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너무 힘들어서, 마음을 터놓을 곳 없어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Blue31
·3년 전
안녕하세요 너무 힘들어서, 마음을 터놓을 곳 없어서 오늘 처음 여기서 제 이야기를 써봐요. 저는 공무원 기술직 준비하는 휴학생입니다. 저희 부모님 집에서 용돈받고 공부하고 있죠. 전부터 저희 아버지 사업이 힘들어지기 시작했는데... 코로나 때문에 더더욱 힘들어졌어요. 저로서는 할 수 있는 게 절약하는 거 밖에 없었어요. 그런데 며칠 전에 너무 생생하고 예감이 좋지 않은 꿈을 꿔서 믿지 않는 해몽을 찾아보게 됐어요. 제가 꾼 꿈을 요약하자면 병원에서 검사하는데 폐에 이상이 생겨 수술하는 데 알고보니 검사오류로 아무것도 아니었던 겁니다. 근데 수술이다 보니 봉합한 흔적이 있는데 그것을 만지면서 저도 모르게 보고 꿈에서 깨어났어요. 근데 이 수술자국을 보면 집에서 복잡한 일, 즉 우환이 생길 거라는 거예요. 근데 진짜 하루 이틀 뒤에 정확하게는 모르지만 급하게 꽤 큰 돈을 내야하는 건데 당장 돈이 없다는 거예요. 집에서 전에 대출도 해서 빚도 있는데 당장 대출도 못하고 어디서 돈을 구해야 될지 아버지가 너무 너무 힘들어하셔요... 그냥 저 때문인 것 같아요.. 괜히 이상한 꿈을 꿔서... 진짜 너무 힘들어요... 중학생 때부터 돈을 걱정하며 살았는데 성인이 된 지금도 돈돈 하면서 이러고 살고있어요.. 더 돈에 집착하고 진짜 아니 살려주세요. 그냥 평범하게 살고싶어요. 길 바닥에 나앉을 것 같아서 진짜 무서워요.
답답해슬퍼힘들다괴로워불안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5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문실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지금의 내가 할 수 있는 것부터 해내면 될거에요
#당신의탓이아니에요
#불안
#두려움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문실입니다. 저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사연 요약
현재 공무원을 준비하는 휴학생이신 마카님께서는 취업을 준비하는 상황이지만 아버지의 사업이 힘들어지시는 상황으로 인해 많은 불안감을 느끼고 계시군요. 가장 편안해야할 수면 시간 조차 경제적인 두려움과 관련된 불안한 꿈을 꾸게 되셨다니 지금 얼마나 힘드신 걸까요. 많이 지친 마카님께 전문상담을 전해드립니다.
🔎 원인 분석
적어주신 사연을 읽어보니, 현재 마카님께서는 전형적인 '코로나 블루' 증상을 경험하고 계신듯 합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 어려워진 사업으로 인해 힘든 시기를 보내고 계신 아버지를 걱정하는 마카님의 심정이 여기까지 전해집니다. 불안한 꿈을 꾸게 되기도 하셨고, 용돈을 받으며 공무원을 준비하는 현재의 내 모습이 조금은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지요. 그러나 이 모든 상황이 스스로의 탓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실제로, 마카님께서 현재 겪으시는 어려움은 마카님 뿐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청춘들이 겪게되는 어려움이기 때문이지요. 취업이 어려워지면서, 많은 20대들이 공무원을 준비하게 되었고 부모님에게 경제적 지원을 받는 것. 코로나로 인해 사업이 어려워진 중장년층의 부담감.. 이와 같은 일들은 사실 국가적인 현상입니다. 지금의 시기를 나 혼자만이 문제고 내가 부족해서 일어난 일이라고 보기보다는 코로나19사태로 인해 전세계가 함께 아파하게 된 영향이라고 생각하시며 마음의 짐을 조금 덜어내시기를 바랍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지금과 같이 아버지를 걱정하며, 불안감을 느끼시는 현재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현재 마카님께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정리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공무원을 준비하고 계시다면, 현재 일자리를 구해 경제적으로 아버지를 도와드릴 수는 없는 상황이신것일까요? 그렇다면 집에서 하실 수 있는 일을 찾아보세요. 공부하는 시간을 쪼개 틈틈히 집안일을 도와드린다거나, 가족들을 위해 요리를 해주기, 또는 아버지의 구두를 닦아드리는 등 아버지를 걱정하는 마카님의 마음을 행동으로 표현해보시기 바랍니다. 또, 사연을 읽으며 마카님께서 경제적 상황으로 인해 과도한 불안감을 느끼게 되시면 하고계신 시험 준비에 집중할 수 있는 에너지를 빼앗기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숙면을 취하는 것은 마카님의 피로감을 완화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인데, 잠드는 것조차 어려움을 느끼신다면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계신 것이겠지요. 어려우시겠지만, 숙면을 취할 수 있는 편안한 환경을 조성해보시고 평소보다 일찍 잠들어보도록 노력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잠들기 전에는 생각들에 집중하기 보다는 신체 일부분을 움직여보거나 스트레칭을 하는 방법 등을 통해 마카님의 감각이 사고보다는 신체에 집중될 수 있도록 해보세요. 머리 끝부터 발끝까지 힘을 주었다, 뺐다를 반복하며 내가 '지금-여기'에 있다는 것을 몸으로 느껴보세요.
마카님께서는 불안한 일상을 보내고 계시지만, 이렇게 용기를 내어 사연을 나누어주실 만큼 스스로에 대한 변화의 의지가 확고하신 분입니다. 안전한 공간에서 신뢰할 수 있는 상담자와 함께 마카님의 스트레스 상황을 점검해보고, 마카님께 가까이 있는 구체적인 위험요소에 대해 살펴보며 이를 건강하게 해소할 수 있는 과정이 동반된다면 보다 긍정적인 변화가 있으시리라 생각됩니다. 동행이 필요하시다면 마인드 프로 상담사들에게 톡톡 문 두드려주세요. 마카님의 평온한 일상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vivala
· 3년 전
말씀 드릴 수 있는게 힘 내시라는 말 밖에 없네요.. ㅜㅜㅜ
커피콩_레벨_아이콘
Nica
· 3년 전
나이를 먹고 생각해보니 평범하다는게, 평범하게 사는것이 생각보다 굉장히 어려운것이 더라구요.. 저도 제가 평범한 가정에서 살고있다고 생각했었는데 지금 이 나이가 되서야 깨닳은게 평범하게 살게해주신건 부모님의 자식을 위한 피나는 노력이였던 것 같아요 꿈을 꾸신건 글쓰신분이 요즘 걱정이너무많아서 쓰신 꿈같으니 너무 신경쓰지 않으셨음 좋겠네요.. 저랑 비슷한상황이신것같은데 생각하는건 글쓰신분이 훨씬 어른스러우세요 지금 상황에 걱정하고 고민해서 이런글을 올리신 것 보면 현실에 안주하지않고 더 발전해나가기 위해 나아가는 한발자국을 내딛어다는 생각이듭니다. 주변을 보면 생각보다 글쓰신분, 저와같은 상황에 처한사람이 정말많아요 다들 말을 안할뿐이지! 그러니까 왜 나만 이러지 너무 힘들어하거나 자책하시지마시구 지금처럼 글쓰신분의 신분에 맞는 학생이면 공부를 열심히하구, 직장인이시면 일을 성실히 하면서 열심히 사시다 보면 분명 긍정적인 일들이 생겨날겁니다. 코로나로 모두가 힘든 상황인데 글쓰신분 아버지 사업도 얼른 좋아지시구 코로나를 이겨내서!! 다들 안정된 삶을 되찾아가면 좋겠습니다. 응원할게요 파이팅!
커피콩_레벨_아이콘
Blue31 (글쓴이)
· 3년 전
@Nica 감사합니다... 당장 아버지가 코너에 몰려서 사람들이 왜 다 극단적인 선택하는지 알겠다고 얘기하셔서 너무 걱정되고 그런마음에 횡설수설 적었는데 정말 감사해요... 다들 모두 잘되었음 좋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Nica
· 3년 전
@Blue31 ㅠㅠ 아버지가 그렇게 말하셔서 넘 걱정되고 심난하셨겠어요.. 아버지 옆에서 말동무도 많이해드리고 이럴때일수록 집에서 가족끼리 맞춰서라도 모여서 맛있는거 드시구 대화도 많이하구! 하세요 서로 의지하고 위로하며 힘내는거죠!! 참..먹고사는게 뭔지.. 태어났으니 살아야하는데 또 먹고 사는게 쉽지가않죠ㅠㅠ 그래도 어떡해요 태어났으니 사는동안은 열심히 살아야죠 죽으란법은 없어요!! 살고싶어도 아파서 그러지못하는 분들도많아요ㅠㅠ 우리는 건강한거에 정말 감사하면서 잘살아보자구요! 사는게 너무 평탄하기만하면 또 권태롭고 재미없잖아여! 오늘 저녁은 꼭 맛있는 식사 가족분들끼리 다 같이 모여서 하시면서 따뜻한 하루가 되시면 좋겠네여 ㅎㅎㅎ 늘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Blue31 (글쓴이)
· 3년 전
@vivala 감사합니다!!ㅠ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