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다 내려 놓고 싶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학업/고시
비공개
2년 전
그냥 다 내려 놓고 싶어요.
저는 초등학생 때 부터 잘하고자하는 욕구가 너무 강해서 매일 울면서까지 열심히 했거든요. 중학교 되어서도 계속 그런 성향 때문에 너무 힘들었어요. 그러다 보니까 점점 지쳐가는 것 같고 요즘에는 그냥 다 내려놓고 싶어져요. 그동안 내 욕심 때문에 내가 하고싶은 것도 참아가며 했는데 이제는 내가 하고싶었던거 그냥 다하고 싶어요. 에니메이션 보면서.. 그냥 쉬고 뜨개질도 하고.. 웃고..얘기하고싶어요.. 학원도 너무 가기가 싫고 그런데 그냥 참아야 하는 걸까요..?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7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김문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힘들 땐 잠시 쉬어가도 괜찮아요
#번아웃 #휴식이필요한시간 #내안의소리에귀기울여보세요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문실입니다. 저의 프로필을 클릭하시면 저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초등학생 때부터 중학생이 되신 지금까지도 늘 최선을 다해 살아오신듯 보입니다. 그런데 이제는 하고 싶지 않은 것은 하기가 싫고, 애니메이션도 보고 싶고 뜨개질도 하고 싶고.. 학원도 가고 싶지 않은 상황이 오셨군요. 스스로의 변화가 조금은 당황스러운 마카님께 전문상담을 전해드립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우선, 마카님께 그동안 참 고생많으셨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고 싶습니다. 보통 초, 중학생의 나이에는 스스로의 욕구보다는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 공부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지요. 그런데 마카님께서는 초등학생부터 잘하고자 하는 욕구가 내면에서부터 피어오르셨다니 참 성실한 분이시리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러나 지금 학원을 가고 싶지 않고, 쉼의 시간을 가지시고 싶으신 이유는 그동안 학업에 열중하기 위해 억눌러온 욕구가 더이상 견디지못하고 터져나왔기 때문일 거에요. 마카님의 상황과 같이 매사에 의욕이 떨어지고, 일을 해도 성취감을 느껴지지 않을때, 이를 ‘번아웃 증후군’이라고 말하기도 하는데요. 번아웃 증후군은 갑자기 불이 꺼진 듯 사람의 에너지가 방전된 것 같다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정신적 에너지가 모두 소진돼 업무, 일상 등 모든 일에 무기력해진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과로했거나 피로가 누적되었을 떄와 같이 휴식이 부족한 상태에서 걸리기 쉽습니다. 번아웃증후군에 걸리게 되면 마카님의 증상과 같이 의욕이 떨어지고, 무기력해 집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사실 마카님의 상황에서 가장 필요하다고 느껴지는 것은 ‘휴식’입니다. 그러나 현재 하고 있는 일들이 쌓여있고 학원도 가야하기 때문에 쉬기가 어려우신 상황이라면, 공부하는 습관을 바꿔보세요. 예를 들어, 숙제를 할 때 집 안에서 했었다면 카페나 도서관을 찾는 등 환경을 달리 해보시는 것도 좋고 낮에 학교를 다녀와 저녁에 공부하는 패턴이었다면 이번에는 새벽에 일찍 일어나 공부를 해보는 것이지요. 처음에는 낯설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이제는 익숙해지고 편해진 공부패턴을 정반대로 바꾸다보면 새로운 패턴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마카님의 집중력과 성취의욕이 자극될 수 있습니다. 또, 하루에 1시간, 2시간이라도 틈을 내어 충분히 쉬어보세요. 보고 싶던 애니메이션도 보시고, 뜨개질도 하시고요.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지금의 마음을 털어놓기도 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하며 하하호호 웃으며 이야기도 해보세요. 사람의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어서 일정량을 사용한 뒤에는 충전을 해주어야하는데, 충전시간이 없이 일에만 몰두하다보면 마카님의 에너지가 소진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쉬는 시간에는 과제나 일에 대한 생각을 되도록 하지 마시고 ‘쉼’ 그 자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해보세요. 이때의 휴식은 단순한 쉼이 아니라 일하는 시간에 보다 충분히 에너지를 발휘하기 위함이니 부디 죄책감을 느끼시지는 않기를 바랍니다.
마카님께서는 학업에 열중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인해 느끼는 피로감으로 인해 많이 힘드신 상황이신 것 같습니다. 그러나 공부에 집중이 안되는 상황이더라도 스스로를 너무 자책하지 마시고, 그만큼 나의 마음이 이렇게 힘들고 지쳤다는 것을, 그리고 그럴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음을 가만히 인정하며 세세히 살펴보시고 보듬어주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노력을 혼자 하시는게 힘이 드시다면, 언제든지 마인드 카페 프로 상담사들에게 도움을 요청해주세요. 현재 청소년이시라면 국번 없이 ‘1388’을 눌러 통화하시면 가까운 지역 복지센터로 무료 연결이 되며, 학교의 위클래스 상담선생님과 소통해보시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마카님의 보다 평안한 일상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