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또한 사람인데 사람이라는 존재가 무섭더라.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대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retracement
·3년 전
나 또한 사람인데 사람이라는 존재가 무섭더라.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대인관계는 어렵지만, 성장도 가능케 합니다
#대인관계
#사람
#상처
#무서움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한 줄의 짧은 문장이지만 여러 가지로 마음에 와닿아서 이렇게 답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나 또한 사람인데, 사람이 무섭다고 하신 것을 보니, 대인 관계에서 상처받은 경험을 하신 것 같습니다. 사람의 마음은 눈에 보이지도 손에 잡히지도 않는 것이다보니, 사람 사이에서는 참 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우리는 상처도 주고받는 것 같아요. 하지만 반복되는 갈등에 우리 마카님께서 마음의 문을 조금씩 닫으려 하시는 것은 아닌지 염려가 됩니다.
🔎 원인 분석
맞습니다, 우리는 모두 사람이지만 때로는 참 사람이 무섭게 느껴집니다. 뉴스에서 보고 듣는 끔찍한 사건 사고들이나, 주변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안타까운 일들, 또한 직접 겪게 되는 수많은 일들을 통해 우리는 ‘사람이란 무엇일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요. 그러나 우리는 크고 작은 관계망 속에서 살아가다보니, 갈등을 늘 피할 수만도 없습니다. 가까운 가족이나 친구들, 학교, 지역사회, 또한 온라인상에서 만나게 되는 많은 만남에서 떨어져있을 수 없다보니 마카님께서도 상처와 불신이 쌓이신 것은 아닌지 하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그렇다면 대인 관계에서 늘 좋은 경험만 하며 살아가는 것이 정답인지 곰곰이 생각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나도 나의 마음을 잘 모를 때가 많은 것처럼, 사람의 마음이란 참으로 어렵고 복잡하며 또 눈에 보이지도 않아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주고 받는 것이 늘 쉽지만은 않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나와 잘 통하는 사람을 통해서는 이해와 공감을, 나와는 가치관도 성향도 다른 사람을 통해서는 다름을 통한 배움을 경험한다고 관점을 바꾸어보면 어떨까요? 그 과정에서는 물론 갈등도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계를 끊어내기보다는 조금은 유연하게 대처하며 나의 마음도 보호하고 타인의 다름도 인정해보는 방법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이러한 모든 것들이 말처럼 쉽지만은 않은 일일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 마카님께서 이렇게 글을 올려주신 것을 보면, 그래도 보다 건강하게 소통하며 살아가고 싶은 마음도 있으실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상담에서는 사람 사이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경우에 대하여 나의 관점을 돌아보고, 적절히 소통하며 살아가는 방식에 대하여 함께 고민해보고 이야기 나눠볼 수 있습니다.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시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