서 조건들을 없애보신다면 좀 더 마카님 자신을 존중하고 수용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해요. 2.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드리기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고 마카님은 독특하고 유일한 존재라고 할 수 있어요. 세상에 그 많은 사람들 중에 마카님과 똑같은 사람은 없잖아요. 조건을 지우다보면 마카님을 있는 모습 그대로를 수용할 수 있게 될 수 있어요. 조금 부족해도 괜찮아요, 조금 실패해도 괜찮아요. 잘하는 나의 모습, 못하는 나의 모습, 실수하는 나의 모습 등등 모든 모습이 전체 마카님이니까 어떤 모습이든지 사랑해주고 인정해 주셔보길 권유드려요
3. 전문가의 도움 받아보기 조건이 만들어지는 과정 중에 과거의 경험과 상처가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특히 부모님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마카님이 경험하셨던 어려움들을 발견할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해요. 기회가 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며 좀 더 마카님을 사랑하고 존중하실 수 있기를 응원하며 글을 마칩니다!
minimi0
2년 전
제가 쓴 글인 줄 알았어요 저는 제가 정말 좋아하는 사람이 너 정도면 괜찮다고 계속 말해주니까 좀 나아지더라고요 그런 긍정적인 경험이 많이 필요한 거 같아요 ㅠㅠ 힘내요
aa77777
2년 전
저의이야기랑 똑같아서 놀랬어요...이럴때일수록 힘내셔야되요
qwer000000
2년 전
최고의 무기는 감사, 최악은 비교라고 생각해요 힘내요
alensia29
2년 전
제가 쓴 글인줄 알았네요 ㅠㅠㅠ어쩜 제맘이랑 이렇게 같은지요 ㅠㅠㅠ 저도 친구들이 긍정적으로 많이 끌어줘서 그 덕에 전보다는 그래도 좋아졌어요 글쓴님도 저도 시간이 걸리더라도 조금씩 꾸준히 극복할수 있길 빌어요 ㅠㅠㅠ같이 힘내봅시다 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