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길잡이가 있으면 좋겠어요.. 이럴땐 이렇게 하라고 누가 알려주면좋겠어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2년 전
마음의 길잡이가 있으면 좋겠어요.. 이럴땐 이렇게 하라고 누가 알려주면좋겠어요.... 항상 혼란스러운거 같아요 내 마음 나도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겠어요 아직도 사춘기때에서 못벗어나는거 같아요.. 이런것도 상담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혼란스러워의존하고싶고과정이두렵고책임이괴롭고의존하고싶고과정이두렵고책임이괴롭고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8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의존하고 싶어하는 마음
#의존하고싶고 #책임이괴롭고 #과정이두렵고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누군가에게 의존하고 싶어하는 마음이 있으시네요. 어떻게 해야 맞는 행동일까? 항상 불안하시지는 않으실까 싶어요. 이런 상태에서 벗어나고 싶으셔서 사연을 남겨주셨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나이대가 어떻게 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의존하고 싶어하는 마음이 일어나시는 것 같습니다. 지금의 욕구들을 잘 들여다 보면 과거에 살아온 방식을 추측 해볼 수 있습니다. 의존하고 싶은 마음이 큰 사람은 과거 어린시절에 부모님과의 관계에서 의존하고 싶은데 어떤 사정들로 의존을 하지 못하고 (의존의 욕구가 너무 일찍 좌절) 혼자서 스스로 알아서 감당해 온 사람이 성인이 되면서 어떤 대상을 만나게 되면서 어린시절 의존심이 대상에게 전이가 되는 경우와 아니면 너무 어릴 때 부터 부모님이 시키는대로 하고 살아왔거나, 부족함 없이 채워주는 대로 하고 살아왔더니 (과의존) 성인이 되어서 어떻게 시작해 해나가야하고 스스로 혼자서 무엇인가를 시도할 때 감당하는 것이 두렵고 막막할 때 주로 일어납니다. 의존을 할 대상을 찾을지 아니면 독립적인 사람이 되기를 노력할지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면 세상에 의존없이 살 수 있는 사람은 없고,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기만 하고 사는 삶은 자신의 삶을 살 수 없게 됩니다. 즉, 어떤 것도 정답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저의 생각은 독립과 의존 사이에서 자유롭게 선택을 할 수 있는 자유로운 사람이 가장 이상적이라 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이런 부분을 상담에서 도움을 받으실 수 있는지 여쭤보셔서 말씀드리면 이런 주제는 상담에서 아주 좋은 주제입니다. 성격적인 측면과 지금의 어려움을 다루고 지금의 어려움에서 무엇을 느끼는지 어떤 노력들을 하면 되는지 상담선생님과 함께 찾아나가는 과정입니다.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는 상담선생님이 상담을 주도하여 끌고가지 않고 뒤에서 마카님을 따라가면서 도움을 주는 과정입니다. 즉, 상담을 받으시게 되면 너무 의존을 하여 끌려가게 하지도 않고, 억지로 끌고 가지도 않는 관계를 경험하게 됩니다.
이런 과정에서 상담의 여러 이론들을 토대로 여러 시도들을 하게 될 것입니다. 생각을 바꾸는 훈련을 하게 될 수도 있고 의존심이 일어나는 원인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순간순간의 감정을 알아차리는 훈련을 하시게 될 수도 있습니다. 방법은 여러 방법이 있으나 마카님께서 도움을 청하는 주제는 어떤 주제든 상담선생님이 함께 하시게 될 것입니다. 저의 댓글로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