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과 이상의 차이가 심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불행]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현실과 이상의 차이가 심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현실과 이상의 차이가 심해요. 감성적/감정적이라 상처도 잘 받고 불안한 감정도 쉽고 크게 느껴요. 예전에 비해서 현실에 발을 닿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아직도 그렇지 못한가봐요. 밤을 새서 그런지, 자꾸 제 자신에 대해 검열하고 반성하고 의심하고 불안해하고... 머릿속으로 상상한 내 모습이 현실 속 내 모습에 대한 느낌,감정,만족감의 차이가 크네요. 현실에 발돋음하는게 여전히 두렵고 싫고 그런가봐요. 예를들면 피아노가 배우고 싶어서 막상 피아노를 배우면 제가 생각했던거 만큼 좋지 않고 지루하고 그만두고 싶고 그래요. 결국 끝을 보는 법이 없죠ㅠ 현실과 이상의 괴리를 자꾸 경험하다 보니까 이제는 -무언갈 하고 싶다-라는 생각만 해요. 오직 머릿속으로요. 제가 우울해서 무기력하다고 착각했던거 같아요. 우울해서 무기력 했던게 아니라 이상 속 내 모습을 현실화 시킨 제 모습에 더 이상 실망하고 싶지 않은거겠죠. ‘어차피 해봤자 뻔하지 뭐..’ 이런 생각이 무의식 속에 자리 잡고 있는거 같기도 하고요. 어쩌면 이런 경험들이 쌓이다 보니까 무기력해진거 같기도 해요. 현실 속에 내 모습, 내 능력은 비루하기 짝이 없지만 새로운 시도, 가지 않은 길에 대한 갈망은 계속 들고, 이게 직접적으로 실행을 시키지 못하다보니까 자꾸 바라는 것만 많아지는 느낌이에요. 어떻게하면 현실에 발을 닿고 살아갈 수 있을까요. 이거 정신병의 일종은 아니겠죠..? 사람들이 허황된 꿈/생각을 하고 산다고 비난할까봐 두렵고 무서워요. 사람들도 저를 좀 독특하게 보는 느낌이 들어서 불쾌할 때도 있고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속상해겁나요불안해무서워무섭고자고싶다무기력해삶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진정한 나를 알아차리기
#이상의 나
#현실의 나
#괴리감
#좌절
#우울
#무기력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입니다.
📖 사연 요약
상상 속의 내 모습과 현실의 내 모습이 너무나 달라서 만족감을 느끼지 못하고 계신가봐요. 나아가 그런 자신에게 실망하게 되고, 금방 포기하게 되고, 다시 또 새로운 뭔가를 찾아다니는 상황이 반복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이런 모습이 정상적인게 아닌가 하는 불안한 마음도 많이 느끼고 계신 것 같아서 사연을 읽는 저도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 원인 분석
현재 마카님이 느끼고 계신 불안, 우울, 실망, 두려움 등은 말씀하신 것처럼 이상 속의 내 모습과 현실의 내 모습의 차이에서 오는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자기 자신에 대한 기준이 굉장히 높은 사람은 어떤 시험에서 90점을 맞아도 100점을 맞지 못한 자신에게 실망하게 되고, 남들이 자신을 부족한 사람이라고 생각할까 두려워 전전긍긍하고 불안해하겠죠. 그러다보면 스스로에 대한 자존감도 낮아지고, 시도 자체를 회피하게 되어 점점 더 삶의 만족감을 느끼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지 모릅니다. 심한 경우, 못마땅한 현실이 아니라 이상 속의 멋진 내 모습을 상상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쓰게 될지 몰라요. 우리가 체중계의 0점을 똑바로 맞추어야만 나의 정확한 몸무게를 알 수 있듯이 지금 마카님이 갖고 계신 체중계의 눈금이 어쩌면 잘 맞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에 이러한 어긋남에서 오는 불편감을 반복해서 경험하고 계셨던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누구나 자신이 바라는 이상적인 자기의 모습이 있답니다. 당연히 현재의 나와는 다르겠죠. 달라야 하겠죠. 그건 절대로 이상한 생각이 아닐거에요. 그래야 사람이 어떠한 목표를 가지고 그것을 향해 열심히 노력하고 나아갈 수 있을테니까요. 하지만 때로는 현실의 나를 고려하지 않은 비현실적인 목표 설정으로 인해 현재의 내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라톤에 재능이 전혀 없는 사람이 마라톤 대회의 우승을 꿈꾸고 심지어 세계기록을 목표로 한다면 그건 너무나 비현실적인 목표일거에요. 그리고 아무리 노력하고 애쓴다고 해도 이상 속의 자기 모습과 현실의 모습은 같아질 수 없겠죠. 마카님은 어떤가요? 실제의 내 모습, 내 능력을 온전히 이해하고 계신가요?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상 속의 내 모습을 그려보셨나요? 나는 영어에 소질이 있는데, 수학을 잘하는 내 모습을 꿈꾸고, 이에 미치지 못하는 현재의 나에게 실망감을 느끼고 좌절하고 계시지는 않았나요? 우리의 삶을 불행하게 만드는 것은 ‘비교’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은 모두가 다른 모습, 다른 성격, 다른 재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지 못한채, 나와 동떨어진 목표를 바라보고 그것을 위해 애쓰고 있다면, 안타깝지만 그건 효율적이지 못한 노력일지 모릅니다. 당연히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가 늘어났을테고, 이루어지기 어려운 이상 속의 나와 현재의 나를 점점 더 ‘비교’하게 될거에요. 그리고 심한 경우 실망, 좌절, 우울감, 무기력한 기분 등에 빠질 수 있겠죠. 결국 현재의 나를 불행하게 만든건 이상 속의 내 모습과의 ‘비교’ 때문이었을지 모릅니다. 자기에 대한 올바른 이해, 바람직한 목표설정, 상상 속이 아니라 현실을 살아가는 방법. 이러한 것들은 모두 상담 안에서 충분히 다루어질 수 있는 주제들입니다. 혹시 아직 전문 상담을 받아본 적이 없으시다면 꼭 한번 받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만약 대면 상담에 대한 부담이 있으시거나 여건이 맞지 않으시다면, 온라인을 통한 상담 채널도 많이 있답니다. 여기 마인드카페도 그러한 역할을 위해 존재하고 있죠^^ 때로는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순간이, 문제가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그럴때는 함께 해결하는 방법도 있답니다. 어떤 분야의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는 것은 결코 부끄러운 일이 아닐거에요. 오히려 고집 부리고 혼자서 해결하려는 모습이 부끄러운 행동일지 모릅니다. 다른 누구도 아닌 마카님 자신을 위해서 한걸음만 용기를 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상담 장면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나의 생각과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자기탐색의 과정을 통해 나를 진실되게 바라보게 되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되지요. 이렇게 형성된 자기이해와 자기애를 바탕으로 눈앞에 놓인 삶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낼 수 있게 됩니다.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려주신 것이 바로 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의 삶에 충만함이 찾아오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