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힘든사람들보면 내가 엄살부리는 것 같아 #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Sadmemory
·3년 전
나보다 힘든사람들보면 내가 엄살부리는 것 같아
공허해무기력해혼란스러워괴로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힘들면 힘들다고 말해도 괜찮아요
#내감정
#존중
#감정표현
#괜찮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수지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어떤 상황이신지는 자세히 알지 못하지만, 마음이 힘들고 괴로우신가 봅니다.. 그런데 마카님 보다 더 힘들어 하는 사람들을 보면 자신의 고통은 엄살처럼 느껴지시나봐요..
🔎 원인 분석
마음이 공허하고 괴로운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다른사람들을 보며 자신의 힘듦은 엄살처럼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느껴져서 자신이 한심하게 느껴지시는 건 아닌지 생각해보게 됩니다. 그래서 혹시나 마카님 마음의 고통을 스스로 회피하거나 억압하며 지내고 계시는 것은 아니신지 걱정이 되네요. 마카님, 다른 사람들의 고통을 보며 나의 상황은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이 들지도 모르지만, 사실 마카님의 마음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며 나의 마음을 돌보아주는 것이 더 중요하답니다. 나 자신이 아픈데 다른 사람의 아픔보다 덜 한 것이라 생각한다면, 나의 마음은 나 자신에게조차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는 것 아닐까요? 그렇다면 나의 아픈 마음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방치하게 되겠지요.
💡 대처 방향 제시
사람은 누구나 마음이 아프고 힘들 수 있어요. 그런데 그런 나의 마음을 돌보아주지 않고 계속 회피하거나 억압시켜버린다면 언제가 마음의 큰 병이 생길 수 있다고 생각해요. 마카님께서 '엄살'처럼 생각되어지는 힘든 마음을, 그저 '힘든 나의 마음' 자체로 인정해주고 돌보아주고 위로해주면 어떨까요?
감정은 긍정적인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으로 나뉘어집니다. 그런데 여기 더 중요한 것은 '긍정적인 감정은 좋은 것이고 부정적인 감정은 나쁜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랍니다. 마카님께서 스스로의 감정표현에 자유로우셨으면 해요. 건강한 감정표현이 잘 훈련되어지면 힘든 마음을 극복해나가는 것이 좀 더 쉬워질 수 있거든요. 이러한 과정들이 혼자서 힘드시다면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충분히 도움을 받으실 수 있답니다. 마카님의 힘든 마음은 엄살이 아니랍니다.^^ 그 마음을 잘 돌보아주세요.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unset63
· 3년 전
맞아요..저도 그렇습니다. 그러면서 나보다 더 힘든 사람들도 견디는데 나도 견뎌내자라는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때론 나의 힘듬과 걱정거리가 더 크게 느껴질땐 그냥 그렇치만 나도 힘들다 생각하고 내가 감당하기에 좀 벅찬 일일지도 모른다 생각하며 위로하기도 하면서 버팁니다. 자기 자신의 고민은 본인에게 제일 힘든게 아닐까요? 그리고 가끔은 엄살부리는 것도 전 괜찮다고 생각하네요..ㅎ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