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고웃는데 마음은 웃지않더라 #우울해 #괴로워 #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대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Sadmemory
·3년 전
웃고웃는데 마음은 웃지않더라
불안해힘들다괴로워무기력해우울해마음돌봄감정표현자기주장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웃지않는 내 마음을 돌보아주기
#감정표현
#마음돌봄
#자기주장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수지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현재 생활을 하시면서 다른 사람들 앞에서 또는 혼자서 억지로라도 웃음을 지으시지만, 진짜 마음은 그렇지 않음이 느껴져서 힘들어 하고 계시는군요.. '나는 괜찮아'하고 겉으로는 나타내지만 나의 마음은 '아니야, 괜찮지 않아' 라고 말하고 있는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음 속 우울감과 무기력감, 불안감 등의 감정들이 해결되지 못한 채 지내다 보면 나 자신이 그러한 감정들을 외면하고 겉으로는 괜찮은 모습으로 드러낼 때가 있답니다. 괜찮은 것 같고 또한 괜찮아질거라 생각하며 밖으로는 표현하지 않지만 마음은 여전히 그러한 감정들로 가득 차 있는 것이지요.
💡 대처 방향 제시
매일 '힘들다, 아프다, 우울하다'라는 말을 타인들에게 표현하는 것이 피해를 주는 것 같고 나를 멀리할 것 같은 생각들이 들지는 않으신지요.. 또는 이러한 감정표현들을 하는 것이 어려워 스스로 감정을 억압하고 계신 것은 아닌지 궁금해집니다. 감정은 긍정적인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으로 나뉘어지는데, 특히 부정적인 감정들을 적절히 해소하지 못하면 그것이 저절로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으로 마음에 쌓이게 된답니다. 우리가 긍정적인 감정을 어렵지 않게 표현하듯이 부정적인 감정도 잘 표현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몰라요.
상담 장면에서는 나 자신이 감정표현을 억압하는 유형인지 아니면 건강하지 못한 방법으로 해소하고 있지는 않은지에 대한 자기분석 등이 이루어진답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감정표현의 훈련과 건강한 해소방법을 함께 찾아나가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마카님께서 전문적인 도움을 원하신다면 상담을 통해 도움받으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나 대인관계에 있어서 건강한 감정표현과 자기주장은 매우 중요한 요소들이랍니다. 마카님께서 마음 속 부정적인 감정들을 해소시키기 위해 자신의 마음을 잘 돌보아준다면 분명 마음도 웃음을 짓게 될 거에요. 화이팅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admemory (글쓴이)
· 3년 전
@tangerine2002 아..말하기가 힘드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tangerine2002
· 3년 전
말하기가 힘들다라... 하지만 얘기하세요. 그리고 유튜브에서 개그 검색하셔서 웃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admemory (글쓴이)
· 3년 전
@tangerine2002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tangerine2002
· 3년 전
진심으로 평생 행복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파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