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지력이 바닥을 쳐서 정신 문제인지 알고 싶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dkna
2년 전
의지력이 바닥을 쳐서 정신 문제인지 알고 싶어요
어릴적 부터 다치는 사건 사고가 많아서 한 번만 더 다치면 그 부위는 쓰지 못 한다는 말까지 들을 정도로 무척 많이 다쳐서 부모님이 속 앓이를 많이 하셨는데 많이 다치고 병실에 있던 제가 안쓰럽다고 밖에서 많이 놀게 하고 공부도 어릴적에 많이 시키지 않으셨어요 물론 학원을 다니긴 했지만 위에 같은 상황에 제 성적에 대한 욕심도 없으시고 현재 고등학생인데 6~8등급 받아오고 해도 가끔 화를 내시기도 하시지만 별 말씀 없이 다음에 더 잘 하자라는 말을 반복하시거든요 어릴때부터 공부에 대한 습관이 없어서 그런지 의지도 없고 자극을 받아서 공부 해야겠다라는 결심을 해도 생각 뿐이거든요 공부에 대한 의지력이 어릴적부터 없어서 이게 제 정신이 익숙해진 건지 뭔지 알고 싶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대학도 가야하는데 방법은 모르겠고 한심하게 의지도 없고 ㅜㅜ 정말 방법을 모르겠어요
공부의지력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6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크고 작은 성취감이 필요해요
#공부 #의지력 #자신감 #성적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먼저 마카님께서 어릴 때부터 크고 작은 사고로 많이 다치셨다니 마음이 아팠습니다. 그래도 그 아픈 과정을 무사히 잘 넘기고 여기까지 오셔서 다행이라는 생각도 들었고 또 격려도 보내드리고 싶어요. ‘더 다치면 그 부위는 쓰지 못할 수도 있다’는 말에 부모님도, 마카님도 마음이 많이 속상하셨을 것 같고, 그러다보니 모든 면에서 지나치게 조심스러워하며 지내오신 건 아닐까 하는 추측도 조심스레 해보았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그렇다보니 아무래도 크고 작은 성취감을 맛볼 기회도 자연스레 줄어들지 않았나 싶어요. 마카님께서도 ‘의지가 없다’, ‘생각 뿐이다’ 라는 표현을 쓰셨습니다. 막상 무언가 목표를 정해놓고 굳게 마음 먹고 실천하고 싶은데, ‘과연 내가 잘 할 수 있을까?’하는 생각이 그 결심을 주저하게 만든 것은 아닐까요? 그 동안의 경험들로 미루어 짐작해보면, 첫 발걸음을 내딛는 것이 가장 어려웠던 것으로 보여져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그러나 이렇게 글을 올려주신 것을 보면, 또 ‘대학도 가야한다’라는 말씀을 하신 것을 보면, 마카님께서는 충분히 ‘인생을 잘 살아가고 싶다’는 마음도 가지고 계신 것으로 보여집니다. 다만, 그 구체적인 방법에 대하여 막연한 두려움이 있고, 실제로 ‘최선을 다해’ 본 적이 없다보니 작은 성과라도 ‘내가 이렇게 하면 할 수 있구나’하는 경험, 마음의 울림을 느껴보신 적이 적은 것 같았어요. 아직 내가 할 수 있는만큼 다 해본 것이 아니니, 우선은 장기 계획과 단기 계획을 나누어 세워보시기를 바랍니다. 막연히 ‘대학에 가고 싶다’ 보다는 어떤 대학, 어떤 전공을 선택하고 싶은지, 그러기 위해서는 단기적인 전략으로 어떤 것이 필요한지, 또한 단기 계획을 이루어가기 위해 지금 내가 ‘실천’해야 할 더 작은 단위의 계획은 무엇인지 등등이 되겠지요. 그러나, 우선은 ‘실천 가능한’ 것부터 세워나가시기를 바랍니다. 처음부터 지나치게 목표를 크게 세워나가면 ‘아, 나는 안 되는구나, 나는 의지가 없구나’라는 과거의 경험을 그저 반복할 뿐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살아가는데 있어 공부나 일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마냥 놀기만 하면 행복할 것 같지만, 막상 해보면 그렇지도 않다는 것이 인생의 아이러니인 것 같습니다. 사람은 ‘성취감’을 느낄 때 자존감도 함께 올라가지요. 상담을 통해 크고 작은 전략을 같이 세워보거나, 인생의 목표에 대해 나는 어떤 관점을 가지고 있는지 등에 대해 이야기 나워볼 수 있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시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