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시작되고 있는 것 같아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비공개
2년 전
다시 시작되고 있는 것 같아요.
작년에 회사를 다니면서 폭언과 과도한 업무, 인간관계에 대한 스트레스로 인해서 우울장애, 공황장애 판단을 받은 적이 있었어요. 사람 많은 곳에 가면 숨이 안 쉬어지고 가슴도 답답하고 죽을 것만 같고 사람들과 눈을 쳐다보고 대화하는 것이 어려웠어요. 또 밤이 되면 심장이 귓가에서 뛰는 것 같고 온갖 생각들이 머리에서 떠나지 않아 잠을 잘 자지 못했고 밖에선 잘 지내다가 적막한 방안에 혼자 있다보면 자주 울곤 했어요. 그리고 식습관이 엉망이 되었어요 어느때는 입맛이 없어 굶고 또 다른 날엔 토하기 직전까지 폭식을 하고 그랬네요.. 그래서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고 약을 복용했었는데 회사를 그만두고 한 4개월 정도 지나니까 괜찮아지더라구요 그래서 전 제가 완치된 줄 알고 안일하게 지냈어요. 그런데 얼마 전 다시 그 증상들이 시작되었어요 사람 많은 곳이 벅차지고 잠도 못자고 식습관도 엉망이 되어가고 갑자기 막 눈물이 나서 울고, 무기력하고 모든 일에 의욕이 없어요. 자해를 할 생각은 들지 않지만 가끔 숨이 덜컥 막히거나 심장이 빨리 뛰어서 제가 죽어버릴 것 같아 제가 너무 무섭습니다... 정신과에 갔던 것은 부모님께서도 알고 계시는데 저를 더 나약한 사람으로 만드는 것 같은 말씀을 하셨어서 그런지 현상황에 대해 다시 말씀 못 드리겠고...친구들에게도 말을 못하겠고 예전에 가서 상담을 받았던 병원에서 저의 이야기보다 약에 대한 설명을 더 자세히 하셨던 그 기억때문에 병원도 믿기 싫고 여기에 털어놓고 있네요..저는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요..?
힘들다불안해불안불면우울해공허해무기력해도움을받으실수있습니다필요한것을선택하면어떤도움이든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3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공황장애 증상의 이해
#어떤도움이든 #필요한것을 #선택하면 #도움을받으실수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상담사 천민태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우울장애, 공황장애 진단을 받으시고 좋아지셨다고 다시 증상이 나타나서 걱정이 되시는군요. 정신과에서 받은 상담에서 마카님의 이야기와 공감을 듣고 싶으셨는데 받지 못하셨네요. 어떤 도움을 받아야 할지 사연을 남겨주셨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공황장애 증상의 경우는 스트레스와 연관이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약물의 도움도 받으시고 퇴사를 하시며 스트레스의 원인이 제거 되면서 증상도 사라지신 것 같네요. 그러다 최근 다시 증상이 나타나며 갑자기 걱정이 되셨나 봅니다. 또, 이런 증상들은 눈에 보이지도 않기에 주변 사람들에게 의지가 약하다거나 노력이 부족하다는 이야기를 듣곤합니다. 안타깝게도 공황장애 증상은 증상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의지와 노력만으로는 결코 극복하기 어렵습니다. 사람들은 각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스트레스의 한계가 있습니다. 이 스트레스가 한계를 넘어서면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누구든 스트레스의 한계가 있다는 것은 누구든 심리적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그러나 나의 스트레스의 한계는 어느정도일 것인가? 에 대해서 자세히 알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어떻게 도움을 받아야 할지 고민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앞서 병원의 상담에 대해서 말씀하셨는데 설명을 먼저 드려봅니다. 정신과 진료는 약물치료가 우선입니다. 이것은 증상의 원인을 뇌의 호르몬 문제로 보는 생리적 관점에서 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신과 진료의 경우는 아마도 흔히 생각하시는 정신치료, 심리치료 심리상담과는 다를 것입니다. 마카님이 생각하시는 정신과 상담은 정신치료에 해당합니다. 이는 한 회에 50분 정도를 만나며 자세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이는 약물치료와 다른 견해를 보입니다. 이럴 때 의사선생님은 자신이 활용하시는 심리학적 관점에 따라서 공황장애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고 상담이나 치료 방향을 잡게 될 것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공황장애에 대한 증상을 그 상황에서 완화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요법이 있습니다. 이것은 공황장애 증상의 인지요법입니다. 공황발작이 일어났을 때 그것 때문에 죽지 않을 것이라고 믿으세요. 실제로 연구결과 공황발작으로 죽는 경우와 기절하는 경우는 없다고 알려집니다. 이것은 뇌가 착각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발작이 일어날 때, 정말로 죽을 것 같은 기분이 들고, 숨이 점점 더 막히는 기분이 들지만 죽어버리거나 미쳐버릴 것 같은 기분은 그저 기분에 불과한 것입니다. 보통 이런 증상은 10분 내로 진정되기 때문에, 10분 후애 동안 증상이 가라앉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기다리시면 좋습니다. 마카님의 경우 공황발작 증상과 더불어 스트레스에 의한 폭식의 위험까지 있기 때문에 심리상담을 꼭 받으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심리치료가 가능한 병원이나 사설 심리상담센터에 가셔서 도움을 받으시면 제가 알려드린 요법들을 더 정확하게 그리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배우실 수 있을 것입니다.
공황장애의 경우는 스트레스와 연관이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상담을 받으시면, 공황장애의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에 대해서 도움받으실 수 있습니다. 상담선생님은 제일 먼저 마카님의 이야기를 자세히 들어주실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스트레스는 많이 감소하게 되며 증상도 많이 가라앉게 됩니다. 상담전문가 선생님과 마카님의 스트레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게 될 것입니다. 나는 어떤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가? 내가 주로 받는 감정들은 어떤 것이 있는가? 인간관계에서 받는 스트레스는 어떤 것들인가? 이런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는 스트레스의 감소뿐만 아니라 일어날 스트레스 예방의 효과가 있습니다. 또 스트레스에 대한 내성을 길러주게 됩니다. 그러면서 상담선생님에 따라서는 말씀드린 공황장애 증상에 대한 인지요법이나, 인지행동치료 요법으로 마카님이 공황발작에 놓였을 때 어떻게 조치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자세히 섬세하게 도움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카님께서 증상에서 자유로워지시고 더 편안한 마음으로 지낼 수 있으시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