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서 친해진분들과 관계 너무 답답해요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직장에서 친해진분들과 관계 너무 답답해요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rose00
·3년 전
제가 지금 직장에서 만난 사람들과 친해지게 되서 거의 올해 동안 단톡도 만들고 놀러다니기도 했는데요 남자분은 여자친구가 없고 저도 남자친구가 없고 다른 여자분은 남자친구가 있어요 일단 둘다 저보다 한두살 많구요 저는 여자분하고 원래 친했어서 카톡도 종종하고 둘이서 1박2일까진 아니지만 놀러가기도 하고 그랬구요 남자분하고 여자분은도 원래 둘이서는 친했었어요 그러다 이제 남자분은 여자분이랑 친하고 제가 여자분이랑 친해서 어쩌다 셋이 만나서 술도 마시고 퇴근하고 밥도 먹고 그러다가 작년에 남자분이 해외로 잠깐 공부를 하러 갔는데 여자분이 농담으로 우리 놀러갈거다 그러다가 진짜 올해 그 남자분이 있는 해외가서 일주일 동안 셋이서 놀다왔거든요 그러고 나서 단톡방이 생겼고 그러면서 올해 셋이서 만나는 횟수가 많아졌는데 여기서 여자분이 가끔 단톡방에서 저도 있는데 남자분한테만 어디 같이 가자고 약속을 잡거나 남자분한테 먼저 어디 가자고 거의 약속 잡기 전 저한테도 가자고 물어보는 일이 종종 있었는데 그 둘이 취미가 비슷해서 보통 그렇게 뭘 사러 가자고 하거나 구경하러 가자고 하는거여서 일단 저한테는 안물어보고 둘이서 약속 잡는게 기분이 나빴고 저한테 나중에 물어보는것도 기분이 나빴어요 그니까 단톡방에는 저도 있는데 여자분이 그러니까 뭔가 소외되거나 그런기분? 그래서 제가 지금까지 보니까 그 여자분 이번에 해외 놀러간것도 남자친구한테는 간다고는 말 했지만 그 남자분이랑 같은 숙소에서 지내고 하루종일 같이 다니는것도 비밀로 했었고 지금까지 셋이서 만나거나 둘이서 약속잡고 만날때도 비밀로 하고 만나는거래요 그거 듣고 문든 든 생각이 셋이서 만나면 남자친구 없는 제가 끼는거니까 남자1 여자2이니까 남자친구한테 나중에 걸려도 떳떳하고 단톡방도 마찬가지고 그렇게 생각하는거 같기도 하고 남자분이 저랑 여자분 사이에 끼기 전에는 저랑 여자분이랑 어디 많이 다니기도 했는데 남자분이 끼고 나서는 저랑 둘이서 약속 잡거나 갠톡하거나 그런일이 없어져서 그 여자분은 저하고 둘이서 노는것보다 그 남자분하고 셋이 노는게 좋은건지 아님 남자분하고 그냥 둘이 만나도 좋지만 양심에 찔려서 절 괜히 껴서 만나는건지 이런생각이 들어서 처음에는 제가 이런생각 까진 안들었는데 친구들한테 말해보니까 그런거 아니냐고 그러고 남친이 있는데 그 여자분이 남자분한테 호감이 있고 그런거 같다며 그러는데 암튼 그래서 여자분이 절 양심방패 삼아 셋이서 만나는거 같아서 기분도 나쁘고 그 관계에서 벗어나고 싶어서 일단 여자분하고는 원래 너무 친했어서 관계를 유지하고 싶은 마음에 단톡방을 나가고 그 여자분 만나서 앞으로는 셋이서 안만났으면 좋겠고 이유는 그냥 제가 남자분하고 그렇게 막 친한건 아니어서 퇴근하고 밥먹고 거기까진 괜찮지만 날 잡고 어디 놀러가거나 그런건 이제 싫다 이런식으로 말하면서 셋의 관계는 끝내고 저는 여자분만 보고싶거든요 그래서 오늘 말하러 가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아 참고로 올해는 셋 다 백수에요
짜증나힘들다혼란스러워불안해답답해괴로워무서워스트레스받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오해의 소지
#남녀관계
#어려움
#오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입니다.
📖 사연 요약
먼저 긴 사연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원래 일대일로 친했던 직장 동료 여자분이 있었는데, 그 사이에 다른 직장 동료인 남자분이 끼게 되면서 셋이서 친하게 지내셨나 봐요. 그런데 어느 순간 여자분과의 관계가 애매하게 돼버린 느낌을 받으셨고, 한편으로는 마카님이 이용당하는 듯한 느낌도 받으신 것 같아요. 그래서 지금의 셋의 관계를 정리하고 다시 예전처럼 여자분과의 관계만 유지하고 싶은 마음이 드셨나 봅니다.
🔎 원인 분석
제3자인 제가 봐도 그 여자분의 행동이 조금은 이상하다는 느낌이 드네요. 남자친구가 있는데도 직장 동료인 그 남자분에게 지속적으로 만남을 유도하는 모습이나, 남자친구에게는 거짓말을 하고 해외에 다녀오거나 하는 등의 모습은 제가 만약 그분의 남자친구였다면 충분히 신뢰가 깨질만한 행동이라는 생각이 들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사실 남자친구가 있다고 해서 다른 사람을 좋아하지 말라는 법은 없겠죠. 하지만 최소한 다른 사람이 마음에 들어왔다면, 지금의 남자친구와의 관계를 확실히 정리하는게 순서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사연에 담긴 내용만으로 그 여자분의 진심이 무엇인지 판단하기는 어렵겠지만, 그 둘의 관계가 다른 사람들이 볼때도 이상하다는 느낌이 든다면 한번쯤 생각해볼 필요는 있을 것 같아요. 마카님께서도 그 여자분의 행동에 대해 의구심이 들거나 불편한 부분이 있다면, 솔직하게 털어놓고 대화나눠 보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만약 그분이 마카님을 진정으로 친하다고 생각하고 마카님과의 관계를 소중히 하는 사람이라면, 그 남자분과의 관계와는 별개로 마카님과 일대일 관계에 집중해 주실거라 생각해요. 관계에 있어서 0:100의 과실이란 없고, 영원한 관계 또한 없다지만, 그런 것들을 두려워해서 불편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마카님의 용기 있는, 현명한 선택을 응원합니다.
상담 장면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나의 생각과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자기탐색의 과정을 통해 나를 진실되게 바라보게 되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되지요. 이렇게 형성된 자기이해와 자기애를 바탕으로 눈앞에 놓인 삶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낼 수 있게 됩니다.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려주신 것이 바로 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의 건강한 관계맺음을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nonoriri
· 3년 전
제가 적는글이 좀 매정하게 느껴지실수 있습니다. 원래 회사로 인해 친해지신거라서 지금은 그 연결고리가 없어졌으니 헤어지셔도 상관없습니다. 지금은 단톡이라는 연결매체가 있어서 유지되고 있지만 그것도 없어지면 어느순간 잊어지는거죠. 그러니 그런 부분으로 스트레스받지마세요. 어느한쪽이 선을 넘기거나 문제를 만들면 헤어지면 되는것입니다. 그러니 스스로를 깍아내리지마세요. 님의 인생은 님의것입니다. 그사람들이 대신 살아주는게 아니예요. 그러니 힘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rose00 (글쓴이)
· 3년 전
@nonoriri 저는 여자분 하고 1년 같이 일했었고 그 후 2년은 연락도 하고 만나면서 잘 지내고 있었어요 그래서 3년동안 괜찮았는데 올해 남자분이 저희 사이에 꼈다고 해야되나 이런 표현은 아닌거 같지만 그렇게 느껴져서 끼고 난 후에 제가 저런 생각과 감정이 들어서 생각이 든게 남자분이 끼기 전에는 여자분과 참 좋았는데 끼고 나서 이런 애매한 일들이 벌어져서 저는 그래서 여자분하고는 관계를 유지하고 싶고 남자분은 딱히 그냥 그래서 오늘 만나면 이제 남자분하고 셋이서 보는일은 없으면 좋겠고 대신 여자분하고는 전처럼 만나고 싶다 이렇게 얘기 할 생각이었거든요 남자분하고만 정리를 하면 상황이 괜찮아지지. 않을까 싶어서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nonoriri
· 3년 전
이 이상의 영역은 제가 대답해드리기 애매하고 어려운 부분입니다. 그래서 빕니다. 그대가 원하는대로 이루어지길 빌어드립니다. 좋은결과 맞이하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moon2020
· 3년 전
너무 공감 가는 글이네요. 저도 작년에 직장에 첫 입사했을 무렵 언어치료사분과 센터장과 불미스러운 관계였다가 사이가 틀어졌나봐요. 입사초기에 센터장 관련해서 이상한 이야기 전해주고 제가 알아서 하겠다고 선 그었음에도 계속 침법하고 저를 이용해 복수를하려는 느낌을 지울수가 없더라구요. 사실 객관적으로 보면 그 치료사도 남친있으면서 바람핀거나 다름없는셈인데 피해자코스프레한거고 저는 중간에서 고래싸움에 새우등터진거죠. 하는 이야기라곤 성적이야기, 누군가뒷담 하는 영양가없는 인간이였고 결론적으로 피봤습니다. 그런 이용하는 사람 그냥 단절하세요. 인생에 도움이 안되는 자기 밖에 생각안하는 모자란 인간입니다. 저는 아직도 그 사람 이름만봐도 화나고 혐오스럽답니다;; 맘같아선 따지고싶은데 몇달지난 상황에 따지기도 그렇고 그냥 너무싫네요. 저처럼 피해입기전에 그 여자분 끊는거 권해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