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을 강요하는 남자친구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연애
비공개
2년 전
결혼을 강요하는 남자친구
남자친구는 외국인이고 현재 한국에 살고있어요. 결혼얘기는 제가 어학연수 및 해외에 살고 싶은데 비자문제로 인해 남자친구는 갈 수 있는 상황이 못 되었고 그에 대한 해결책으로 결혼문제를 의논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아빠가 암투병중이라서 결혼식을 올릴 수 없는 상황이었으므로 혼인신고부터 하자고 저희는 상의했었고 저도 동의했었습니다. 그런데 그 이후 혼인신고를 계획했던 달이 다가올수록 결혼을 하고싶지 않아졌고 확신도 들지 않아서 처음에는 1-2달있다가 하자고 했는데..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나서 상황이 그럴수없었고 1-2달 더 있다가 하자고 했었습니다. 아버지가 돌아가셨는데도.. 그는 결혼이 미뤄져서 그것때문에 그때도 기분이 안좋아 보였습니다.. 그런데 .. 전 사실 아직 결혼할 마음이 없었는데 그전에는 그걸 정확히 인지하지못해서 미루기만하다가(결혼을 안하면 헤어질것같아서) ..결국에는 못하겠다고했는데 이 일로 인해 관계가 틀어졌고 저를 신뢰하지못하겠다고 하며 사랑하는데 왜 결혼을 할 수 없는거냐 너를이해하지못하겠다 우리의 미래는 어둡다.너는 우리가 가족을 만들지 않고 이대로 있고싶은거다. 등등 쏟아부으며 제가 아직 결혼이 너무이르고 제 부모님의 결혼생활등을 이유로 무섭다고 해도 이해할 수 없다며 강요받았습니다. 그 후에도 제가 결혼하고싶을때까지 기다리겠다..고 해놓고는 계속 이문제로 꽁해있고 잘 만나려고 하지도 않고 제 도움이 필요할 때만 만나는 것 같았습니다. 물론 그는 너가 오해한거고 난 널사랑하기때문에 결혼하고싶은거다 너는 항상 왜그렇게 오해하냐라고 합니다. 물론 그가 저를 사랑하는게 느껴져요 그런데 사실 이런의문이 드는건.. 마음한켠에는 자기필요에 의해 결혼을 더 하고싶은것 아니냐는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현재 본국에서는 적절한 직업을갖기가 힘들고 한국에서는 취업은했지만 비자문제로 내년까지만 있을 수 있거든요... 이러한상황에서 가장쉬운 방법은 헤어지는것이겠지만 .. 저는 아직 그를 많이 사랑해서 힘들어요 객관적으로 저를위한 방향이 어떤방향인지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혼란스러워사랑에약한사람에게주는애정은쥐약입니다사랑을빌미로접근해오는사람이사랑에약한사람에게주는애정은쥐약입니다사랑을빌미로접근해오는사람이사랑에약한사람에게주는애정은쥐약입니다사랑을빌미로접근해오는사람이사랑에약한사람에게주는애정은쥐약입니다사랑을빌미로접근해오는사람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애정은 때로는 쥐약입니다.
#사랑에약한사람에게 #사랑을빌미로접근해오는사람이 #주는애정은 #쥐약입니다.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외국인 남자친구와 결혼을 하시려다 중단되었는데 그것으로 남자친구분과 갈등이 생기신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결혼할 마음이 없으신데, 결혼을 서두르는 것도 싫지만 헤어질까봐 결혼을 해줘야 할 것 같은 마음이 드시네요. 어떻게 해야하나? 하는 마음에 혼란스러우셔서 도움 받으시고 싶으셔서 사연을 남겨주셨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사실 저로써는 마카님께서 적어주신 사연만으로는 남자 분이 정말로 사랑해서 결혼을 하는 것이 사실인지 아닌지는 명확하게 알 수는 없겠습니다. 주변 분들의 도움을 받으시기 위해 주변 분들께 만일 남자친구분의 이야기를 전달해 준다면 상대방이 어떤 목적을 가졌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마카님께서도 어느 정도 짐작이 되실 부분이지만 마카님은 아직 남자친구 분의 그 의도가 혼동되실 겁니다. 그만큼 마카님께서 정말로 남자친구 분을 많이 좋아하시나 봅니다. 어떤 말을 듣는다 하더라도 결정이 매우 어려우실 것 같습니다. 사랑이라는 마음은 그만큼 판단을 흐려놓습니다. 원론적으로 말씀드린다면, 상대방을 정말로 사랑한다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사랑을 빌미로' 강요하지 않습니다. 헤어질 것 같은 분위기를 풍긴다거나, 설득하려 한다거나 하지 않습니다. 마카님과 비슷한 경우가 또 있습니다. 성관계요구입니다. 가끔 어떤 사람들은 '사랑을 빌미로' 성관계를 요구합니다. 그리고 하는 말은 항상 같습니다 "너를 사랑하니까 너랑 성관계하고 싶은 거야." 제가 아는 모든 사례들에서 이런 형태의 관계의 끝은 항상 좋지 못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마카님은 아마도 마카님은 애정이 철회되는 것이 매우 두려우신 것 같습니다. 애정이 필요한 사람에게 애정을 빌미로 어떤 욕심을 채우려는 사람의 애정은 쥐약입니다. 우리는 쥐를 잡을 때, 쥐가 자주 다니는 동선을 알고, 쥐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에 독을 넣습니다. 마카님이 애정에 취약하다면, 애정을 빌미로 요구하는 사람을 주의하셔야 하는 이유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을 위한 방향이 있다면 마카님께서 무엇을 하시든 얻으시는 방향으로 선택하시는 것입니다. 만일 마카님께서 너무 남자친구분을 너무 사랑해서 결혼을 해줘야겠다면 내가 입는 피해가 어떤 것이든 감수하시고 결혼을 진행하시면 될 것입니다. 그 이후 정말로 사이가 좋아진다면 정말 좋겠지만, 그렇지 못했을 때에 받는 상처나, 손해나 그 모든 것들을 좋은 경험으로 얻어가시면 됩니다. 만일 마카님께서 그렇게는 못해주겠다. 하고 사랑하지만, 내가 더 우선이라는 마음이 드신다면 당장은 마음이 아프시겠지만, 손해를 보지 않는 쪽으로 선택하시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주변 분들이 이 상황을 자세히 알고계신다면, 마카님께서 어떤 방향으로 선택하라고 설득하려 할 것입니다. 이럴 때에는 주변 사람들의 판단이 마카님께 손해를 덜 가져오게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주변 사람들은 애정에 판단이 흐려진 상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덧 붙여서, 추측을해 본다면 마카님은 과거에도 애정에 관련된 어떤 나쁜 경험들이 있으시지 않으셨을까 싶습니다. 애정으로 상대방에게ㅐ 끌려다니는 문제를 해결하시지 않는다면 아마도 앞으로도 계속해서 반복될 수 있습니다. 이런 취약성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을 빌미로 접근해 오는 사람이 계속해서 나타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만일 이 부분을 해결하시고 싶으시다면 상담의 도움을 받으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상담을 받으시게 되면, 마카님께서 스스로 어떤 것에 취약한지 더 정확히 보시게 될 것입니다. 그 원인을 알게 되실 수도 있고, 앞으로 애정과 관련된 일들에서 더 이상 아픈 경험들을 하시지 않으실 수 잇습니다. 마카님께서 저의 답변으로 도움을 받으셨기를 바랍니다.
20th
2년 전
쓰니님을 위한 방향으로 생각한다면 안하는게 나을것같아요.. 물론 저만의 의견이긴 하지만.. 결혼을 하고 나서도 이런 비슷한 상황이 생긴다면 또 똑같이 행동하지 않을까 싶네요
EthanBMX
10달 전
남자친구분이 자신의 애정을 무기처럼 사용하며 가스라이팅을 하시는것 같습니다. 결혼이라는 문제는 몇번을 신중하게 생각해보고 스스로가 “나는 결혼을 할 마음의 준비가 되어있는 사람인가?” 라는 고민을 해봐도 걱정되고 헷갈릴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현실적으로 비자문제와 직업이라는 부분을 두고 보았을때 남자친구분이 쓰니님에게 줄수 있는 안정감은 극히 낮다고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