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 때문에 현실에 집중을 못하겠는데 어떡하죠?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연애
djdjg
2년 전
연애 때문에 현실에 집중을 못하겠는데 어떡하죠?
연애만 하면 자꾸 환상에 빠지고 현실을 망각하게 돼요. 예를 들어, 남자친구 생각을 너무 많이 해서 중요한 공부,시험에 집중을 못 하거나 안 하게 되요..어떻게 밸런스를 맞춰야 할까요?
행복해불안해걱정돼우울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9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우선순위 정하기
#우선순위#우울#불안#밸런스#계획짜기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연애만 하면 자꾸 환상에 빠지고 남자친구 생각을 너무 많이 해서 중요한 시험이나 공부를 소홀히 하게 되는군요. 일과 사랑의 밸런스를 맞추고 싶은데 말처럼 쉽지 않아 고민이 많이 되시나 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현실이 고통스러운 사람은 드라마나 영화, 혹은 특정 연예인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행복하지 않은 현실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마음이 크면 클수록 그 정도가 심하다고 할 수 있겠는데요. 어쩌면 마카님도 현실의 괴로움을 잊기 위해 남자친구에게 더욱 올인하게 되고, 현실과는 다른 환상을 자꾸만 꾸고 계신건지도 모르겠습니다. 따라서 남자친구와 공부의 밸런스를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마카님의 현재 스트레스를 점검하고 이를 적절히 해소할 필요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우선 일의 우선순위를 정할 때 쓸 수 있는 간단한 팁 하나를 알려드릴게요. 메모지를 한 장 꺼내서 크게 ‘+’자를 그려 종이를 4등분 해보세요. 그리고 x축(가로축)은 오른쪽으로 갈수록 빨리 처리해야 하는 일을 나타내기로 하고, y축(세로축)은 위로 갈수록 중요도가 높은 일을 나타내기로 해볼게요. 즉, 오른쪽 윗칸에는 ‘시급하고 중요한 일’, 오른쪽 아랫칸에는 ‘시급하지만 덜 중요하지 않은 일’, 왼쪽 윗칸에는 ‘시급하진 않지만 중요한 일’, 왼쪽 아래칸에는 ‘시급하지도 않고 중요하지 않은 일’ 이렇게 구분해 보는거에요. 그리고 마카님이 해야할 일들을 하나하나 떠올리면서 그 4개의 칸에 나누어 넣어보세요. 이제 그 표를 눈에 보이는 곳 여기저기에 붙여 두는거에요. 방문, 책상, 냉장고, 화장실 거울, TV나 컴퓨터 옆 등에 말이에요. 그러면 내가 이러고 있을 때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게 되고, 어느 순간 부담감은 책임감으로 바뀌게 되어 결국은 나에게 중요한, 시급한 일부터 실천하게 될거에요. 남자친구를 많이 생각하는 것 자체는 절대로 나쁜게 아니랍니다. 오히려 남자친구 분이 고마워하고 행복해할 일일거 같아요. 다만, 사적인 일 때문에 공적인 일, 내가 반드시 해야할 일들까지 지장을 받는다면 그건 한번쯤 돌아볼 필요가 있을거에요. 위에 제가 알려드린 방법으로 우선순위를 정해보시고 반복해서 인지하려 노력하신다면, 조금 더 효율적으로 시간을 활용하고, 나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길러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와 별개로 마카님의 스트레스를 점검해보셨으면 좋겠어요. 현실이 너무나 팍팍하고 고통스럽다면 누구나 회피하고 싶은 마음이 들기 마련일거에요. 나아가 내가 좋아하는 일에만 몰두하는 모습이 나타나기도 한답니다. 일종의 도피 행동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최근 들어 환상에 빠지는 시간이 많고, 남자친구랑만 함께 있고 싶은 생각에 다른 일상의 중요한 일들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고 계신다면, 그것은 사랑에 빠진 사람의 소소한 일탈이라고만 생각하기에는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여건이 되신다면 주변의 상담기관을 방문해 보시거나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 서비스를 이용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마카님의 스트레스 지수를 점검해보고, 얼마나 적절하게 해소하고 관리해 오고 있는지 돌아보는거에요. ‘혹시 나한테 무슨 문제가 있나?’ 라는 막연한 불안감이 스트레스를 높이는 주범이 되기도 한답니다. 전문상담을 통해 나의 마음을 이해하고, 나의 행동패턴을 이해하기 시작한다면, 지금 마카님이 느끼고 계신 불안감과 우울감의 해소를 위한 해결의 실마리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상담 장면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나의 생각과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자기탐색의 과정을 통해 나를 진실되게 바라보게 되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되지요. 이렇게 형성된 자기이해와 자기애를 바탕으로 눈앞에 놓인 삶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낼 수 있게 됩니다.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려주신 것이 바로 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의 건강한 일상을 응원합니다.
lovesomeone
2년 전
너무 좋아하면 그렇게 되지 않을까요^^
lisa12
2년 전
@lovesomeone 흠... 그거랑은 다른 거 같아요... 제 생각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