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더 보기
사연글
나의 이야기
비공개
11일 전
상담복지센터 같은데서 일해보거나 잘아시는분 있나요? 거기서 상담사가 상담받으러오는사람많거나하면 돈을 더받고 그러나요?
전문상담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님의 전문상담
프로필
10일 전
상담복지센터 근무경력이 있습니다.
#센터마다 #기준이다를수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상담을 하시기로 용기를 내셨나봅니다. 용기에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상담사가 돈을 더 받고 한다는 부분에 대해서 궁금하셔서 사연 남겨주셨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상담복지센터라는 것이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말씀하시는 것인지, 아니면 정신건강복지센터를 말씀하시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두 가지 모두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국가기관 무료 상담센터는 크게 정신건강복지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와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있습니다. 지역마다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무료 상담기관이라 하였지만, 아예 무료는 아니고 돈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소량의 금액이지만 상담료를 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상담 횟수에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것은 지자체의 예산이 달라서 지자체의 정책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개인상담을 진행하지 않는 곳도 있을 수 있다고 하니 전화를 해보셔서 확인을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도 상담을 진행하며, 지역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서울시 강남구는 6회까지 무료이나 7회부터는 소액으로 유료로 받습니다. 이 처럼 지자체 예산마다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역시도 지역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경우는 대부분 무료이고 지역에 따라 정책에 따라 다릅니다. 제가 근무 했었던 곳에서는 만24세까지 모두 무료였으나, 다른 지역에서는 상담의 대상이 만24세까지는 모두 동일하나 지역에 따라 어떤 경우는 만19~24세는 소액을 받고 유료로 한다거나, 서울의 어떤 지역은 청소년도 1회당 5,000원 정도의 소액을 받고 상담을 하기도 합니다. 저의 경험상 상담은 아예 무료보다 유료가 조금 더 성실하게 상담을 받습니다. 무료상담을 저도 했었는데 정말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노쇼도 많고 상담을 장난으로 신청했거나 무료니까 한번 해볼까? 해보고 안 맞으면 그냥 안 나가지~ 하는 가벼운 마음으로 상담을 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소액이라도 약간의 비용이 있다면 상담료를 내시고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훨씬 더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에 대해서는 대표전화로 문의로 꼭 물어보세요..
마카님께서 설명에서 도움을 받으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