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 불안증이 심해져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직장
비공개
2년 전
발표 불안증이 심해져요
다수 앞에서 제 의견을 설명할 때 목소리가 점점 떨려서 결국 아주 심하게 떨려요. 대학시절까지 늘 자신감 넘치고 말주변도 좋은 편에 속했어요. 지금도 재밌는 얘기를 하거나 소수정예로 다양한 현안을 얘기할 때는 큰 문제가 없어요. 학창시절 조별 발표수업도 발표자 자원할 정도였는데, 대략 대학 학부 마지막 학기쯤부터 이 증상이 시작된 거 같아요. 약간 목소리가 떨린다 정도? 그땐 심하지 않았는데 회사 다니면서 상사와 갈등을 좀 겪고 스스로 억울한 감정이 든 이후로 심한 증상이 발현됐죠. 지금도 말주변 있다고 평가받고 어디 회사 소모임 나가서 사회도 보는 입장인데, 꼭 제 의견을 진지하게, 날세워 피력해야하는 순간에 목소리가 그라데이션으로 덜덜 떨려옵니다.. 회사 생활로 인한 기타 불안증, 늘 신경쓰고 사는? 심리같은 게 요즘 있는데 .. 이게 영향이 있을까요. 어떻게 고칠 방법은 없을까요. 너무 고민입니다.
발표불안고민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9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마인드카페 상담사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계속 신경쓰이는 발표 불안
#발표불안#자동적사고#좌절
안녕하세요 사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원래 사람들 앞에 서는 것에 큰 거부감이 없으셨는데 학부 마지막 학기 쯤부터 발표할 때 목소리가 떨리는 것을 느끼셨고, 회사에 입사하신 후 상사와 갈등을 겪으신 후 증상이 더욱 심해지셨군요. 사적인 자리에서는 여전히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 하는 것에 무리가 없지만 중요하게 나 자신을 보여줘야 하는 자리에서는 목소리가 떨려 어떻게 하면 이러한 것을 고칠 수 있을 지 고민되어 사연 남겨주신 마카님께 전문상담을 전해드립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사연의 내용만으로 학부 마지막 발표 당시 상황과 회사 안에서 상사와의 갈등이 어떠한 것인지 자세히 알 수 없어 아쉬운 마음이 들어요. 어떤 상황이었는지 알 수 없지만 마카님이 그 당시 굉장한 불안감과 좌절을 겪으셨던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대학 학부 마지막이라면 흔히들 ‘유종의 미’를 걷을 수 있는 중요한 시기 라고 생각하지요. 취업 하기 전 마지막즈음 이기에 무의식적으로 정말 큰 부담감을 느끼셨을 수 있어요. 이로 인해 평소보다 더욱 긴장되어 목소리떨림을 경험하셨을 수 있어요. 마카님께서는 원래 발표에 큰 부담감이 없으셨던 분이셨기 때문에 이러한 긴장경험이 다른 사람들보다 더 큰 실수라 느껴져 당혹스러우셨을 것입니다. 그 이후 상사와의 갈등을 조심스레 추측해보자면 마카님께서 자신의 의견을 충분히 이야기 했지만 상사로부터 묵살되고 비난을 받지 않으셨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이로 인해 괜시리 자책이 들기도 하고, 억울한 감정이 들기도 하며 아무래도 상사이기 때문에 이런 갈등 상황을 만든 것이 후회되기도 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러한 상황들이 쌓여 긴장이 중첩되어 마카님의 의견을 확실히 표해야할 때 크게 긴장해 어깨와 목 주변의 근육들을 긴장시켜 목소리 떨림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여져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공적으로 나의 의견을 확실히 이야기 해야 할 때 밀려오는 부정적인 감정과 생각으로 인해 긴장이 극대화 되는 것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다른 긍정적 사실들’을 생각하는 연습을 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를 들어 ‘발표’ 를 생각할 때 즉각적으로 떠오르는 부정적인 생각은 ‘발표할 때 실수하는 것은 정말 최악이다’ , ‘내 의견을 말했지만 부정 당한다면 내 의견은 잘못된 것이다’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겠죠. 이 때 ‘다른 긍정적 사실들’ 을 한번 생각해본다면 ‘나는 최선을 다해 발표를 준비했다’,’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다’,’나의 의견과 다른 사람의 의견이 다를 수도 있다’,’나의 의견에 동의하는 사람도 있다’ 등이 될 수 있어요. 이렇게 ‘다른 긍정적 사실들’을 계속 연습한다면 결국 나중에는 부정적 사고가 자동적으로 떠오르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 사고가 자동적으로 떠오를 수 있게 된답니다. 지금 한번 내 머릿 속에 떠오르며 나를 불안하게 하는 수많은 생각들을 적어보시고 다른 긍정적 사실들을 적어보시기 바래요 :)
만약 연습을 하시다가 어려운 점이 생기신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 pro 상담사에게 도움 요청해주시기 바랍니다.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fnvl3004
2년 전
ㅠㅡㅠ 저도 그런거 있어요 한번 안 좋은 사건을 겪을 뒤로는 큰소리나 나거나 폭언을 들으면 막 놀라서 손이 떨리고 심장이 두근 두근 그래요..... 시간이 지나서 좀 나아지긴 헸는데 .. 그래도 가끔 한번씩 그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