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초5입니다 제가 이중인격이 좀 심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안녕하세요 저는 초5입니다 제가 이중인격이 좀 심해요..이게 이중인격인지 낯가림이 심한건지도 잘 모르겠어요..제가 가족한테는 막 대하는데 다른사람 앞에서는 정말 얌전해지고 조용해지고 다른사람이 있을때는 진짜 내성적여 져요.혹시 이중인격, 내성적인 성격 고치는 법 알려주실 수 있나요..?
부끄러워불만이야스트레스받아힘들다속상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그럴 수도 있지요
#힘들다
#부끄러워
#속상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우리 마카님께서는 다른 사람들 앞에서는 조용하고 내성적인데 반해서 가족 앞에서는 스스럼 없이 말하고 행동하면서 이런 것이 혹시 이중 인격인건지, 내가 이상한 건지 고민이 되어 글을 남겨주신 것 같아요. 아마도 다른 사람들 앞에서의 내 모습과 가족 앞에서의 내 모습이 너무 다르다보니, 단순히 낯가림이 심한건지도 궁금하고, 또한 내성적인 성격을 고치는 법을 알려달라고 하신 것을 보니, 다른 사람들 앞에서 얌전한 내 모습이 마음에 들지 않으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다른 사람들이나 낯선 상황 앞에서는 누구나 말과 행동이 부자연스러워지거나 조심스럽게 행동하게 되는 면이 있습니다. 물론 그렇지 않은 ‘인싸’같은 친구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나에게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서 아무래도 평상시보다는 조금 다르게 행동할 수 있지요. 마카님께서 이렇게 고민을 올려주신 것을 보면, 그 다른 정도가 많이 크신 것 같아요. 짧은 글만 보아서는 정확히 마카님의 성격을 알 수는 없지만, 타고난 성향이 내성적일 가능성도 있고, 이와 더불어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보여질까?’ 혹은 ‘내가 이상하게 비쳐지면 어쩌지?’ 하는 생각에 말도 행동도 조심하게 되시는 것 같아요. 하지만 가족은 내가 편하다고, ‘내 모습을 보여줘도 안전한’ 존재라고 생각되다보니 아무래도 좀 더 과격하게 마음을 표현하거나 거침없이 말이나 행동을 취하게 된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중요한 것은, 마카님께서도 이러한 행동이 올바르지 않은 것 같다고 느끼고 계시다는 것입니다. 내성적이거나 외향적인 것은 ‘다름’의 문제이지 결코 어느 한 쪽이 더 좋은 것은 아니랍니다. 따라서 그러한 나의 성격성향 자체를 바꿔야겠다는 생각은 굳이 하지 않으셔도 좋을 것 같아요. 다만, 내가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있었거나 무언가 불안하고 화가 나거나 하는 여러 가지의 경우에서 그 감정을 품고 있다가 ‘안전한’ 대상이라고 생각되는 가족에게 ‘풀어내야겠다’고 생각하시진 않았는지요? ‘종로에서 뺨 맞고 한강에서 화풀이’한다는 말이 바로 이러한 경우와 비슷할 것 같습니다. 사실 이런 일은 주위에서 매우 빈번히 일어나지요. 따라서 보다 적절한 방식으로 나의 생각과 감정을 전달해보는 연습을 해보면 어떨까요? ‘이러이러한 상황에서 나는 이러이러한 생각이 들어, 혹은 이러한 감정이 들어’와 같이 상황과 나의 상태를 정확히 표현해보는 연습을 꾸준히 해보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이러한 자기 전달법은 한두번 연습한다고 바로 습관화되지는 않겠지만 꾸준히 반복하면 아주 좋은 대화법으로 습득할 수 있답니다. 상담에서는 실질적인 연습을 함께 해볼 수도 있고, 또한 남들에게 비쳐지는 내 모습에 대하여 얼마나 신경을 쓰고 있는지, 혹시 지나치게 긴장하고 있지는 않는지 등에 대하여도 돌아볼 수 있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시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Cinnamon2
· 3년 전
이중인격보다는 낯가림인 것 같아요. :) 저도 집에서는 엄청 시끄러운데 밖에서는 엄청 조용하고 낯을 많이 가려요. :( 그래서 고민이에요. 어떻게 해야 나아질 수 있을지 정말 궁금해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lrian
· 3년 전
***ㄱㄷ)아니.... 그거.....어...... 당연한건데....? 낮선사람 안돼요 싫어요 도와주세요 교육받았는데... 오히려 가정에서 내성적이고 가정 밖에서 외향성이라는건 집에 문제가 있는거 같은데....? 낮선사람이 말걸면 당연히 싫은건데...? 그건 낮선사람이 불편하단 이야기고 친구들에게도 조용조용한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