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조절인가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ro20
2년 전
분노조절인가요?
현재 21살 대학생이고, 상담센터에선 병원을 가보라하였지만 상황상 힘들것 같습니다. 18살부터 정신건강은 안 좋아졌구요. 평소엔 알바도 하고 사람들과 잘 지내고 리더역할도 종종 할 만큼 제 상태를 숨기고 잘 살고 있습니다. 부모님도 모르고 친구도 제가 이런걸 모릅니다. 작년에 부모님 몰래 자살시도를 했다가 실패한 뒤부터 이러는 것 같습니다. 화가 자주 나는 건 아닙니다. 약간 몰아나는? 경향이 있는거 같긴 하지만요. 그니까 한동안은 완전 괜찮다가 또 한동안은 화가 좀 자주 난다는 뜻입니다. 어렸을땐 화를 내본적이 없었습니다. 친구들과 갈등이 있을땐 그냥 말로 푸는 편이었고 언성을 높이거나 그러지 않았습니다. 애초에 갈등이 없는 편이었고. 오히려 다른 친구들의 갈등을 풀어주는 역할이었습니다. 근데 요즘 제 자신에게 너무 화가 납니다. 문제는 다른 사람이 잘못을 했는데 그것도 제 내면의 분노로 나타나는 것 같아요. 그렇게 화가 나면 칼을 들려고 하는 제 자신을 힘들게 이성잡고 말립니다. 죽고 싶다라는 생각은 안 드는거 같은데 그냥 몸에 칼질을 하고 싶다는 생각밖에 안 들어요. 칼은 안 들지만 손톱으로 계속 제 살을 눌러요. 얼얼할때까지. 이거 분노조절인가요? 병원을 안 가곤 어떻게 해야할까요?
화나답답해우울무서워충동_폭력호흡곤란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4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나를 잠잠히 들여다 볼 시간입니다.
#내면 #감정표현 #감정해소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수지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 생활 가운데 간헐적으로 큰 분노가 나타나면 그로 인하여 자해를 하고자 하는 충동이 일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스스로 자신의 감정이 이해되지 않고 또한 잘 조절되지 않아 이렇게 도움을 청하신 것이라 생각되어지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 우리가 함께 내면을 잠잠히 들여다 보아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어떠한 계기로 심리적 고통이 시작되었는지는 자세히 알 수 없지만, 지금 나타나는 모습들을 통해 마카님 내면에 자신이 생각하는대로 잘 되지 않을 경우와 상황에서 부정적 감정이 적절하게 표출되는 것이 아니라 폭발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릴 때 화를 내 본 적이 없다라고 말씀하셨는데, 그렇다 할지라도 부정적인 감정들이 드는 상황마다 적절히 그 감정들을 정말로 잘 해소시키며 지내오셨는지 또는 회피, 억압 등의 방법으로 타인에게 피해주지 않기 위해 나의 감정을 묻어두고 오신 것은 아닌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보아야 한다고 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이유 없는 분노는 없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분노의 표출은 나쁜 것이 아닙니다. 단지 감정의 표현이 건강하고 적절하게 해소되는냐가 중요한 것이지요. 현재 마카님께서 간헐적으로 나타나는 분노의 표출과 또한 그것을 해소하고자 하는 방식이 자해로 나타나기 때문에 매우 위험하다고 생각됩니다.
병원을 가는 것이 부담스러우시고 힘든 결정이라면,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선생님들의 상담을 통해서라도 현재 나타나고 있는 감정에 대한 진단과 적절한 해소방법을 찾아가기 위한 도움을 받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자해의 행동은 당장의 고통스러운 감정을 잊게 만들지는 모르나 더욱 심각한 결과를 낳게 된답니다. 분노의 이유와 적절한 해소 방법을 알지 못하여 지금과 같은 반응들이 나타나는 것이니,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서 마카님의 몸과 마음이 더욱 건강해 지기를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