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의식에 대해서 궁금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피해의식에 대해서 궁금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resilliance
·3년 전
저는 피해의식이 있는 편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그러다가 사람들을 관찰해보게 되었는데 사람들마다 똑같은 상황에서도 피해의식을 가지는 사람과 아닌 사람이 있다는걸 알게 되었어요. 정도의 차이도 있구요.. 예를 들면 무능한 남편때문에 내가 고생하고 산다는 피해의식을 갖는 사람도 있고 그런 남편 때문에 내가 내 역량을 발전 시킬 기회를 가져서 좋다는 사람도 있잖아요.. 때로는 내가 피해의식을 갖지 않는데도 타인이 제가 피해입었다는 식으로 말하기도 하구요. 그럴때마다 조금 혼란스럽습니다.. 특히 요즘에 페미니즘도 여성들이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고 그러한 논리를 사회전반에서 받아들이고 있잖아요. 아주 심각한 성문제이외에 크고작은 문제들에 대해서 어디까지를 피해로 받아들여야 할지 기준이 잘 서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일부러 가해를 하려고 하지 않았는데 상대가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기도 하구요.. 병적인 피해망상이 아닌 피해의식에 대해서 알고 싶어요어디까지가 정상범위인지... 그리고 피해의식을 갖지 않으면 나를 지킬수 없을까봐 불안하기도 한데 ,예민하게 피해입지 않으려고 애쓰는 것을 그만하면 저에게 불이익이 많을까요? 너무나도 궁금하고 전문가분들의 고견을 듣고 싶어서 남겨봅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혼란스러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피해의식에 대한 정상범위
#피해의식
#편집증
#망상장애피해형
#정상범주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피해의식에 대해서 고민하고 계시네요. 마카님께서 본인의 피해의식이 있는 것에 대해서 스스로 인지하고 계시고 그것이 혹시 병적이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되시는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마카님께서 사연을 남겨주신 이유에 대해서 글을 보고 추측해보면 현재 혹시 이 피해의식을 유지하기 위해 애쓰는 것 때문에 피로함을 느끼고 계신 것은 아니신지, 그 때문에 피해의식을 내려놓고 싶으신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마카님의 마음을 이해했을까요?
🔎 원인 분석
피해의식에 대해서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미국의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편람-5편(DSM-5)을 활용합니다. 이를 기준으로 설명을 드려보면 피해의식과 가까운 정신질환명은 망상장애-피해형, 편집성 성격장애 두 가지가 있습니다. <망상장애-피해형>(편집증) 망상장애는 한 가지 이상의 망상을 최소한 1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나타나지만, 이런 망상이 정신분열증의 진단기준에는 해당되지 않고, 망상과 관련된 생활영역 이외에는 다른 손상이 없고 뚜렸하게 이상하거나 기괴힌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이 중에 피해형은 자신 또는 자신의 지인이 피해를 받고 있다는 망상을 나타냅니다. 이른바 피해망상입니다. 이런 망상을 지닌 사람은 자신을 해칠 것으로 믿는 대상에 대해서 적의를 품고 공격적인 행동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는 자신이 당하고 있는 부당한 피해에 대해서 법정이나 정부기관에 반복적으로 호소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편집성 성격장애> 타인에 대한 강한 불신과 의심을 지니고 적대적인 태도를 나타내어 사회 부적응을 나타내는 성격특성입니다. 타인의 동기를 악의에 찬 것으로 해석하는 등 광범위한 불신과 의심이 성인기 초기에 시작되어 여러 가지 상황에 나타나며 다음 7가지 특성 중 4개 이상의 항목을 충족해야 합니다. 1. 충분한 근거 없이 타인이 자신을 착취하고 해를 주거나 속인다고 의심한다. 2. 친구나 동료의 성실성이나 신용에 대한 부당한 의심을 한다. 3. 정보가 자신에게 악의적으로 사용될 것이라는 부당한 공포 때문에 터놓고 얘기하기를 꺼린다. 4. 타인의 말이나 사건 속에서 자신을 비하하거나 위협하는 숨겨진 의미를 찾으려 한다. 5. 원한을 오랫동안 풀지 않는다. 예를 들면 자신에 대한 모욕, 손상, 경멸을 용서하지 않는다. 6. 타인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지만 자신의 인격이나 명성이 공격당했다고 인식하고 즉시 화를 내거나 반격한다. 7. 이유 없이 배우자나 성적 상대자의 정절에 대해 반복적으로 의심한다. 마카님께서 말씀하시는 병적인 피해망상은 망상장애에 피해형에 해당할 것이고 편집성 성격장애는 망상과 같이 현실검증력의 손실은 없으나, 친밀한 대인관계를 맺기 어렵고, 과도한 의심과 적대감을 가져서 반복적인 불평, 격렬한 논쟁, 냉담하거나 공격적인 행동이 특징이라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마카님께서 정상적인 피해의식의 정도가 어느정도 인가에 대해서 궁금하셔서 말씀드린다면, 사회생활에 얼마나 장애를 가져오는지에 기준을 맞춰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즉,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얼마나 많은 갈등을 가져오는지, 그 갈등이 사회생활에 예)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좋지 못해서 직장생활을 유지하는데 곤란한 상황.
💡 대처 방향 제시
하지만, 정상적인 정도를 판단하기보다는 피해의식을 유지하는 것에 피로하다고 느끼고 계시다면 피해의식을 유지하면서 나를 지키는 것이 편안한지, 아니면 내려놓고 피해를 조금 감수하는 편이 좋은지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카님께서 말씀하셨다시피 조금 지나치더라도 피해의식을 갖고 있다면 나의 몸과 마음, 재산을 지키는데 있어서 더 신중한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이지만, 타인을 함부로 믿을 수 없어서 사람과 가까워지고 받을 수 있는 도움도 놓치게 될 기회를 잃게 될 수 도 있는 것입니다. 피해의식을 조금 내려놓는다면, 사람들과 가까워지는 것이 편안해지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회도 생기겠지만, 대신 위험에 빠질 수 있는 가능성에 놓이는 것도 사실입니다. 피해의식을 내려놓고 살기에도 힘든 시기이기도 합니다. 최근에 두드러지는 범죄인 보이스피싱은 도와주겠다고 또는 도와달라고 접근하면서 재산을 갈취해갑니다. 남을 도우려는 마음과 도움받으려는 마음은 인간을 가깝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사기꾼들은 이것을 이용해서 남의 재산을 갈취하는 것이고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이런 사실만 보아도 피해의식을 내려놓기에는 쉽지 않은 시기인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카님께서 피해를 입지 않으려고 애쓰는 것이 마카님을 얼마나 힘들게 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것은 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피해라고 여기는 신체적, 정신적, 물질적 피해에 예상되는 수준과 그것을 지키기 위해 감당하는 에너지를 잘 비교해 봐야 할 것입니다. 실제로 발생 가능한 일인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또, 피해가 발생한 뒤에 대한 자책 또한 이와 연관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내가 지키지 못해서 당했다. 자책 말입니다. 이런 자책은 우울의 성향과 연관이 깊습니다. 만일 마카님께서 피해의식의 정도가 심하여, 스스로를 지키려는 시도가 너무 과도하여 힘이 드시고, 불안감이 많이 들거나 피해가 발생했을 때 자책이 너무 심하시다면 상담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도 권장드립니다. 피해의식은 자신이 성장하면서 가까운 사람이 피해를 목격하거나 실제로 피해를 입었다는 경험으로부터 왔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상담을 통해 필요하다면 원인을 파악해볼 수 있고 이것을 통해 조절해나갈 수 있다면, 사는 것이 조금 더 편안해질 것이고, 위험이 예상되는 많은 도전들을 해볼 수도 있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피해의식이 심각한 지경에 이르는 편집성 성격장애의 경우 스트레스를 많이 경험하고 우울증과 공포증, 강박장애, 알코올 남용등과 같은 정신장애를 나타낼 가능성이 높고, 망상장애나 정신분열증으로 발전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만일 심각한 지경의 피해의식이라면 도움이 더 필요하실 수도 있습니다.
심리상담이라 하여 심각한 심리적 증상의 치료에만 도움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평소에 내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이나 생각, 감정들에 대해서 돌아볼 수 있습니다. 가령 피해의식의 경우, 피해보고 있다는 생각이나, 피해볼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평소에 지배적인 감정일 수 있습니다. 상담이라면 그 정도를 돌아보고, 어느정도의 피해를 예상하는지, 그것이 나의 삶을 제한하게되는지를 돌아볼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그 원인을 찾아보기도 하고, 방법을 함께 의논하는 것도 상담의 영역이 됩니다. 상담을 받으시게 되면 전문가 선생님은 마카님과 함께 이런 심리내적인 것도 의논할 수 있는 사람으로 옆에서 함께 도와주실 것입니다. 마카님께서 궁금하셨던 내용에 도움을 받으셨기를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azubg
· 3년 전
일단 작성자님이 스스로 피해의식이 있는 편이라 생각하고 있단 거부터가 .. 작성자님은 진성 피해의식 환자랑은 거리가 멀단 겁니다 피해의식은 작성자님 말대로 어느정도는 필요할 수 있고 정치사상에 솔직히 주요요소죠 ㅎㅎ 가끔 봄 그냥 그 시대가 인정해줌 정상 아님 비정상입니다 (중세시대에 페미니스트였다면?ㅎㅎㅎ) 그냥 사회생활하며 남이 넘 님 안싫어하도록 님이 스스로 안피곤하도록 정도만 맞추시고요 피해의식은 현실의 불편을 직면하고 난 그보다 나은 대접을 받을래! 같은 거고 정신승리는 그래 이것도 그냥 좋아 같은 거라서 글에 쓰신 남편 사례도 피해의식<->정신승리의 대립 같은데 정신과의사나 상담사들은 맨~날 정신승리하라고 하지만 실제론 이길 거 같을땐 피해의식으로 이겨서 이득얻기 질 땐 정신승리 가 우월전략입니다 ㅎㅎ ^^
커피콩_레벨_아이콘
resilliance (글쓴이)
· 3년 전
@azubg 감사합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resilliance (글쓴이)
· 3년 전
상담사님 여기다 댓글달면 보시나요? 답글 달아주신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피해의식에 대한 인식을 하기까지도 오래걸렸는데 제가 저를 지키지 못할까봐 많이 불안해하고 있다는걸 알게 됐어요 그게 힘에 부친다고 까지는 생각지 못했는데 제 마음을 읽어부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대로 그 에너지를 가늠해보고 좀 더 세밀하게 관찰해보려구요. 그리고 또 궁금한 것이 있으면 상담요청 드리겠습니다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