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상담이 필요한 상태인가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정신과 상담이 필요한 상태인가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4년 전
두달 전부터 이런 고민을 하기 시작했는데요 처음에 한 달 정도는 많이 무기력하지만 우울하다고는 잔혀 생각 안했었거든요. 일이 많아서 그런가보다 하고 그냥 늘상 오던 번아웃이 조금 다녀가려나보다 생각했습니다. 그러던 날 중 뭔가 계기가 있었는데, 평소라면 별 거 아니라고 넘길만한 일들이 두어번 일어났었습니다. 정말 사소한 일이고 금방 회복할 것 같은 일들인데 4일이고 5일이고 우울해져서 내내 울다가 이게 괜찮아지면 기분상태는 특별히 기쁘지도 나쁘지도 않은 멀쩡한 상태(조금 일에 집중을 하지.못하는 상태이기는 합니다)가 다시 며칠유지 되는 것을 반복중입니다. 최근 한 달,두 달 정도 이런 일이 번갈아가면서 나타나는 일이 잦았습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이번주에 이유없이 기분 들쭉날쭉한게 너무 심해졌는데 제 기분을 예측할 수가 없는 상태입니다. 특히 그저께에는 갑자기 아무런 계기없이 우울한건지 힘이 하나도 없고 침대에서 도저히 일어날 수가 없어서 일도 안하고 끼니도 전부 거르고 무단으로 빠지고 18시간동안 잠만 잤습니다. 그래서 문제가 있나보다 하고 정신과 상담을 받아볼까 했는데 바로 다음날에는 별 이유없이 살짝 기분좋은 상태가 되었고 어제랑 오늘 와선 또 다시 평범한 기분 상태가 되니 정신이 말끔한 것만 같아서 유지가 되면 병원에 가야 하나 이런생각이 듭니다... 바로 그저께 겪었지만도 앞으로 특별한 계기가 없으면 우울해질지거아 정신적으로 힘들것 같지도 않을 것 같기도 하고 병원갔는데 전혀 증상이 없으면 헛걸음만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요. 제가 어떤 상태인건지 이게 병원에 가보는게 맞는지 헷갈리는데 다른 분들이 보기엔 어떤지 객관적으로 여쭤보고 싶어서 글 납깁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4년 전
마음이 보내는 신호
#우울
#무기력
#감정기복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입니다.
📖 사연 요약
최근 한두달 사이에 별다른 이유 없이 우울하고 무기력해지기도 하고, 예전이라면 그냥 넘어갔을 일들 때문에 하루종일 울기도 하셨군요. 어제 다르고 오늘 또 다른, 그야말로 기분이 들쭉날쭉한게 나조차 내 기분을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 반복되고 계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의 사연에 어느 정도 힌트가 들어있는 것 같아요. 최근 일이 많아졌고, 가끔씩 번아웃 증상이 다녀간다고 하셨어요. 그리고 그리 유쾌하지 않은 사건을 최근에 겪으셨다구요. 누구나 체력의 한계가 있듯이 마음의 체력에도 한계가 있답니다. 그런데 충분히 쉬어주지 못하고 재충전해주지 못한채 계속해서 마음의 에너지를 사용해왔다면 어떻게 될까요? 맞아요. 마음이 고장나서 제대로 작동하지 못할 수 있을거에요.
💡 대처 방향 제시
지금 마카님은 몸과 마음의 에너지 모두 한계치에 가까워온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요. 그저께는 도저히 일어날 수가 없어서 아무것도 하지 않고 18시간 동안 잠을 잤다고 하신 것처럼 말이에요. 꼭 어떠한 특정한 병명으로 부르지 않더라도 휴식과 회복이 필요한 순간이라는건 틀림없을 거에요. 우리가 어떤 문제의 원인을 정확히 모른다면 계속해서 불안이 올라올거에요. 그리고 그러한 마음속 불편함이 도저히 소화되지 않고 넘기기 어려운 순간이 다가오면, 마치 둑이 무너지듯 다양한 감정의 파도가 나도 모르게 나를 덮쳐올지 몰라요. 그것이 때론 우울로, 무기력으로, 번아웃으로, 눈물로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겠죠. 세상에 별것 아닌 고민은 없답니다. 모두 각자의 삶을 살아가고 있듯이 고민의 무게 또한 다를거에요. 지금 마카님을 가장 괴롭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는 없지만, 그 고민 또한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든 마카님에게는 굉장히 중요한 고민이고 반드시 해결하고 넘어가야 할 고민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쉽진 않으시겠지만, 꼭 전문 기관을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과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어요. 그 과정 안에서 진솔한 마음을 나누고, 내 마음을 들여다보고, 문제의 원인을 차근차근 점검해 보는거에요.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방법적인 부분도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충분히 다룰 수 있을거에요. 세상에는 혼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있고, 누군가와 함께 해결해야하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요. 그럴 때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결코 내가 못나서도 아니고 부끄러운 행동도 아닐거에요. 오히려 내 문제를 분명히 알고자 하는, 반드시 해결하고자 하는 용기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한 걸음만 더 용기를 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누구도 아닌 바로 마카님 자신을 위해서 말이에요.
상담 장면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나의 생각과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자기탐색의 과정을 통해 나를 진실되게 바라보게 되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되지요. 이렇게 형성된 자기이해와 자기애를 바탕으로 눈앞에 놓인 삶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낼 수 있게 됩니다.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려주신 것이 바로 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의 치유와 회복을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nonoriri
· 4년 전
부정적인 감정 모아두는곳을 풍선이라고 표현을 하면 님은 그 풍선이 커졌다 작아졌다 반복하고 있는것입니다. 우울해져서 몸과 마음이 안좋아졌을때(풍선이 크게부품) 순간적으로 몸이 회복하기위해서 열심히 내부적으로 일해서 좋아졌다가(풍선이작아짐) 이제 괜찮겠지하고 쉬면 다시 우울해지는(풍선이 다시커짐) 이것을 반복하시는거같네요. 사람이 혼자서 살면 모르지만 알게모르게 무의식적으로 주변관계며 자신의 상황을 비교하고 거기에서 오는정보로 자신도 모르게 스트레스를 받을수 있습니다. 일단은 병원에 한번 상담받으러 가시는게 어떠신가요. 순간적으로 멀쩡해진거같다 라고 느끼시겠지만 그것은 멀쩡해진게 아니라.. 몸이 임시 방어로 멀쩡해진것처럼 느끼시니 처방까지는 아니더라도 상담은 한번받으시는게 좋게 느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