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컷 울고나니까 잔잔한 태양같은 노른자처럼 행복이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집착]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xoxoioi
·3년 전
실컷 울고나니까 잔잔한 태양같은 노른자처럼 행복이 찾아온다
알려주셔서체험을감사합니다알려주셔서체험을감사합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감정과 날씨는 같다.
#체험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정말 좋은 경험을 알려주셨습니다. 마카님께서 얼마나 힘든 일이 있으셨는지 모르겠으나 정말 좋은 이야기를 해주셨고 아주 짧은 한마디였으나 정말로 강렬한 메시지입니다. 이 이야기에 저도 다시 한 번 더 깨달으며 댓글을 남깁니다.
🔎 원인 분석
우리는 감정을 느끼고 때로는 그 감정에 휘둘립니다. 감정이 일어났을 때, 이 감정에 힘들어하면서 동시에 이 감정이 계속될 것 같은 불안감에 휘둘리기도 하고 이 감정을 어떻게든 해결해야한다는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막막하기도 하고 혼자서 해야한다는 외로움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이렇게 감정을 어쩔 줄 모르는 사이에 눈물을 쏟고 나면, 마음이 편안해지면서 한 가지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감정 뒤에 따라왔던 모든 걱정들은 다 사라지고 없고 그 감정 마저도 사라졌다는 사실'을요. 이 때 그렇게 감정이 다 지나가고 난 뒤에 찾아오는 편안함과 행복이 찾아옵니다. 마카님께서 겪은 귀중한 경험이 바로 이런 귀중한 깨달음입니다. 아주 오래 전 부터 수도승들은 마음에 대해서 고민해왔습니다. 어떻게 하면 내면의 평화를 유지할 수 있을까? 그렇게 내면의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 발견해 낸 사실이 있습니다. "마음과 날씨가 같구나!" 이것을 기억하면 되겠구나! 날씨는 언제 어떤 일로 비가 올지 모릅니다. 비가내리고, 구름이 끼기도 합니다. 번개가 치기도 하고, 태풍이 불기도 합니다. 그런데 확실한 것은 어떤 상태든 구름뒤에는 언제나 태양이 떠 있다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복잡한 날씨 (마음)들이 태양을 가릴 뿐이지 항상 태양은 거기에 떠 있습니다. 태양은 우리의 본래의 상태입니다. 행복하고 편안한 것이 우리의 본래 상태입니다. 복잡한 마음들이 잠시 지나쳐갈 뿐이고, 모든 마음들은 결국 지나가고 다시 태양이 뜹니다. 마카님이 실컷 울고나서 평화를 되찾은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마카님은 울었더니 행복해진 것이 아니라 울고 난 뒤 원래의 상태로 돌아온 것 입니다. 우리 내면 안에는 누가 알려주지 않아도 이런 원리를 본능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서 항상 기억해야 할 것은 모든 마음은 언젠가는 지나가고, 또 다시 태양이 뜬 상태로 '돌아 갈' 것이라는 믿음입니다. 마카님의 아주 소중한 경험 감사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모든 마음이 지나가고 또 다시 태양이 뜰 것임에도 불구하고 어떤 사람은 자신의 아픈 마음에 시비를 겁니다. 왜 나는 자꾸 이런 걸로 아프지? 왜 나는 감정이 조절이 안되지? 왜 나는 이것들을 이겨내지 못하지? 의지가 약해서 그런가? 때로는 마음에 잠시 구름이 꼈는지 모른 채 자신을 탓하곤 합니다. 이런 생각들을 하게 되면 진작에 마음들이 지나쳐 갔는데도 평화가 오지 않습니다. 마음에 문제를 삼기 때문입니다. 자기 마음에 문제를 삼는 이것이 바로 우울의 습관입니다. 삶을 살아가면서 자신의 마음 상태를 알고, 지나가면 태양이 뜬다는 마음으로 자기 탓만 하지 않고 살아도, 삶은 살만할 것입니다. 모든 마음은 찰나의 순간입니다. 수명 80년 삶의 역사 속에서 나의 슬픔, 오늘 하루 나의 감정은 과연 얼마나 짧은 찰나의 순간인가요? 잠깐 지나쳐갈 감정을 붙들고 문제 삼고 자기를 해치는 것에 집착한다면 그러기에 나의 인생은 너무나 아깝습니다. 그 순간을 떠나보내면, 나의 본래의 상태로 돌아갈텐데 말입니다.
노른자 같은 행복을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덕분에 행복하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vivala
· 3년 전
가끔은 힘들때 우는것도 괜찮아요.. 다 털어 내버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xoxoioi (글쓴이)
· 3년 전
@vivala 진짜 너무 힘들었나봐요 저....오늘 진짜 터져서 울었네욬ㅋㅋㅋ 평소엔 고통에도 계속 웃었는데 실컷 울어버렸어요ㅋㅋㅋ고마워요 당신에게도 찬란한 태양이 오길!
커피콩_레벨_아이콘
vivala
· 3년 전
ㅎㅎ 찬란한 태양이라니 기분 좋네요. 글쓴분도 앞으로는 좋은일만 가득 생기실겁니당! 꽃길만 걸으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