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멈출 수 없어서 밤을 새버렸네요 밀린 공부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0wkdrnr0
·3년 전
생각을 멈출 수 없어서 밤을 새버렸네요 밀린 공부나 해야겠어요
불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나를 붙잡고 있는 문제, 내가 붙잡고 있는 문제
#생각이 멈추지 않음
#불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입니다.
📖 사연 요약
어떠한 생각이 그렇게 멈추지 않아서 어제 밤에 한숨도 못 주무셨을까요. 시험을 앞두고 계신 상황 같은데 공부만큼 컨디션 조절도 중요할텐데 신경이 많이 쓰이실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우리가 어떠한 생각에 사로잡히게 되면 밥을 먹을 때도, 친구와 만나도, 공부를 할 때도 온통 그 생각 때문에 다른 것에 집중하기 어려울거에요. 어쩌면 지금 마카님도 그 정도로 나의 온 신경을 써서 고민하게 만드는 무슨 문제가 있진 않으신가요?
💡 대처 방향 제시
사람은 누구나 크고 작은 고민거리를 안고 산답니다. 아무런 고민도 없이 사는 사람은 어린 아기들 빼고는 없을거에요. 어쩌면 어린 아기들도 자기 나름대로의 고민이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그만큼 고민이란 것은 누구에게나 하나둘쯤은 있기 마련입니다. 지금 마카님은 어떤 고민거리를 안고 계신가요? 어제 밤을 새울 정도로 생각을 멈추지 못하게 만든건 어떤 고민들이었나요? 우리가 어떤 문제의 원인을 분명히 하는 작업은, 그 문제의 해결에 있어 대단히 중요하면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단계입니다. 잠시 마음을 차분히 가라 앉히시고, 나를 괴롭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한번 떠올려 보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몇가지 떠오르는 주제나 고민거리가 있다면, 메모지에 생각나는대로 적어보세요. 그런 다음 가장 시급한 문제부터, 혹은 중요도가 큰 문제부터 번호를 매겨서 그것부터 해결해보는거에요. 어질러진 방의 모습을 떠올려볼게요. 어디서부터 치워야할지 엄두가 나지 않겠죠. 어디서부터 치워야 잘 치웠다고 소문이 날까, 어디서부터 치워야 빨리 치울 수 있을까 등등 많은 생각이 들거에요. 그런데 그런 생각을 아무리 오래한들 방이 정리가 될까요? 오히려 시간만 흐르고 조급함이 느껴지겠죠. 방 정리에는 어떤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니기에 생각을 아무리 많이 한다고 해서 명쾌한 답이 나오는 것은 아니랍니다. 그럼 이번에는 마카님의 어질러진 마음의 방을 떠올려보세요. 어떤 생각부터 해결해야 할지, 어떤 고민부터 처리해야 할지 엄두가 나지 않으신가요? 시간은 자꾸만 가는데 조급함이 느껴지시나요? 명쾌한 정답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계신지요. 위의 두가지 상황에서 무언가 공통점을 발견하셨나요? 맞아요. 방 정리에도 정답이 없듯이, 마음 정리에도 정해진 답은 없답니다. 내가 하기 나름이에요. 그러니 혹시나 실수할까봐, 잘못될까봐 겁낼 이유가 없답니다. 내 방의 주인이 나니까 어떻게 정리해도 상관이 없듯, 내 마음의 주인 또한 마카님이기 때문에 어떻게, 어떤 것부터 정리해도 괜찮아요. 하지만 때론 자신의 의지와 노력만 가지고는 해결되기 어려운 문제도 있을 수 있답니다. 그럴 때는 절대로 자책하거나 포기하지 마시고, 주변의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해보세요. 청소는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지만, 가끔은 청소업체를 불러야 하는 순간이 있듯이, 마음에 관한 문제도 이와 비슷하다고 생각해요. 아직 전문 상담을 받아보지 않으셨다면, 학교 Wee클래스 상담실이나, 학생상담센터,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등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상담을 받아보셨으면 좋겠어요.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말처럼, 누군가와 같이, 전문가와 함께 노력한다면, 조금은 수월하게, 조금 더 효율적으로 마카님의 고민이 해결될지도 모르니까요.
상담 장면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나의 생각과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자기탐색의 과정을 통해 나를 진실되게 바라보게 되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되지요. 이렇게 형성된 자기이해와 자기애를 바탕으로 눈앞에 놓인 삶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낼 수 있게 됩니다.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려주신 것이 바로 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의 고민이 원만히 해결되기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