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 증상인걸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공황|상담|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공황장애 증상인걸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제가 원래 기립성 저혈압이고 빈혈기도 있는 편이라 앉았다 일어서면 앞이 안 보이는데요 그때 잠깐 숨이 차고 그런데 요즘 너무 답답하고 그래서 머리식힐겸 옥상에 잠깐 다녀왔는데 심장이 평소보다 빨리 뛰고 숨이 가쁘더라구요 제가 심적으로 많이 불안해서 그런건지 아님 요즘 밥도 잘 안챙겨먹는데 그래서 그런건지... 그리고 제가 뭘 보고있으면 초점을 두고있는 곳이 아닌데에서 뭐가 자꾸 움직이는것처럼 보이기도 하고 그래서 너무 혼란스러워요 원래 앉았다 일어나도 심장이 빨리 뛰는건 몇초밖에 안됐는데 아까는 서있는내내 평소보다 빨리 뛰고 숨이 가빠요 공황장애 증상 알려주세요..!
호흡곤란환각신체증상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신체적 증상이 있으시군요
#공황장애증상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심장이 빨리 뛰고 숨이 가쁘시는 신체증상이 나타나서 걱정되셔서 사연을 남겨주셨네요.
🔎 원인 분석
먼저 정신질환에 대한 진단을 원하신다면, 병원에서 진단을 하셔야합니다. 마카님께서 간절하게 사연을 적어주셨지만 마카님의 모든 어려움을 알지못하는 한계가 있으며 저는 의학전문가가 아니라서 진단을 해 드릴 수 없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저의 글을 보시더라도 스스로 진단을 내리시지 마시고,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내방하시기를 바랍니다.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는 미국의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편람 5편(DSM-5)을 많이 인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DSM-5 를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공황장애를 알기 위해서는 공황발작을 이해해야 합니다. 공황발작은 아래의 13가지 증상 중에서 4가지가 나타나야 합니다. 1.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강렬하거나 심장박동이 점점 더 빨라짐 2. 진땀을 흘림 3. 몸이나 손발이 떨림 4. 숨이 가쁘거나 막히는 느낌 5. 질식할 것 같은 느낌 6. 가슴의 통증이나 답답함 7. 구토감이나 배아픔 8. 어지럽고 몽롱하며 기절할 것 같은 느낌 9. 한기를 느끼거나 열감을 느낌 10. 감각이상증(마비감이나 찌릿찌릿한 감각) 11. 비현실감이나 자기 자신과 분리된 듯한 느낌 12. 자기통제를 상실하거나 미칠 것 같은 두려움 13. 죽을 것 같은 두려움 -위와 같은 증상이 갑작스럽게 나타나고 10분 이내에 그 증상이 최고조에 도달하여 극심한 공포가 나타남 -시간이 20분 이상 지속되는 경우는 없음. 위의 기준으로 공황발작으로 볼 수 있고, 공황장애의 진단은 공황발작을 기준으로 몇 가지 조건이 만족되면 공황장애 진단이 내려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증상들이 다른 병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약물에 의해 나타날 수 도 있습니다. 다른 요소에 의해 유발된다면 공황장애 진단이 내려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제일 먼저 현재의 증상에 대해서 다른 질환인지에 대해서 먼저 확인을 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다른 병이 원인이 되어 이런 증상들이 나타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만일 이런 증상들이 어떤질환에 의한 것이 아니라면 병원에서도 정신건강의학과 내방을 권유할 것입니다. 증상들이 지속되어 괴롭고 생활에 지장이 생긴다면 의학전문가에게 도움을 꼭 받으세요.
만일 공황장애라 한다면 공황장애는 최근의 스트레스와 연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는 상담을 권유해 드립니다. 상담을 받으실 경우 스트레스가 많이 내려가면서 증상도 완화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너무 심각하면 약의 도움을 받으시고 심리상담의 도움을 받으시면 혹시나 모를 갑작스런 공황발작 증상에 여러가지 요법들을 배워서 즉시 사용하여 더 빠르게 안정감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또, 상담을 받으시게 되면 스트레스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내가 어떤 상황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어떤 종류의, 어떤 사람과의 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지 알게 된다면, 예방이 가능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심리상담은 심각한 심리적 증상뿐만 아니라 정신건강관리에도 매우 도움이 됩니다. 마카님께서 증상들로부터 편안해지시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