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공부 때문에 고민이 많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진로|중학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학교공부 때문에 고민이 많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mandu1718
·3년 전
안녕하세요. 저는 중학교1학년 남학생 입니다. 요즘 공부같은것 때문에 고민이 많아졌어요 주위에서도 이제 진로도 고민을 해봐야하고 공부도 열심히 해야한다고 하는데 저는 공부도 잘 못하고 진로에 대해 고민은 많은데 아직 제가 어떤 일을 해야할지도 모르겠어요 제가 공부를 잘 못하니까 학원을 다녀볼까 했는데 공부를 해야한다는건 알지만 또래에 비해 많이 뒤쳐지는 느낌이 들어 학원도 눈치가 보여 다니겠다고 마음을 먹기 힘드네요.. 저는 그래도 남들보다 운동이나 육상 같은걸 잘해서 그 쪽으로 알아볼까 생각해도 과연 운동 쪽으로 가서 잘할수있을지 해도 되는건지 고민이 많습니다 어제 학교에서 진로관련 프로그램을 3시간동안했는데 그때 이후로 더 고민이 많아진 것 같아요 어떻게 해야하나요?
불안걱정돼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6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emontree789
· 3년 전
중학교 1학년이면 아직 진로에 대해 탐색할 시간이 많이 남았어요. 운동 쪽으로 가신다면 운동선수를 생각하고 계신가요? 아직 아무 진로를 찾지 못했다면 일단 공부를 시작해 보는 것은 어때요? 나중에 내가 하고싶은 일이 생겼는데 성적 때문에 갈 수 없다면 억울할 테고 성적이 높을수록 내가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가 많아지는 건 사실이니까요. 공부를 하면서 내가 이런쪽에 소질이 있네? 또는 어 이 과목 좀 잘 풀리는데 재미가 생기는데? 하는 느낌을 받을수도 있고 내가 정말 하고싶은 일이 생기면 그때 공부를 그만두어도 되니까요. 뭐 이건 중학교 2학년 올라가서 해도 되는데 아직 1학년까지는 다양한 경험을 해보는 것도 좋아요. 코로나 때문에 야외활동이 조심스러우니 여러가지 대학교의 과들을 검색해본다거나 강의를 찾아본다거나 하는 방법으로요. 저도 아직 중학교 2학년이라 잘은 모르겠지만 제 주위에도 아직 잘 모르겠다는 사람들이 많아요:) 언젠가는 분명히 나의 길을 찾을 수 있을거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mandu1718 (글쓴이)
· 3년 전
@lemontree789 감사해요 덕분에 도움이 된것같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yerin043
· 3년 전
안녕? 나도 너랑 같은 학년인 중1 학생이야.. 물론 여학생이지만 나도 너와 같이 잔로와 성적에 대해 고민이 많아. 물론 꿈이 있고 진로가있어야 그 꿈에 다가가기위해 더 열심히 공부하고 노력하겠지. 하지만 우린 아직 시간이 많잖아. 공부를 할 시간과 진로를 정할시간.. 나도 하고 싶은 것은 많지만 포기한 것 또한 많아. 지금은 무엇을 해야할지 무척이나 헤매고 있기도 해. 넌 할 수 있어! 같은 나이이자 친구로서 응원할게 넌 할수있고 만약 모든 성적이 망한다고 해도 우린 어떻게든 살아갈수있는 길이 있어. 너가 좋아하는것을 찾아서 그에 관한 직업군을 찾고 그 직업군을 직업으로 삼으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잘 생각해봤으면 해. 같이 노력해보자!
커피콩_레벨_아이콘
mandu1718 (글쓴이)
· 3년 전
@yerin043 고마워요 yerin043님 말처럼 아직 시간이 많으니까 열심히 노력해볼게요 감사합니다 :)
커피콩_레벨_아이콘
simhohib
· 3년 전
안녕하세요 글쓴이님, 저는 올해 고3이 되어서 입시를 하는 사람이에요. 저도 글쓴이님처럼 진로에 대한 고민을 많이 겪었고 또 그런 친구들도 많이 봐서 정말 혼란스러우시고 힘든 점 정말 이해되고 응원하고싶어요. 글쓴이님의 인생은 쓴이님의 인생이니 제 말이 도움이 안될지도 모르지만, 누군가의 조언 한마디가 절실한 상황이라면 제가 조금 해드리고싶어요. 우선 중학교 1학년은 정말 어린나이에요. 어리다고 하는 욕이 아니라, 진로를 고민하고 스트레스를 받기엔 너무 어려요. 왜냐면 어린만큼 더 많은걸 경험하고 할수있는걸 할텐데, 벌써부터 진로를 정하고 그 것만 파다보면 막상 중요한 고등학교 후반에 지치고 정말 내가 이걸 원하는게 맞나..하면서 포기하기도 하거든요. (물론 예체능이시라면 좀더 빠른 선택이 필요하지만요. 이 부분은 학교 체육선생님이나 전화로라도 체육입시학원에 전화해서 입시상담같은걸 받아보는게 좋을거같아요.) 공부를 잘 못하니까 학원을 다니고싶으시다니...진짜 엄청난 마인드이신거에요. 스스로 부족한 점을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가 넘치는거니까요..진짜 쓴이분이 너무 멋져요. 또래에 비해 뒤쳐지는 느낌이라면 학교수업도 따라가시기 힘든걸까요? 중학교 1학년이 아직 따라가기 어려운 걸 배우는 나이가 아니에요. 제 주변에 초등학교때 공부 전혀 안했다가 중학교1학년때 공부포기하고, 2학년때 정신차려서 다시 따라간 애들도 있어요. 조금망 노력한다면 분명 따라갈 수 있고, 그 과정에서 중요한건 학원이 아니라 학교 수업일거같아요. 학교 수업을 더 열심히 듣고, 교과서 문제를 잘 풀어보는 식으로 해서 수준에 맞는 공부를 익힌 뒤에 필요하다면 선행학습을 시작하는게 좋아요. (혹시 공부방법에 대한 조언이 필요하다면 다시 질문해주세요. 제가 진짜 공부방법은 질리도록 분석해봐서 조그만 조언을 해드릴수 있을거같아요.) 제가 해드리고 싶은 말은 아직 진로를 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거에요. 고등학교땐 꿈이 한결같아야한다. 그래야 대학이 좋아한다라고 말하지만 저희 반에 꿈이 바뀐애만 10명이 넘어요. 물론 다 순조롭게 대학에 합격하고 있고요. 지금에도 여러번 바뀌는데 그때 정한다고 지금와서 안바뀔까요? 전혀아니에요. 세상엔 정말 다양한 직업이 많아요. 글쓴이님이 좋아하는 걸 찾는게 그땐 중요할거같아요. 이 일을 전문적으로 다루고싶다가 아니라 이 일을 좋아한다 로요. 예체능을 제외하고는 한가지를 파기보단 여러가지를 경험해보는게 좋은 시기에요. 전문적인 조안이 필요하다면 제가 중학교때 수업들었던 내용인데, 커리어넷(네이버에 검색해보세요!)이라는 사이트에서 직업검사를 할수 있어요. 무료로! 한번 그거 해보고 내 적성이 뭔지, 내 흥미가 뭔지 찾아보는거도 좋아요. 아니면 해보고싶은 일이 있다면 워크넷이라는 사이트를 이용해 어떻게 해야 될수있는지, 어떤 공부를 하는지 어떤일을 하는지 알아보는것도 좋아요! 진로에 대한 고민이 있다는것은 글쓴이님이 정말 성숙하고 미래를 생각하는 멋진 사람이라는 뜻이에요. 성인이 된 사람들도 진로에 대한 고민으로 힘들어하는데 어린 글쓴이님이라고 그 힘든것에서 자유로울리가요? 자연스러운 현상인거고, 충분히 극복할수 있어요. 꼭 하고싶은 일을 찾아 멋진 사람이 되셨으면 해요. 파이팅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mandu1718 (글쓴이)
· 3년 전
@simhohib 정말 감사드려요 이 어플을 오늘 처음 다운로드 받았는데 다들 정말 진심으로 댓글달아주시고.. simhohib님 댓글 덕분에 많은 도움 된것같아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