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자신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인생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진짜 자존감 좀 키우려하면 실패해서 다시 자존감 떨어졌다가 그래도 열심히 해야지 하면 또 실패하고 진짜 내 자신이 너무 싫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자존감 수업
#자존감
#실패
#자괴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입니다.
📖 사연 요약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이것저것 노력을 많이 하셨나 봅니다. 하지만 이내 실패하게 되고, 오히려 시도하기 전보다 더 자존감이 떨어지는 상황이 반복되셨던 것 같아요. 결국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도 계속 실패하는 자신의 모습이 스스로도 싫어지는 상황까지 이르게 되신 것 같아 사연을 읽는 제 마음도 속상하네요.
🔎 원인 분석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어떤 방법들을 시도해보셨는지 궁금합니다. 상담 장면에서도 이러한 시도들을 할 수 있는데요. 만약 자존감을 높이기 위한 시도가 오히려 자존감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온다면, 그 시도와 방법을 수정해야겠죠. 어쩌면 마카님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시도했던 방법들이 조금은 버거운, 해내기 어려운 것들이었을지 모릅니다. 그래서 이쯤에서 한번쯤 그 방법들에 대해 점검을 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자존감을 높이는 가장 쉬운 방법은, 성공 경험을 많이 하는 거겠죠. 어렸을 때부터 칭찬을 많이 받고 자란 아이와 비난과 꾸중을 많이 받고 자란 아이의 자존감은 분명 다를거에요. 그렇다고 해서 칭찬을 많이 받고 자란 친구가 꾸중을 들은 친구보다 정말로 모든 면에서 다 잘하는 친구일까요? 그건 아니랍니다. 예를 들어, 똑같이 80점을 맞았더라도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라 누군가는 칭찬을, 누군가는 비난을 할거기 때문이에요. 만약 80점을 맞고 칭찬을 들은 아이는, 자기 실력에 자신감을 갖고 다음 시험도 잘보기 위해 즐거운 마음으로 공부를 하겠지만, 똑같은 80점을 맞고도 꾸중을 들은 아이는, 자신의 실력을 의심하게 되고, 나는 부족한 사람이라는 생각을 갖게 되겠죠. 결국 다음 시험이 오는 것을 두려워하게 되고, 심한 경우 그런 두려움에서 벗어나고자 아예 공부를 포기하는 상황까지도 발생할 수 있답니다. 사람은 모두가 다른 얼굴과 다른 개성, 그리고 다른 능력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누구는 수학에서 70점 맞는 것이 최선일지 몰라요. 하지만 영어는 100점을 맞을 수도 있겠죠. 또 다른 누군가는 영어는 아무리 해도 60점밖에 못 맞지만 수학은 쉽게 90점을 맞을 수도 있을거에요. 그래서 누군가를 평가할 때는 사람마다 기준이 달라야 할 필요가 있답니다. 마카님은 자존감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고르실 때 누구를 기준으로 정하셨나요? 나의 능력과 강점을 충분히 고려하여 결정하셨나요? 혹시 나의 재능인 A에 있는데 B를 기준으로 잡지는 않으셨나요? 그렇다면 당연히 실패할 확률은 커지고, 자존감은 더욱 떨어질 수밖에 없겠죠. 그리고 마치 80점 맞은 아이에게 꾸중을 했던 부모처럼, 자기 자신을 비난하고 꾸중했을지 모릅니다. 이처럼 자기 자신의 능력을 온전히 이해하고 인정하는 것이야말로 자존감을 높이기 위한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자기 자신이 자존감 향상의 전문가가 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사람이 자기 자신을 충분히 이해하고 제대로 알아차리는 것은 말처럼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때 필요한 것이 바로 전문가의 도움이라고 생각해요. 우리가 수학을 잘하고 싶다면 학원을 다니거나 과외 선생님께 배우듯이,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기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그러한 자기 이해의 전문가가 바로 상담 선생님이 될 수 있답니다. 아직 상담을 받아보지 않으셨다면, 자존감 향상의 전문가, 자기 이해를 돕기 위한 전문가인 상담 선생님을 만나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훌륭한 선수 뒤에는 늘 훌륭한 코치가 있는 법이죠. 사람은 혼자서 해낼 수도 있지만, 때로는 함께 해내야 하는 것도 있기 마련이랍니다. 그 과정은 결코 어렵지 않습니다. 마카님이 준비하실 것은 아무 것도 없답니다. 단지 마카님의 변화와 성장을 위한 그 의지만 그대로 가지고 오시면 됩니다.
상담 장면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나의 생각과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자기탐색의 과정을 통해 나를 진실되게 바라보게 되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되지요. 이렇게 형성된 자기이해와 자기애를 바탕으로 눈앞에 놓인 삶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낼 수 있게 됩니다.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려주신 것이 바로 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의 자존감 수업을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Rosemind20
· 3년 전
저랑 비슷하신 듯.. 그래도 같이 힘내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