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롭다... 딱히 사람들과 함께있는걸 즐기는것도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외로움]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외롭다... 딱히 사람들과 함께있는걸 즐기는것도 아니고. 오히려 사람 많으면 기 빨려서 혼자 노는걸 더 좋아하는 편인데 요샌 왜 이렇게 외롭지, 이 쓸쓸함을 해결할 방법은 사람을 만나는거밖에 없는걸까. 왜 혼자이길 바라면서 혼자로는 완전하지 못할까.
공허해대인관계쓸쓸함공허함외로움대인관계쓸쓸함공허함외로움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적절한 균형이 필요합니다.
#외로움
#공허함
#쓸쓸함
#대인관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많은 사람들과 있는 것을 그렇게 좋아하지 않는 편이라고 하셨지만, 그렇다고 막상 혼자 있을 때에는 쓸쓸하고 외로움이 올라와 마음이 많이 적적하신 것 같습니다. 사람들을 되도록 자주 만나는 것보다는 혼자만의 조용한 시간을 보내는 것을 더 선호하는 편인데도 왜인지 자꾸만 혼자일 때 느껴지는 원인모를 허한 마음에 내 마음이 어떤 건지 헷갈리고 혼란스러우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먼저, ‘사람 많으면 기가 빨린다’는 말씀을 통해, 우리 마카님께서 ‘공감 능력이 매우 뛰어나다’는 추측을 해볼 수 있었습니다. 사람마다 타고난 성향은 조금씩 다르기 마련인데, 그 중에서도 특히 타인의 기분이나 모임의 분위기 등을 남들보다 좀 더 민감하고 빠르게 캐치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예민한’ 성향이라고 표현하기도 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예민함’이란 반드시 부정적인 의미는 아니랍니다. 세세한 정보의 캐치가 잘 되다보니, 사람들을 만나고 나면 감정적 소모가 크고 쉽게 감정 이입이 되기도 하며, 기가 빨리고 지친다는 느낌도 받아오신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자, 그렇다면 어떻게 대처하면 나의 에너지가 지나치게 소모되지 않으면서도 다른 사람들과도 적절히 교류, 소통하며 지낼 수 있을까요? 우선은 이러한 나의 성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제가 마카님의 보다 자세한 성향이나 상황을 알 수는 없지만, 추측키로는 마카님께서 ‘예민한 평화주의자’일 수 있습니다. 내가 아닌 타인의 갈등 상황조차 마치 나의 일처럼 공감되고 불편하여, 미리 이러한 갈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면밀하게 사람들의 반응을 살피진 않으셨는지요? 그렇다보니, 오히려 혼자 있는 시간이 마음이 편하게 된 것은 아닐런지요? 하지만 사람은 혼자서만 살아갈 수는 없기에, 외로운 마음도 들고요. 따라서 적절한 ‘걸러내기’ 하심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즉, 남들에게 향해있는 화살표의 방향을 나에게도 향함으로서 ‘아, 이런 상황에서 내가 지나치게 신경쓰고 있구나’ 하는 지점을 알아차리는 연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공감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은 얼마든지 장점으로 활용될 수 있답니다. 그러나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적절한 경계를 설정하여 지나치게 에너지가 소진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병행되어야 하지요. 상담에서는 이러한 장점은 살리고 나 자신도 보호할 수 있도록 대처하는 방법에 대하여 보다 심도있게 다루어볼 수 있습니다. 존재하는 동물 중 인간이 가장 ‘외로움’을 잘 느낀다고 합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타인이 중심이 되어 살아가면 지치기도 합니다. 그래서 균형이 필요하지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시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Vansire
· 3년 전
대화가 그립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qwerty1022
· 3년 전
고독을 즐기고싶은데 참..사람만나서 얘기하고싶고 그러네요 균형을 잘 맞춰봐야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hy456
· 3년 전
에쿠니 가오리 연애소설을 읽어보세요...읽다보면 기빨려서 다시 혼자 있고 싶더라구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