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 성적이 너무 안 좋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학업 성적이 너무 안 좋습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대학교에 재학중인 학생인데 공부가 너무 힘들고 성적도 안나와요...열심히 해보려고 하지만 그때 뿐 입니다. 너무 괴롭고 힘들고 우울한데 이제껏 마냥 버티고만 있었거든요...이번학기 F학점 나올거 같은데 그만 두는게 맞는거겠죠? 계속해서 점수가 안 나오는거면 그만두는것도 방법일까요? 노력하기는 커녕 더이상 버틸 힘도 없습니다. 사실 뭐가 맞는 건지 잘 모르겠어요. 죽기 살기로 버텨왔는데 제 의지가 점점 끝이 보여요. 다 내려놓고 살아도 될까요. 저 이제 맘 안 졸이면서 살고싶은데 그래도 될까요.
불안힘들다의욕없음혼란스러워화나답답해걱정돼우울해스트레스자고싶다무기력해스트레스받아괴로워속상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행복은 성적 순이 아니랍니다.
#공부
#성적
#자퇴
#고민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입니다.
📖 사연 요약
공부가 너무 힘들고 성적이 원하는만큼 나오지 않아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계신가 봐요. 열심히 하려고 마음 먹어보지만 늘 그때 뿐이고.. 이번학기 성적도 F학점이 나올 것 같다는 생각에 더욱 속상하실 것 같습니다. 그동안 어떻게든 죽기살기로 버텨봤지만 이제는 버틸 힘마저 남아 있지 않아 그냥 다 내려놓고 싶은 마음이신가 봐요.
🔎 원인 분석
마카님 마음속에는 공부를 잘하고 싶은 욕구가 크신 것 같아요. 사실 대학생들 중에는 공부 이외의 것에 더 집중해서 성적에는 크게 연연하지 않는 친구들도 많잖아요. 반면에 마카님은 성적에 대한 욕심이 있는 분 같아서 한편으로는 기특하다는 마음도 듭니다. 하지만 그런 마음만큼 성적이 따라주지 않으니 많이 힘드셨을 것 같아요. 노력을 안 해본 것도 아니고 나름대로 노력도 했는데 결과물이 원하는만큼 나오지 않는다면 얼마나 기운 빠지고 지칠까요. 마카님의 그 마음이 이해가 됩니다. 그동안은 어떻게든 정신력으로 버텨오셨던 것 같은데 이제는 그 의지마저 힘을 많이 잃어서 그냥 다 내려놓고 쉬고 싶은 마음이 크신 것 같아요. 왜 안 그러겠어요. 매번 나의 한계 이상을 끌어내고 계셨으니 몸과 마음에 과부하가 걸릴 수밖에 없었겠죠.
💡 대처 방향 제시
어떠한 선택을 하시든 마카님의 선택을 존중합니다. 다만 만약 학교를 그만두기로 결정하셨다면, 그 전에 몇 가지 고려해보셨으면 좋겠어요. 지금 마카님이 다니고 계신 학과는 마카님이 원하신 전공이 맞나요? 휴학을 통해 잠시 재충전하고 재정비한 뒤 다시 복학해보는 시나리오는 생각해 보셨는지요? 전과나 다른 전공을 복수전공 하는 방법은 어떨까요? 학교를 그만둔 이후의 삶에 대해 어떤 계획을 얼마나 구체적으로 가지고 계신가요? 제가 이렇게 질문을 드리는 이유는, 학교를 그만둔 이후 혹시나 모를 후회를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자퇴는 그야말로 가장 마지막 선택지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최후의 선택을 하기 전에 마카님이 받고 계신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가 어디에서부터 왔는지를 먼저 점검해보셨으면 좋겠어요. 나는 왜 학점을 잘 받으려고 노력하고 있는지에 대해 스스로 답을 찾아보는거에요. 사실 F학점 한두번 정도는 대학생이라면 맞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전공 수업이 어려운건 다른 친구들에게도 마찬가지일 거구요. 그럼에도 유독 마카님에게서 성적을 잘 맞아야 한다는 절박감이 크게 느껴지는 이유는 뭘까요? 이 부분에 대해 스스로 확인해보셨으면 좋겠어요. 혹시 공부에 대한 심리적인 부담감의 원인이 취업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어서 일까요? 물론 대학교 성적이 전혀 중요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저의 직간접 경험상 걱정하시는 것만큼 그렇게 엄청나게 많은 부분을 차지하지는 않더라구요.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라는 말이 있죠. 그건 어떤 한 사람을 평가할 때 성적으로만 모든게 판단되지도 않을뿐더러 성적이 높다고 무조건 성공한다는 보장도 없기 때문일거에요. 각자 목표로 하는 이상적인 모습들이 있을테고, 그것을 이루는 과정 또한 다양하다고 생각해요. 성적은 그 꿈을 이루기 위한 도구 중 하나일 뿐이지, 절대적인 무엇이 될 수는 없을거에요. 마카님이 열심히 수업을 듣고 공부에 매진하려는 이유는 뭘까요? 그 근본적인 물음에 대한 답을 발견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냥 남들이 다 하니까, 주변에서 성적에 대한 압박을 많이 줘서, 왠지 잘해야 할 것 같아서 등등.. 만약 이런 이유 때문이라면, 그렇지 않아도 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마카님만의 확실한 동기를 발견하셨으면 좋겠어요. 5년 후의 나, 10년 후의 나, 20년 후의 나의 모습을 그려본다면, 그걸 이루기 위해 오늘 하루를 어떻게 보내야 할지, 이번 한달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 앞으로 1년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가 나올 것 같아요. 우리 인생을 쭉 펼쳐놓고 본다면 대학교 성적은 아주 작은 일부분일 거에요. 그 작은 부분 때문에 마카님의 꿈이, 마카님의 미래가, 마카님의 행복이 포기되어서는 안되지 않을까요? 마음의 고민이 있을 때는, 특히 학업에 관련된 고민이라면, 다니고 계신 대학교의 학생상담센터를 방문해보셨으면 좋겠어요. 진로에 대한 적성검사는 물론, 내 마음의 모습과 건강 상태를 알 수 있는 다양한 심리검사도 받아볼 수 있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진짜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갖는거에요. 마음속 고민을 털어놓고 나누는 것만으로도 지금 마카님이 받고 있는 그 스트레스가 많이 해소되고 정리되고 정화되는 경험을 하실 수 있을거에요.
상담 장면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나의 생각과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자기탐색의 과정을 통해 나를 진실되게 바라보게 되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되지요. 이렇게 형성된 자기이해와 자기애를 바탕으로 눈앞에 놓인 삶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낼 수 있게 됩니다.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려주신 것이 바로 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