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사설 검사들이나 상담 센터ㆍ정신 건강복지센터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여러 사설 검사들이나 상담 센터ㆍ정신 건강복지센터 같은 곳의 우울, 불안 검사들이 다 심각 수준으로 나왔는데 정신의학과에 가거나 상담을 받아보는 게 좋을까요?
필요한것일까상담이나에게필요한것일까상담이나에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상담에 효과를 보기 위해...
#나에게
#상담이
#필요한것일까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심리검사들을 받아시니 심각수준으로 나와서 상담을 고려하고 계시군요. 정신과나 심리상담센터에서 상담을 받는 것이 좋을까 망설이고 계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심리적 증상이 나타나서 생활이 불편하고 그래서 심리검사들을 받으신 것인지 궁금합니다. 우울, 불안 검사들이 어떤 종류의 검사인지 모르겠으나 심각하다는 결과에 걱정이 되셨나 봅니다. 상담을 어떤 이유로 받고 싶으신 것인지 궁금합니다. 상담을 받아보고 싶은 것이 검사결과 때문이라거나 증상의 불편감 때문이라면, 그 증상을 제거하기 위한 목적으로 상담을 고려하신다면 아마도 상담의 효과를 보시기에는 어려울 것입니다. 증상을 빠른 시간 안에 완화를 위해서라면 정신과의 약물치료가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물론 마카님께 맞는 약물을 찾기 위해 여러 약물을 먹어가면서 의사선생님과 상담을 해 나가야 합니다. 이때 약을 처방 받기 위해 잠시동안 진료를 보는 의사선생님과의 상담은 심리치료, 정신치료, 심리상담가 아닌 약물치료 상담입니다. 증상은 완화가 되는지 부작용은 없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게 될 것입니다. 심리상담을 받으시기로 고려하고 계신다면 조금 다른 방향으로 접근하시면 좋겠습니다. 우울이나 불안의 심리적 증상들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리가 다리가 부러지게 되면 다리에 심각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우리는 이럴 때 다리의 통증 때문에 걷지 못하고 일상생활이 매우 불편해집니다. 하지만 통증 자체는 아무런 잘못이 없습니다 통증은 우리 다리 어딘가에 이상이 있으니 돌봐주어야 한다고 보내는 신호에 불과합니다. 심리적 증상들도 이와 같습니다. 내 마음 어딘가가 이상이 있으니, 마음을 쉬어주어야 하고, 돌봐줘야 한다는 신호에 불과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디가 문제가 있는지 들여다보아야 합니다. 만일 통증 때문에 일상생활이 불편하다고 통증에 대해서 문제삼고 다시 생활을 하려 한다면, 우리 다리는 점점 못쓰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마음을 돌보지 않으면 마음은 계속해서 고장이 납니다. 심리상담은 내 마음어딘가에 어떻게 아픈지 심리검사와 함께 알아보면서 내 마음 깊숙이 있어서 알지 못하는 마음의 상처를 알아보고 마음을 돌보는 과정을 거치며 이 과정에서 나는 평소에 어떤 감정들로 사는지, 어떤 생각들로 사는지 나를 멀리서 들여다보는 과정을 거칩니다. 내가 알지 못하고 돌보지 못했던 나의 마음을 알아가고 돌보는 과정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심리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으실 때 정말 효과를 보려면 심리적증상을 대하는 관점을 달리해야합니다. 증상 때문에 내가 못살겠다. 가 아니라, 증상이 내 마음의 어딘가가 아프다고 보내는 신호이니 나의 마음을 돌봐야 하나보다~ 하는 관점입니다. 그렇다면 심리상담에서 대체 무엇을 하는지에 대해서 궁금하실 수 있어서 남겨봅니다. 심리상담은 지금 힘든 일이 있을 때 털어놓는 과정들을 거칩니다.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이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말이든 다 털어놓을 수 있습니다. 상담자 윤리 중에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비밀 보장입니다. 범죄와 연관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또는 위험한 상황이 아니라면 비밀은 엄격하게 보장됩니다. 남들에게 할 수 없었던 말들을 속 시원하게 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때 보통 상담선생님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뭘 어떻게 해야하는지 해결책을 제시해주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첫 번째는 그 해결책이 명쾌한 해결책이 아닐 가능성이 높고, 두 번째는 상담에서 힘들었던 이야기를 털어놓고 내 감정, 내 생각, 내 행동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보기 시작하면, 거의 대부분 자기 자신이 더 정확한 해결책을 찾게 됩니다. 그러면서 중반부에 들어서면서 서서히 내가 평소에 사람들을 대할 때, 일을 할때, 그리고 나 자신을 대할 때, 어떤 마음으로 대하는지를 보게 됩니다. '아! 내가 평소에 이런 얘길 해볼 기회가 없었구나. 아! 내가 생각보다 나를 몰랐구나' '아! 사람들이 보기에는 내가 이렇게 보였을 수도 있겠구나!' 등등 이런 통찰들이 뒤따라옵니다. 상담의 후반부에는 상담에서 깨달은 것들을 일상생활에서 적용해보고, 또는 상담에서 배운 기법들을 가지고 적용해 보고 상담사와 이야기하며, 적응해 나가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 과정들은 심리상담의 이론에 따라 다르고, 심리상담선생님의 스타일에 따라 다릅니다. 과정과 시점이 항상 일치하지는 않지만, 상담의 과정들은 대부분 비슷한 과정들을 거칩니다. 이 과정이 거치고 나면 자신의 삶에 대한 관점과 태도가 바뀌고 인생을 주도적으로 살게 됩니다.
상담을 받으시게 되면 나와 나의 삶의 관점을 바꾸게 되고 태도가 바뀌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심리적 증상이 아주 많이 완화가 되거나 재발하지 않게 되는 것은 물론이고 인간관계, 성격, 감정문제, 스트레스관리, 진로 등에 대한 삶의 전반적인 부분에 변화가 옵니다. 상담이 만능이다. 라는 뜻이 아니라 인간관계, 성격, 감정문제, 스트레스관리, 진로의 핵심에는 '나'라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나'에 대한 관점이 바뀌면 나머지도 영향을 받는 원리입니다. 마카님께서 원하시는 방향에 따라서 선택을 하셔서 더 편안해 지시는 나날들이 되시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blueherbe02
· 3년 전
네~힘내세요 시작이 반이랍니다 🔥
커피콩_레벨_아이콘
nonoriri
· 3년 전
여러번 다른곳에서 검사를 받아서 전부 심각으로 나오셨으면 실제로 사람이 멀쩡해도 그검사결과로 무의식으로 "어? 나 정상아닌가? 결과가 이렇게 나왔는데 이렇게 행동해야지" 라고 해버릴수있습니다. 명확하게 상담을 받으시고 정말로 그런지 확실하게 확인하시고 아닌상황이면 아니구나 하고 무의식에 앞전내용을 무시하고 신규정보로 나는 멀쩡하다! 를 외칠수 있습니다. 하지만..진짜면 빨리발견하신거이니 치료를 받으셔야죠. 초기에는 약을 안쓰거나 쓰더라도 약한거씁니다. 상담을 받아보세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년 전
@nonoriri 아 정말 그래버릴 수도 있겠군요. 넘 복잡하네요.. 뭐가 됐든 상담은 받아봐야겠어요. 감사합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년 전
@blueherbe02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