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쪽팔려하는 부모님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나를 쪽팔려하는 부모님
커피콩_레벨_아이콘blueeeeee
·3년 전
그냥 죽고싶어요 언제부터 잘못된건지도 모르겠어요 항상 공부잘하는 착한 딸오 살다가 대입 미끄러졌습니다. 상상도 못핬던 낮은 대학에 진학하니까 부모님이 저를 싫어해요. 자존심만 더럽게 쎄서 잘난 것도 없으면서 쪽팔려서 친구들도 못 만나겠다 ㅇㅇ은 ㅇㅇ대학 갔다는데 하고 ㅇㅇ엄마 너무 부럽다 좋겠다 합니다.... 제 앞에서 첫째로 착한딸로 살아왔는데 너무 힘들어요 항상 울면서 잠이 드는 것 같아요. 잠에서 깨기도 싫어요 현실이 너무 두려워요
콤플렉스트라우마우울괴로워불안힘들다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답답스트레스착한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최영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마카님의 인생을 응원합니다
#착한 딸
#스트레스
#답답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최영진입니다. 이렇게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지금껏 부모님을 위해 착한 딸로 열심히 살아오셨는데 부모님께서는 그 부분을 인정해주지 않으시고 남들과 비교하거나 마카님을 쪽팔려하신다는 표현 때문에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겪고 계시네요. 특히 부모님께 만족을 드리지 못했다는 생각에 죽고 싶은 마음도 들고 현실이 두렵고 불안함을 느끼시고 계시네요.
🔎 원인 분석
지금 느끼고 계시는 스트레스와 심리적인 두려움을 느끼시는 이유는 마카님께 부모님의 기대를 만족시키는 것과 부모님을 기쁘시게 하는 게 너무나 중요한 부분이었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지금껏 부모님의 기대에 따라 사는 것, 열심히 공부하고 착한 딸로 살면서 부모님의 기쁨이 되기를 원하는 게 마카님의 전부였을테니 말이에요. 마카님께서는 정말 최선을 다하셨지만 현실은 부모님의 꾸중과 실망감을 느끼고 계시니까요.. 참 마음이 아프시고 속상하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마카님의 노력, 마카님의 부모님을 향한 사랑은 잘 알아주지 않으시니 부모님께서 마카님을 싫어하시고 쪽팔려하신다는 표현을 들으실 때마다 정말 죽고 싶고 허무한 감정들도 맴도실 것 같아요. 어쩌면 마카님의 존재 자체가 흔들릴 수도 있을 것 같다는 마음도 들고요. 마카님 사연을 읽으면서 이런 생각을 해봤어요. 마카님께서 부모님을 위해 착한 딸로 사신 것은 좋은 부분이지만.. 그럼 마카님 자신은 어디 계실까, 부모님께 기쁨을 드리는 것을 제외하면 마카님은 마카님 자신을 누구라고 생각하고 계실까? 라는...
💡 대처 방향 제시
저는 마카님의 인생을 응원합니다!! 마카님의 인생에서 부모님이라는 존재는 정말 중요하지만, 마카님 스스로 만들어가실 마카님의 인생 말이에요. 부모님께 착한 딸로 살아오셨던 지난날과는 조금 다른 그런 삶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마카님께서 원하시는 인생은 어떤 인생이신가요? 지금껏 부모님을 위해서만 살아오셨다면 어려운 질문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마카님께서 좋아하는 일들은 무엇이 있나요? 마카님은 어떨 때 가장 기쁘신가요? 마카님께서 마카님 인생에서 해 보고 싶으신 일은 어떤 일들이신가요? 마카님의 인생은 마카님 것이에요. 부모님이 기대에 맞춰 살거나 세상의 기대에 맞춰 사는 인생이 아니라 마카님 스스로 만들어 갈 인생! 마카님께서 기쁘게 사실 때 결국 부모님께서도 그 모습을 보고 기뻐하실 거라고 생각해요. 부모님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했다는 불안감이나 두려운 마음보다는... 지금껏 부모님을 위해 살았으니 이제는 마카님의 인생을 하나씩 그려나가보시기를 응원합니다. 착한 딸에서 벗어나 마카님 자신을 더욱 사랑하며 즐기는 멋진 삶이요!
마카님에게 부모님의 기대에 따라 사는 삶이 엄청나게 중요하게 여겨지신다면 부모님께서 그렇게 마카님을 양육하셨기 때문일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부모님들이 자식들에게 기대하실 수 있지만 부모님의 기대처럼 자식이 살아가지 않는다고 해서 그 자식이 가치없거나 살아갈 이유가 없는 존재라고는 절대 생각하지 않아요. 상담을 통해 마카님만이 가지는 고유한 가치를 발견하고 마카님 자신을 더 사랑하는 방법을 알아가실 수 있으실거에요. 부모님의 판단이 절대 마카님의 가치를 결정하지 않으니까요. 마카님 스스로 그려나가실 마카님의 인생을 응원하며 글을 마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a229900
· 3년 전
스스로를 많이 위로해주세요. 학업에 부모님에 내내 슬픈 일만 있었을텐데 무너지지 않게 꾸준히 자신을 지켜주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elapis
· 3년 전
좋은 대학이 다 좋은건 아닌데... 지잡대라고 욕들어도 중요한건 내 몸 건강하고 밥먹고 문화생활 즐길만큼 적당히 벌어서 일상이 안깨지는게 최고에요 부모님이 저렇게 행동하다가 정신병 생겨서 대학도 못다닐정도로 망가지면 어쩌려고 함부로 말하는지 이해가 전혀 안되네요ㅠㅠ... 글쓴이 전혀 쪽팔린사람 아니구요 중요한건 미래랑 내 학점 머릿속에 들어온 지식이지 어느대학 타이틀이 아니에요 착한아이라는 틀에서 벗어나서 앞가림 할 줄 아는 어른이라는 이름을 가지세요 글쓴이는 할 수 있을거에요 솔직히 여태까지 공부를 잘했었는데 완전 바닥이겠어요? 아무리 어려운 공부도 기본이 중요하고 머리가 아무리 좋아도 놀다가 하면 못해요 글쓴이는 바탕이 있으니까 조금만 노력하면 분명히 빛을 볼거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