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때문에 불안한지 모르고. 남을힘들게만하는삶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자살|가치관]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뭐 때문에 불안한지 모르고. 남을힘들게만하는삶
커피콩_레벨_아이콘olivibad
·3년 전
살 가치가있는지 계속생각해요. 공황약을 안먹은지 꽤되었다가 요새다시 작정하고먹습니다. 뭐 효과가있을지는모르나 이거한통을 그냥다 비우면 무슨일이생길까 궁금하면서 살짝 충동도 올때가있어요.. 왜불안하냐묻습니다 뭐가그렇게힘드냐 물어요. 왜 때문에 슬프냐 우울하냐 물어보면서 그걸더 물어보기가뻘쭘해지면 귿대부턴 내가사랑하는사람이 가족이.. 친절한 내지인이 나의 눈치를 보기시작합니다. 그눈치를 온몸으로 느끼고. 내가또 잘못햇구나. 이건언제 끝날까 하면 어느새 우울에잠겨 웁니다 꺼억크게도 안울어지고 그냥 눈물만 나요. 약을먹어도 그때뿐. 생리전이면 무슨 화약고터트리듯이 미친듯이 불안하고 불면증 그냥 죽고싶을만큼의 우울이닥칩니다. 뭘어떻게해야 좋아지나요. 약먹어도그만 아니어도그만인것같은 내인생 다들 배불럿다그래요. 도저히 숨을쉴수없어 그만둔회사 지금돈을 딱히벌지도안아서 더 저런얘기들이 나오나봐요 약타러갈때 의사선생님 얼굴표정 그표정에도 눈치가보이네요... 내가말하는게 얼마나 웃기고 우스읅가싶어서.. 다들 자기살기 바쁜데. 이인생 계속 재활용할 가치가있을까요
혼란스러워불안해우울충동_폭력우울해불안무기력해공황왜살까외로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살아야할 가치
#마카님이
#오랜치료에
#너무지치셨네요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오랜 약물치료로 너무나 지치신 것 같습니다. 오랜 약물치료에도 불구하고 나아지지 않으셔서 가족분들의 눈치도 보이고 가족분들의 마카님에 대한 눈치도 너무나 괴로우신 것 같습니다. 약물치료의 도움도 약이 없이 다시 괴로워지는 것도 그리고 어떤 시점에서는 증상이 제어가 안되는 것도 마카님을 정말로 지치게 하는 요소인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증상들이 사라지지 않는 것 때문에 마카님이 너무 괴로워하시고 그래서 퇴사까지 하며 견뎌가지만, 재활용이 되는지, 계속 살아갈만큼 자신이 가치가 있는지 생각하게 되시는 것 같습니다. 재활용이라는 단어를 쓰시는데, 마카님은 꼭 활용이 되어야만 살아갈 가치가 있다고 느끼셨던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믿는 것이지만 진리가 아닌 것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과거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태양이 지구 주위를 돈다고 믿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진리가 아니었습니다. 마카님께서 '나'라는 존재가 활용되어야만 살아갈 가치가 있다는 이런 믿음 또한 이런 잘못된 믿음과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믿고 있습니다. 쓸모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세상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고 그래야만 삶이 가치가 있다고 그래서 흔히들 노숙인이나, 아니면 사회적으로 또는 경제적으로 도움이 안되거나 경제적으로 보탬이 덜 되는 사람들의 인생을 그렇게들 비하하나 봅니다. 언제부터인가 돈이 사람의 가치를 측정하는 도구가 되었습니다. 그런 믿음들이 뭉쳐져서 OECD국가 중 자살율 1위라는 불명예를 가진 사회를 만들어냈습니다. 이런 믿음들이 가장 사랑을 받아야 하는 가족들에게 상처를 입히도록 하였습니다. 잉여인간이라는 단어를 써 가면서 말이죠. 사람들이 믿는 믿음, 쓸모있어야만 가치가 있는 삶이라는 믿음은 많은 사람들이 믿을 뿐, 그래서 죽는 사람들을 만들어낼 뿐 이 믿음들은 결코 진리가 아닙니다. 마카님은 지금 마음이 아파서 힘들어서, 지쳐서 쉴 뿐이지, 잘못되지 않았습니다. 행여나 재활용이 안된다 한들 그 삶이 살아갈 가치가 없는 것 또한 사실이 아닙니다. 이 믿음을 버리세요. 마카님은 있는 그대로 소중하신 분입니다. 이것만이 진리입니다. 예수도 세상 모든 인류를 귀하다고 여겨 자신의 목숨을 바쳤고 부처도 세상 모든 존재가 하나도 빠짐없이 존귀하다 하였습니다. 이것이 진리가 아니면 무엇이겠습니까? 마카님이 아프든, 아니든, 재활용이 되든, 안되든 상관없이 마카님은 세상에 유일한 귀한 분입니다. 이 사실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 이런 증상들에서 편해지시려면 상담의 도움을 권장드립니다. 마카님은 증상으로 괴로워하시지만 아마 우울도 꽤 힘드실 것입니다. 상담의 도움을 받으시면 지금의 어두운 기분들과 우울들에 많은 도움을 받게 되실 것입니다. 상담은 특정 증상만을 줄이도록 치료적 요법을 함께 쓰는 경우도 있고 (예를 들면 인지치료나 내면아이치료) 감정들을 다루고 통찰을 키워서 전반적인 증상과 생각, 가치관에 변화를 주는 정서중심상담이나 정신분석, 정신역동치료 등의 여러 상담기법들이 있습니다. 마카님의 이야기를 차분히 들어 줄 사람이 필요합니다. 마카님의 어려움을 끝까지 들어 줄 사람이 필요합니다.
마카님께서 상담의 도움을 받으신다면 여러가지 부분에서 도움을 받으시게 될 것이고 마음들이 편안해지면서 증상들이 완화되는 경험들도 하실 수 있게 됩니다. 증상에 초점을 맞추시기 보다, 마음을 재정비하고, 그동안의 감정들이나 생각들 행동들에 대해서 점검하시다보면 증상은 점점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마카님께서 마음이 안정되고 편안해 지시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