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친구 때문에 일상이 스트레스입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대인]
알림
black-line
이 친구 때문에 일상이 스트레스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life18
·5년 전
친했던 친구가 불편하게 느껴지는 건 뭘까요...? 이 친구와 처음 사귈땐 마음도 잘맞고 재밌던 친구였는데 어느 순간부터 저의 모든 행동과 말을 지적하고 깎아내리기 시작합니다. 자신은 그저 다 날 생각해줘서 라고 하지만 저는 오히려 그 친구와 싸울 때마다 스트레스를 받고 행동까지 바꾸니 제 자신이 누군지 모르게 되었고요. 계속 사소한 행동까지도 상처를 주며 말하는 이 친구 때문에 전 하루하루 모든 일상이 힘든데도 자기는 별 신경쓰지 않는 모습을 보니, 열받기까지 하네요. 대인관계를 끊는단 것 자체가 무서워서 말도 못꺼내고 계속 그 친구의 말을 받아주면서 저를 깎아내리는 중입니다. 제가 답답한 거 잘 압니다. 하지만 제 입장에서는 대인관계를 어떻게 끊어야 할지도 잘 모르겠고 아직 무섭게만 느껴집니다. 제발 있는 그대로의 저 자신을 살려주세요...
답답해힘들다의욕없음우울해불안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5년 전
조금씩 가다듬어가는 연습
#친구
#답답해
#우울
#힘들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사연 요약
우리 마카님께서는 나를 깎아내리는 친구분으로 인해 고민이 있으시네요. 사소한 것까지 상처를 주듯이 말하고, 마카님께서는 그것이 신경쓰여 부자연스럽게 행동하게 되고 혼란스러운데 정작 친구분은 크게 신경을 쓰지 않고 있는 것처럼 보여져 화도 나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관계를 끊어내고 싶다는 생각까지 하게 되셨지만 그 방법을 모르겠고 두려운 마음도 생겨나신 것 같아요.
원인 분석
보다 상세한 상황을 모르기에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지만, 마카님의 친구분께서 지나치게 사소한 부분까지 직설적으로 조언을 주시진 않았을까 하는 추측을 해보았습니다. 도움을 주겠다는 취지는 있으셨겠지만 친구로서 아마도 공감이 아닌 직언과 조언이 먼저 앞서나가다보니 의도는 알아도 받아들이는 사람의 입장으로선 ‘내가 잘못되었나, 나를 바꿔야만 하는구나’하는 생각이 드셨을 것 같아요. 아무리 맞는 말이라도 내가 준비가 안 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받아들이기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카님께서 그런 생각이나 기분이 들 때 이를 솔직하게 표현하지 못하고 참다보니, 친구분께서는 영문을 모르고 오해가 쌓이고 있는 것 같아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