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우울증이 심한데 내가 왜이런지 물어보고 싶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happy010712
·3년 전
요즘 우울증이 심한데 내가 왜이런지 물어보고 싶어 점집을 찾아갓는데 점집에서는 저보고 할머니 귀신이 씌었다고 굿을 하라고 하네요ㅠㅠ 나름 유명한 곳을 찾아간건데 너무 혼란스럽고 무섭고 또 자책감이 크네요 마음의 병이 점점 커지고 있어요 너무 지치고 힘들어요 ㅠㅠ
의욕없음우울불안공허해무기력해공황호흡곤란스트레스받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마음 치유 전문가
#우울
#무기력
#공허
#불안
#자책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입니다.
📖 사연 요약
최근 우울한 감정을 심하게 느끼셔서 그 원인을 알고자 점집에 가보셨나봐요. 그런데 점집에서는 할머니 귀신이 씌었다며 굿을 하라고 했군요. 그 말에 오히려 더 혼란스럽기만 하고 무섭고 자책감이 드신 상황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사람마다 자신의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기 마련입니다. 마카님께서는 점집에 가면 확실한 원인을 알게 되리라는 기대감으로 가셨을텐데 돌아온 대답은 할머니 귀신이 씌었다는 다소 충격적인 이야기였네요. 저 같아도 놀랍고 무섭고 복잡한 마음이 들었을 것 같아요. 제가 볼 때 마카님은 점집의 용함에 대해 아주 높은 신뢰를 주고 계신 상황은 아닌 것 같아요. 만약 정말로 점집의 말을 믿고 그대로 따르고자 하셨다면 점집이 원하는대로 굿을 하셨을 것 같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더욱 혼란스러움만 가중된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리가 어떠한 문제 상황에 빠지게 되면 혼자서 이것저것 시도해보다가 결국 모든 시도가 실패로 돌아갈 때 비로소 전문가를 찾곤 합니다. 물론 이러한 시도 자체가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처음부터 전문가를 찾았다면 더 좋았을거라는 생각이 드는건 어쩔 수 없겠죠. 지금 마카님께서도 혼자서 이것저것 시도해보는 단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스스로 아무리 답을 찾으려 노력해봐도 원인을 모르겠고, 용하다는 점집에도 가봤으나 만족할만한 대답을 못 들으신 것 같아요. 그러니 얼마나 마음속으로 조급함과 불안함이 올라오실까요. 그렇다면 이제는 마음 치유 전문가를 찾아가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우리가 감기에 걸리면 내과나 이비인후과를 가고, 뼈가 부러지면 정형외과를 가듯이, 마음이 고통스러울 때는 전문 상담기관을 찾는 것이 좋겠죠. 만약 감기에 걸렸는데 그 원인을 찾으려고 고민한다고 해서 감기가 낫는 것도 아니고, 그 원인을 혼자서 정확하게 발견해내기란 결코 쉽지 않을거에요. 오히려 심할 경우 감기를 더 키울 수도 있겠죠. 그만큼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는 객관적인 시선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은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럴 때일수록 조급함을 내려놓고 이성적인 판단을 해야겠죠. 지금 마카님의 상황 또한 비슷하지 않을까 합니다. 내가 마음 치유의 전문가가 아닌 이상, 아니 설사 내가 마음 치유의 전문가라 할지라도, ‘중이 제 머리 못 깎는다’는 말처럼, 혼자서 해결하려 하기보다 전문가와 상의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것이 마땅하겠죠. 혹시 마카님은 우울한 마음과 관련해서 전문 상담을 받아보셨는지 궁금합니다. 만약 아직 상담을 받지 않으신 상황이라면, 꼭 한번 상담을 꾸준하게 받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우리가 우리 자신에 대해 가장 잘 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은 면도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마음 치유 전문가와 함께 나의 문제를 객관적으로 돌아보고, 놓치고 있던 부분에 대한 이해를 높일 때 비로소 문제의 원인과 그 해결책을 찾게 되리라 생각합니다. 직접 얼굴을 보고 이야기를 꺼내놓는 것이 부담스러우시다면, 최근에는 온라인 상담 채널 또한 많이 생겼기 때문에 먼저 온라인 상담을 시작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내 문제의 전문가는 나지만, 마음 치유 영역의 전문가는 상담에 종사하는 선생님들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두 전문가가 함께 마음을 나누고 문제를 해결하려 노력한다면 분명 지금보다는 수월하게 해결의 실마리를 발견하게 될지도 모르니까요. 그리고 오래된 우울감일수록 상담과 함께 정신과적인 치료(약물 복용)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심한 독감에 걸리면 강력한 주사를 맞고 약을 복용하는 것처럼, 마음의 병 또한 상담뿐만 아니라 적절한 약물치료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도 미리 염려하거나 걱정하시지 마시고 전문가와 진솔한 상담을 통해 마카님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치료를 꾸준히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상담 장면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나의 생각과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자기탐색의 과정을 통해 나를 진실되게 바라보게 되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되지요. 이렇게 형성된 자기이해와 자기애를 바탕으로 눈앞에 놓인 삶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낼 수 있게 됩니다.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려주신 것이 바로 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의 삶에 치유와 회복이 함께하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