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을 할 돈을 모은다는 것. 나는 죽게된다면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자살|바람]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peacefultree
·3년 전
자살을 할 돈을 모은다는 것. 나는 죽게된다면 최대한 고통이 적게, 그리고 남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 방식으로 가고싶다. 다행히 영어를 잘하기 때문에 스위스에서 외국인에게도 시행해주는 의사 보조 자살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조사해보니까 한 1년 간 돈을 모으면, 비용은 얼추 마련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래도 살고 싶어지고 싶을 수도 있으니까, 1년 동안 돈을 모으면서 뭐 하고 싶은 일들 하면서, 살아보긴 할 것이다. 취미생활도 해보고, 운동도 해보고, 공부도 해보고 뭐 다양하게 해보긴 해야겠다. 사람들은 가족 때문에 많이 죽고싶다고 하는데 나는 가족이나 친구들은 좋은 사람들이 많았던 것 같다. 그런데도 이렇게 우울함이 반복되는 것은 계속 악화되는 건강때문이다. 더 이상 사람들에게 짐이 되고 싶지 않다. 그래도 1년은 살아갈 수 있을 것 같다. 다만 걱정되는 것은 내가 죽고난 뒤에 남겨진 사람들이 느낄 슬픔이다. 특히 똑똑하고 감성적인 우리 아버지. 아버지가 너무 슬퍼할 것을 생각하면 그게 제일 마음이 아프다. 그래도 강인한 엄마랑 같이 잘 살아가실 거라고 믿는다. 그리고 남자친구, 조금 걱정이 되긴하는데, 사실 크게 걱정은 안된다. 워낙 일을 좋아하니까, 자기가 이루고 싶은 게 뚜렷하고 그걸 이뤄낼 능력도 있는 사람이니까 그곳에 집중하면 잘 이겨낼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나랑 가장 친한 남사친. 나를 사랑한다고 말한 이 친구도 걱정이 된다. 마음이 정말 너무 예쁘고 또 상처받기 쉬운 사람인지. 죽기 직전에 가짜로라도 싸우고 다시는 연락하고 싶지 않다고 거짓말이라도 해야할까? 아. 자연스럽게 멀어지는 게 더 좋은걸까? 그냥 이렇게 세 사람이 걱정된다. 다 생각해보면 남자들이다. 나머지 사람들, 내 친구들, 다른 가족들은 괜찮게 잘 살 것 같다. 다들 똑똑하고 강한 사람들이니까. 내가 할 수 있는 건 유서를 최대한 밝고 긍정적이게 쓰고 떠나는 것이다. 내가 그들과 함께해서 행복했음을. 그리고 그들이 있었기에 내 짧은 생이 더 길어졌고 더 풍부해졌음을 꼭 적어야겠다. 그들의 사랑에 보답하지 못해서 미안하다는 말도 꼭 적어야겠다.
산다는따뜻한남겨진산다는따뜻한남겨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5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문실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많이 아프고 지치고 힘든게 느껴지네요. 마음으로 함께 하고 있으니 필요할때 언제든지 같이 해요.
#산다는 것의 의미
#소망
#따뜻한 온기
#외로움을 이기는 법
#남겨진 자의 슬픔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프로 전문상담사 김문실입니다. 서신으로 나마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스치는 차가운 바람때문에 따뜻한 옷을 찾게 되는 늦가을이네요. 감성적으로 담담히 적혀있는 글을 보고, 늦가을처럼 쓸쓸한 마카님의 마음이 느껴져 이렇게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이 누구이며, 어떤 병으로 인해 절망하고 있으신지 정확히 어떤 상황인지는 잘 적혀있지 않지만 계속 악화되는 건강때문에 우울감이 반복되고 있으시군요. 나의 주변분들에게 내가 짐이 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고민하면서, 더 악화되기전에 남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떠나고 싶다는 소망으로 잘 죽는(?) 방법(Well-dying)에 대해서 생각하시고 있으시네요. 최대한 고통이 적게, 그리고 남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 방식으로 가고싶다는 생각으로 스위스 조력자살까지 생각하시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시고 있으시네요. 혹시하고 살고 싶어질 수도 있으니까 돈을 모으는 1년간 취미생활도 해보고, 운동도 해보고, 공부등 다양한 계획도 있으시군요. 그런데 나에게 소중한 가족들과 좋은 사람들이 떠올라서 죽고난 뒤에 남겨진 사람들이 느낄 슬픔까지도 생각하고 있으신 상태네요.
🔎 원인 분석
희망이 보이지 않는것 같아 보이는 상황, 몸의 아픔보다 절망이라는 마음의 아픔을 느끼고 있을 지도 모르겠네요. 정말 그런 일이 일어나다니 너무나 안타깝습니다. 마카님, 삶이 지금 당장은 힘들게 느껴질지라도 "살아있다는 것 "은 그 자체가 축복입니다. 즐겁고 좋은 일들만 가득한 삶이었으면 좋겠지만, 인생이란 늘 그런것 만은 아니지요. 아쉽게도 기쁨과 슬픔 , 고통과 절망 그리고 돌아보면 아름답고 찬란한 것들도 많은것이 인생같습니다. Boris Pasternak(보리스 파스테르나크 )[러시아 시인/소설가 1890-1960]는 "인생 그 자체, 인생의 현상, 인생이 가져다 주는 선물은 숨이 막히도록 진지하다 "라는 말을 남겼지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나에게 주어진 적지 않은 시간을 나와 나를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하는 시간을 많이 만들어 보세요. 가족들에게 짐 될것을 두려워하시지만 가족은 누구보다 마카님이 "살아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감사하게 느낄 수도 있을거예요. 따뜻한 햇살아래 걸으면서, 프레쉬한 공기를 느껴보세요. 마카님은 자연을 즐길 충분한 가치가 있는 아주 소중한 존재입니다. 출근길 길가에 피어있는 이름모를 작은 풀꽃들을 보시면서, 꽃들에게 말걸어보세요. 세상 누구보다 찬란하고 싱그러운 미소를 지어보세요. 글에 쓰신 것처럼 좋아하는 일 잘하는 일을 지금 당장 시작해 보세요. 건강이 허락하는 날까지요. 건강이 좋지 않다면 건강이 허락하는 또다른 잘할 수있는 일을 찾을수도 있어요.
먼미래를 생각하기 보다 오늘 하루 무엇을 할것인가 생각해보세요. 위에 적어 놓은 것들을 해 보시고, 내가 정말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도 생각해보세요.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죽음에 대한 생각들, 부정적인 생각들로 마음에 불편감을 느끼시면 마인드 프로에서 애정어린 심리치유를 받으시길 권해 드립니다.저는 이자리에서 마카님과 마음을 함께하며 기다리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girl1052
· 3년 전
안녕하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peacefultree (글쓴이)
· 3년 전
@!386fb86cc85129caebc 제 글 속에서 저를 이해하려고 노력해주셔서 그리고 제 얘기를 듣고 싶다고 말씀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따듯한 말씀에 위안이 되네요. 일기처럼 하루 하루 유서를 남겨보는 것도 좋은 생각인 것 같아요. 글을 쓰다보면 저에 대해서 더 잘 알게되기도 하고, 치유 받기도 하고, 때론 새로운 관점을 갖게 되기도 하더라구요. :)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fall79
· 3년 전
혹시 어떤 병이 있으신 건지는 모르겠으나 남겨질 가족들이나 지인을 생각하시면서 자신의 생애의 끝도 생각하는 따뜻한 분이라면 더 사셔야 한다고 생각해요 분명 자살은 남겨진 사람들이 슬퍼할 일이고 자신을 스스로 해치는 일이니 되도록이면 안하시길 권해드려요 일년동안 즐거운 걸 생각해보세요 버킷리스트도 작성해보시구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fall79
· 3년 전
누군가에게 짐이될까 걱정이라면 전문의의 간호를 받아보시는 게 좋겠어요 건강 회복위해 더욱 노력해보시구요 암도 이겨내는 음식이나 환경들도 있다고 하더군요 어느정도 호전되면 혼자나 같이 자연인으로 살아보셔도 좋을 듯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ghr0510
· 2년 전
음... 어떠한 말로 위로를 해드려야 하나... 생각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전 위로 보다는 희망이라는 단어를 제시하겠습니다... 건강상의 문제로 극단적인 결정을 내리셨는데... 이런 결정을 하실정도라면 아마도 아주 많이 힘든... 육체적 고통과 정신적 고통을 견디시기 힘드실 정도로 않좋으실것 같다는 생각이 듬니다... 떠나게 된다면 남겨질 분들에 슬픔까지 생각하시는 따뜻한 마음을 가지신 분임은 틀림없는데... 전 배움이 짦아서 전문용어나 어려운 단어로 표현을 못해드리는점 양해바람니다 아직 1년 이라는 시간이 남아있다는것... 그 1년동안 흔히들 말하는 단어 이지만 '자살'을 '살자'로 바꿀수있는 시간이 될수있도록 노력하세요. 남겨질 사람들에 대한 걱정을 하지마시고 그들과 더 많은 날들을 합께 행복하게 지내고 싶다는 생각을 하세요... 저도 자살 시도를 했었던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저를 살려내더군요... 그래서 전 지금 이순간에도 죽는건 어렵지 않아 사는게 어렵지라고 생각하고 어려운길을 걷고있습니다 아직 확고한 결정을 내리지 마시고 말씀하셨듯 운동도 하시고 이것 저것 할수있는것 하고싶은것 모든 미친듯이 해보세요 죽는건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니 남은시간 어렵게 살아가세요 어렵지 않은 일로 하루를 고민하지 마시고 어려운 하루 하루를 보내시다보면 1년이 2년되고 또 그렇게 어렵게 살다보면 분명 사는게 어렵지않다는 생각이 들거라 감히 주제넘게 말씀드려봅니다... 너무 변민하고 너무 힘들어하고 너무생각이많고 인생 까짓것 한번이고 세상 까짓것 한바탕인대. 부디 행복한 삶을 선택하셔서 사랑하는 분들과 오랜시간을 합께 하시길 부탁드려봅니다... 좋은분께서 힘들어 하시는것이 마음이 아픔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