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아이 콤플렉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콤플렉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착한 아이 콤플렉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착한아이 콤플렉스에요, 정말 착하다는 소리와 애정을 받으며 컸어요 연기를 해야하지만 그게 제 인생의 낙이였거든요..ㅎㅎ 늘 그랬듯이 맞장구쳐주며 생활하고 뭐든 받아주고 이해해주는중인데 근데 그게 어느순간괴로워요, 칭찬과 위로와 애정을 원하는 저에게는 가혹한..사람들때문에 힘들어요 근데 어떡하겠어요,그사람들도 저처럼 힘들지 않을까-해서..ㅋㅎ 그냥뭐..이렇게 살기 싫네요 하지만 부정하면 남이 상처받을것 같아요 내가 모르고 소중하지않은 누군가라도 도와주고싶은걸요..ㅎ
부끄러워공황무서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건강하게 이기적으로
#무서워
#부끄러워
#착한아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우리 마카님께서 ‘착한아이 콤플렉스’라고 말씀하신 것을 보니, 착한 나로 살기 위해 많이 노력하며 지내신 것 같습니다. 이것이 연기인 것을 알면서도 인생의 낙이었기에 계속 하실 수밖에 없으셨나봐요. 하지만 내게 공감과 이해를 바라는 사람들에게 이제는 지치신 것 같습니다. 누군가를 도와주고 싶은 예쁜 마음은 그대로 있지만 지금은 나 자신이 괴롭고 힘들게 되신 것으로 보여집니다.
🔎 원인 분석
누군가의 마음을 이해하고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은 아름답지요. 하지만 그렇게 ‘착하다’는 평가를 받아야 내가 애정을 받고 있다고 느껴지기에, 때로는 부정하고 싶고 쉬고 싶은 순간조차 나를 뒷순위로 미뤄두고 상대의 마음을 헤아리는 데에 더 많은 에너지를 쏟다보니, 몸도 마음도 많이 지쳐버린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이기주의라는 말이 부정적으로 들리시겠지만, ‘건강한’ 이기주의는 나쁘지 않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즉, 나 자신을 위한 선택도 할 수 있는, 나와 남을 밸런스있게 챙겨보는 연습을 해보시면 어떨까요? 많은 경우 나보다는 남을 우선시하게 살게 됩니다. 우리 마카님께서도 그럴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아마도 그런 행동 뒤에 따라오는 보상, 즉 ‘정말 착하다’라고 칭찬받은 경험이 아닐런지요? 나 자신도 보호할 수 있는 경계선을 잘 지키지 않으면 지나치게 남의 감정에 신경쓰게 되면서 번아웃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상대방의 기분을 부정하라는 뜻은 아닙니다. 상대방에게 공감은 전하면서도 나의 생각도 전달해볼 수 있겠지요. 예를 들어, ‘지금 너의 기분은 충분히 알 것 같아, 하지만 지금 내가 꼭 해야하는 일이 있어서 조금 나중에 얘기해도 될까? 하는 등, 상대방에게 선택권을 던져주는 대화법도 있답니다. 물론 처음에는 굉장히 불안할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계가 틀어지지 않는 경험이 쌓일수록 마음이 더 편해지실 것으로 보여져요.
많은 경우 상대방의 반응에 따라 나의 자존감이 좌지우지되는 것 같습니다. 상대방을 우선시하며 살아갈수록 지나치게 나를 포장해야할 것 같아요. 그러다보면 마치 나의 본모습은 들켜서는 안 되는 것이 되기에 더 애쓰며 살아가게 되는 것 같습니다. 나를 위한 선택을 하는 것도 필요하답니다. 거창하지 않더라도 괜찮으니 한 걸음씩 응원할게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시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youkm4
· 3년 전
기본 심성이 따듯하시네요. 그런데 본인을 놓칠 정도로 균형을 잃으신 것 같아요. https://youtu.be/4gprTrY98Tg 자기 중심을 잡으셔서 큰 괴로움으로부터 자유로워지시면 좋겠습니다. https://youtu.be/R_louxWp7LM 그리고 기왕이면 정말 아주 많이 어려운 사람들을 돕는게 낫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