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치료는 언제 끝나는 건가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공황|상담|우울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우울증치료는 언제 끝나는 건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oddn
·3년 전
우울증 치료를 시작한지 육년이 넘었습니다. 첫번째 우울증 삽화는 엄마의 간병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였습니다. 엄마는 갑작스럽게 대장암 판정을 받으셨고 2년 반이상을 제가 간병을 했습니다. 그때 결혼한지도 얼마 되지 않았고 남편의 사업을 잘 풀리지 않을때여서 서로가 어찌할바를 몰랐습니다. 간병하는 동안 공황장애와 불안장애 우울증에 시달렸습니다. 엄마가 돌아가신 이후로는 우울감은 더욱 심해졌습니다. 그 사이 두번 정도 자살시도를 한적이 있습니다. 약은 한번도 거른적 없이 꾸준히 먹고 있습니다. 여름이면 제주도에 내려가 여름을 보내기 시작했는데 그게 도움이 되는지 지금은 많이 호전되었습니다. 운동은 꾸준히 하는 편이지만 공황발작이 오면 그나마도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번 여름을 보내고 증상이 많이 호전된거 같아 내담을 통해 약을 줄이고 싶다는 의견을 전했습니다. 저는 아침 산도스에스시탈프람정 5mg 1정 아빌리파일장 2mg 0.5정 자나팜정 0.25 1정 저녁약은 에스시탈로프팜정 5mg 1정 미르탁스 15mg 1정 루마팜정 2정 아고틴정 25mg 1정 이렇게 복용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담당선생님은 언제까지 약을 먹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내담을 해주시는 편은 아니에요 약을 줄여보고 싶다는 것도 저의 의견이었습니다 처음 약을 줄였을 때가 10월 말 이었는데 아침약이 산도스에스시탈프람정 5mg 1정으로 줄였습니다. 몇일은 괜찮은듯 싶다가 오한이 오고 특유의 흉통을 동반한 가슴 두근거림이 시작 되었어요. 2주후 내담때 이야기를 했고 금단증상일수 있으니 더 진행해 보자고 했어요. 오한과 흉통은 시간이 지날수록 심해졌고 11월 23일 결국은 안되겠다는 포기하듯 처방을 늘려 디아제팜을 추가로 먹고 있습니다. 디아제팜을 산도스에스시탈프람정과 같이 복용하니 흉통은 조금 가라앉았습니다. 이런 증상은 약을 줄이면서 오는 자연스러운 것인지. 아니면 아직 치료를 더 받아야 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사실 육년을 넘게 약을 복용하는것에 조금 지치기도 했고 어느날 약을 못먹게 되었을때 이 지옥같은 금단현상을 격어야 한다면 조금씩 줄여보고 싶은 마음도 있습니다.
불안해우울불면불안공황스트레스받아언제까지우울공황불안우울증약복용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수연(계약해지)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약물치료와 상담 병행이 도움될 수 있어요.
#우울증약복용
#우울
#불안
#공황
#언제까지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이수연입니다. 마카님 마음 속 깊은 이야기와 고민을 들려주셔서 감사해요.
📖 사연 요약
긴 기간동안 매일매일 우울증, 공황장애, 불안장애와 매일 매일 싸우고 계시는 마카님. 먼저 지금까지 하루하루 크고 작은 전투를 하시느라 정말 고생하셨습니다. 어머니 간병을 하고, 또 떠나보내드리고, 그러면서 마음의 아픔을 가지고 지내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었을 텐데, 약의 도움을 받고, 여력이 될때는 운동도 하고, 환경을 바꾸어 마음을 환기하는 등의 노력까지 하셨다니 정말 대단하시고 진심으로 박수를 보내드리고 싶습니다.
🔎 원인 분석
약 복용이 길어지니, 대체 언제까지 약을 복용해야하는지.. 나아지기는 하는건지.. 이 약들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건지.. 정말 궁금한 것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 그런데 담당 의사선생님께서는 자세하게 피드백이나 설명을 주시는 분이 아니라 더욱 답답하신 것 같습니다. 또한 증상이 호전된 것 같아 용량을 조절하신 후에, 금단현상으로 불편하셨다고 하니, 이러한 우울증 전반에 대한 걱정과 불안이 조금은 더 심해졌을 것 같구요.
💡 대처 방향 제시
현재 드시고 계시는 약에 관하여 기간이나 용량에 대해서는, 제가 정신건강의학 전문의가 아니기 때문에 자세한 판단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또한 환자 개개인의 상태, 위치, 환경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제가 만약 의사의 신분이었어도, 일반적 조언이 아닌 마카님에게 알맞은 조언을 드리기는 힘이들거같아요. 그렇기 때문에, 담당의사선생님께서 마카님의 증상, 호소하는 문제들을 충분히 들으시고 약에 대한 결정을 함께 내리셨고, 본인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금단현상이 길어질 것 같아 다시 용량을 올리신거라면, 의사선생님과 마카님 속에 있는 질문들에 대해 좀 더 깊은 대화를 시도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약을 장기복용하며 충분히 할 수 있는 생각, 걱정, 염려들이며, 이에대한 해소는 전문의가 해주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대화시도 이후에도 혹시나 지금의 의사선생님과 잘 맞지 않는것같다면, 다른 의사의 소견을 들어보는 것도 괜찮을것같아요. 마카님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몸속에 화학약물을 넣는 것인데, 이러한 의문이 드는것이 당연하며, 또 충분히 이해해주실 의사선생님을 만나셔야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서구의 정신의학에서는 주로 정신건강전문의가 약 처방과 더불어 간단한 상담(어떻게 지내는지, 일상의 습관, 변화 등 체크)을 진행하고, 그 뒤에 심리학자나 사회복지사, 상담사, 예술치료사 등과의 심도깊은 심리상담을 추천합니다. 약은 우울증 등이 증상에 관여하는 것으로, 증상을 약화시키거나, 약으로 잠시 멈추게 할 수는 있지만 (진통제의 역할로 이해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정말 뇌기능의 이상, 혹은 선천적인 질병으로 인한 기능적인 이유가 아닌 이상 우울증이 발현된 근본적인 이유를 찾아 상담으로 치료하고자 함이지요. 약물치료와 상담을 병행하면 약으로 증상을 조절하고, 상담에서는 스트레스받는 상황, 불안을 대처하는 능력 등에 대한 도움을 받는 방향으로 진행이 되며, 꾸준한 치료와 상담을 통해, 나중에는 약의 도움 없이도 일상에서 크고 작은 힘든 날들을 이겨낼 수 있게 되신분들이 많이 계시답니다. 마카님 마음에 정말 많은 생각, 감정들이 머무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껏 잘 해오신것처럼 오늘도, 내일도 힘 내시기를 바라며, 매일 매일 조금 더 빛이나는 하루를 보내시기를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