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후반이 되어갑니다 .. 일만하고 꿈을 향해 달려왔는데.. 돈은 없고.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rya33
2년 전
20대 후반이 되어갑니다 .. 일만하고 꿈을 향해 달려왔는데.. 돈은 없고.. 꿈을 이룬것도 아니고.. 연애는 상처뿐이고.. 나이는 먹으니 결혼얘기도 플러스가 되네요.. 인생이 재미도 없고.. 감정없는 로봇이 되어갑니다.. 무엇을 해야할까요.. ㅠ
의욕없음답답해우울우울해무기력해지루해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9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잘 산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무기력 #우울 #답답해 #인생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 꿈을 향해 열심히 달려오셨으나 되돌아보니 이룬 것이 없다는 생각에 마음이 허하신 것 같습니다. 20대 후반이 되어가다보니 자연스레 결혼에 대한 부담도 생겨나기 시작하고, 연애도 하셨지만 마음의 상처도 많이 받아 결국 인생 자체가 즐겁지 않고 그저 ‘살아지고 있는 것 같은’ 기분이 드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우리는 참 열심히 살아왔습니다. 남들이 말하는 ‘잘 사는 인생’을 꿈꾸며 어려서부터 학업에 매진하기도 하고, 20대가 되어도 쉰다는 것은 사치인 것처럼 느껴질 정도로 스펙을 쌓는 데 열을 올리기도 하지요. 아마도 마카님께서도 앞만 보며 달려왔는데 막상 돌아보니 무엇을 위해 달려왔나 하는 생각이 드신 것 같습니다. 꿈을 이룬 것도 아니고 돈도 없다고 말씀 하신 것을 보면, 내가 쏟아부은 노력에 비해 이뤄놓은 게 없다는 생각에 허탈감도 몰려오신 것 같아요. 남들은 아직 젊은 나이라고 이야기하지만, 막상 20대의 후반에 들어서니 여러 가지 압박감도 올라오는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그러다보니 우리는 쉽게 ‘번아웃’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우선 저는 ‘잘 사는 인생’에 대한 정의부터 다시 세워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인생은 결코 만만치 않은 과정입니다. 때로는 이렇게 힘든 인생, 왜 태어났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숨이 차오르는 할딱 고개도 찾아오고, 또 그렇게 고비를 넘기고 나면 또 다른 고비가 찾아와 나를 힘들게 하는 것 같고 끝도 없을 것만 같은 느낌을 받기도 하지요. 그렇다면 ‘잘 사는 것’이란 무엇일까요? 계획한 일을 무탈하게 이루고 연애에도 성공하고 많은 돈을 벌면 성공한 인생일까요? 탄탄대로를 걸으며 남부럽지 않게 사는 것이 행복의 의미일까요? 아마도 오늘 이 순간까지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오셨을 마카님, 결과가 아닌 그 과정의 아름다움에도 시선을 돌려보시면 어떨까요? 비록 아직 꿈을 이루지 못했고 돈을 많이 벌어놓지는 못하였어도, 여기까지 열심히 살아온 나 자신에게 ‘칭찬’도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제가 마카님의 정확한 상황은 알 수 없지만 마카님의 글 속에서 ‘꿈’이라는 단어를 쓰신 것을 보면 아마도 마카님께서 진정으로 하고 싶으신 바가 있으실 것 같아요. 그 꿈을 향해 달려가는 그 과정에서 잠시 쉬어가도, 조금 오래 걸려도, 혹은 다른 길로 갔다가 돌아오는 시행착오를 겪어도 괜찮다고 지지해드리고 싶습니다. ‘돈’이나 ‘명성’을 목표로 달려가는 것과, ‘내 마음이 원하는 것을 향해 달려가는 것’은 매우 다르지요. 후자일 때, 나머지는 자연스레 따라오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너무나 결과지향적인 사회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물론 결과도 좋으면 너무나 기쁜 일이지만 그것만이 ‘잘 사는 인생’을 정의하는 척도가 되지는 않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머리로는 알고 있어도 이를 실천하는 것은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상담을 통해서는 타인의 평가나 사회적 성공의 기준이 아닌 내면의 진심어린 삶의 목표를 설정해보고, 그러한 여정에 의미도 부여해보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외부 세상에 주로 초점을 맞추며 살아가게 되는데 마카님께서 ‘감정 없는 로봇’이라는 표현을 쓰신 것도 아마 그러한 이유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조심스레 해보았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시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