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를 못내겠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싸움|다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화를 못내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valuvariesmoye
·3년 전
요즘들어 종종 화가나는일이 많은데요, 친구들이 장난이 좀 심하거나 부모님과의 다툼으로 화나는 일이 좀 많아요 그런데 제가 화를 잘 못내거든요. 특히 친구들 한테요. 저도 왜그런진 모르겠는데, 화가 나더라도 좀 참아요 제가 화를 냄으로써 관계가 틀어지거나 하는건 원하지 않거든요. 그런데 가끔 정말 화가나서 싸울때는 정말 몇마디 안하고도 바로 눈물이 맺혀요 전이게 너무 짜증나요 속에 있는 하고싶고 답답하고 짜증난 일은 너무많아서 이왕 싸우는김에 다말하자!하고 맘먹고 말할려해도 두마디 정도만 말해도 눈물이 날려고해서 쪽팔리기도 하고요 그리고 혼자 그냥 울어요 좀 울면 화도 가라앉고 괜찮아지거든요 화낼때 울음 안맺히는법 같은건 없나요,? 하ㅜㅜ 진짜 너무 스트레스에요.
짜증나힘들다속상해화나부끄러워답답해괴로워슬퍼스트레스받아존중받고눈물억울함존중받고눈물억울함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강순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존재를 존중받고 싶어
#억울함
#눈물
#존중받고 싶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강순정입니다.
📖 사연 요약
화낼 때와 화난 것을 말로 할 때 눈물이 안 맺혔으면 좋겠다는 말씀이지요? 그리고 눈물이 안 맺히게 하는 법 있나요?라고 물으신다면 당장 떠오르는 답변은 “그런 건 없는데?”였습니다. 하지만 정말로 없지는 않답니다. 글의 내용은 부모님이 다투는 정도가 자주인지 심한지 어떤지는 안 나와있지만 부모님이 다툴 때와 친구들의 장난이 심할 때 화가 나구요. 마카님의 연령이 예측이 안됩니다만 마카님은 화가 나더라도 우선 참는 편이구요. 처음엔 왜 그런지 모르겠다고 했으나 글을 쓰면서 이유를 찾으셨는지 마카님이 화를 냄으로써 관계가 틀어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너무 화가 나서 화를 터뜨릴 때에는 말할 때 눈물이 나서 창피함이 느껴지고 정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겠고 눈에 눈물이 안맺히는 방법을 찾고 계시네요.
🔎 원인 분석
이미 알겠지만 눈물이 나는 것은 조절이 안되는.... 생리적, 신체적 반응입니다. 땀이 나는 것과 같이 눈물이 나는 것은 원인이 있는 신체반응이지요. 더우면 땀이 나고 이물질이 들어오면 재채기를 하는 것과 같지요. 하지만 시원해지면 땀이 멈추고 이물질이 사라지면 재채기도 사라지는 것처럼 원인이 사라지면 눈물이 나지 않겠지요. 대체로 눈물의 의미는 많습니다. 흔히 슬플 때 눈물이 나지요. 하지만 마카님의 경우엔 슬픔이라기보다는 화와 연관이 있을 것 같습니다. 억울할 때에도 눈물이 납니다. 화가 난다고 억울한 것은 아닐 수 있으나 억울하다고 느낄 때에는 화가 따라옵니다. 억울한 일을 당했다면 당연히 화가 나지요. 내가 왜 이런 일을 당해야 하는지 억울하면 화가 납니다. 그래서 아마도 마카님은 억울함이 먼저 일어나고 뒤이어 화가 나며 화가 억울함을 덮치면서 억울함은 자각을 못하고 화가 많이 밀물처럼 밀려들어서 참으려고 해도 참을 수 없을 정도가 되며 참을 수 없어서 화를 내면서 억울함의 표현으로 눈물도 나는 듯합니다. 마카님이 억울함을 자각하지 않으면 대신에 신체가 반응을 합니다. 신체가 억울함을 눈물로 표현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그러므로 마음속에 응어리진 억울함이 해소된다면 화만 내고 억울함을 대변하는 눈물은 맺히지 않게 되지요. 화나는 상황으로 제시된 것이 친구들의 지나친 장난과 부모님의 다툼(싸움,불화)입니다. 부모님이 다투는 것을 많이 보게 되면 자녀는 다투는 것을 싫어하게 되고 자신이 친구들과 관계가 틀어지는 것을 두려워하게 됩니다. 그래서 주로 좋다, 괜찮다고 하면서 자신의 주장을 잘하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웬만한 불쾌한 감정은 참고 넘어가려고 하지요. 그러다 보면 친구들이 너무 편하게 생각해서 지나친 장난도 거침없이 하게 되구요. 지나친 장난은 무시당하는 기분이 들게 만들어 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그러나 화를 내면 관계가 틀어질까 봐 참게 되면 마음속에 쌓여 있다가 많이 쌓이면 분출이 됩니다. 부모님이 싸우는 것을 볼 때 마카님으로서는 존재를 무시한다는 느낌을 가질 수는 있습니다. "내가 보고 있는데도 싸우네"이런 생각을 한다면 무시받는 기분이 들고 화가 날 수 있습니다. 마카님은 화나는 것은 그나마 자신을 인정하지만 눈물 나는 자신은 창피하게 여기시나요? 혹은 눈물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지는 것이 창피한가요? 눈물이 담고 있는 의미가 무엇이길래 창피할까요? 혹시 눈물은 나약함을 상징합니까? 눈물은 패배를 상징합니까? 이런 내용들을 상담에서 풀어나가면 좋겠습니다.
구구절절 적어도 결론은 상담을 하면 눈물의 의미도 알 수 있고 억울함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억울함을 풀어내면 말할 때 눈물이 나지 않고 하고 싶은 말을 할 수 있다는 겁니다. 일회성 답변으로는 눈물을 멈추게 하기 어렵습니다만 그래도 첫걸음을 떼는 정도로 한다면 “나한테 억울한 감정이 있나? 뭐가 있지?”하면서 억울함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방법을 제안합니다. 울 때에도 억울함이 해소되는 면이 있습니다. 억울함을 알고 우는 것과 모르고 그냥 우는 것은 결과가 다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nonoriri
· 3년 전
글쓴이님 화가 나거나 분노. 억울함 슬픔 등등 감정이 생기고 할때 눈물이 나오시죠. 그것은 글쓴이분의 무의식이 나는 괴롭다 힘들다 고 주변에 도움을 요청함과 동시에 감정을 토해내는 현상입니다. 너무 그것에 대해서 슬퍼하지마세요. 자존감 깍입니다. 그럼 인생이 고달퍼집니다. 님의 표면성격이 어떤것인지는 몰라도 속마음성격을 여리세요. 그래서 바로표현을 하시는거죠.좋은것입니다. 스트레스를 풀고 부정형감정을 토해낼수있는 방법이 하나있는것입니다. 다른사람들이 스트레스를 안좋은감정을 풀어낼방법을 찾거나 어긋난방향으로 풀어서 더 꼬여갈 일이 있지만 님은 자연스럽게 풀수있는 방법이 있으니까요. 그러니 자존감을 깍지마세요. 스트레스를 받지마세요. 그것은 속마음. 무의식이 나타내는 표현입니다. 그럼 힘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fg4795
· 3년 전
@nonori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