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없이 울다가 지인의 고양이가 고양이별로 여행갔다는 소식을 들었어. 무슨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2년 전
이유없이 울다가 지인의 고양이가 고양이별로 여행갔다는 소식을 들었어. 무슨 말을 해줘야할지 모르겠더라. 힘내라, 그 흔한 말도 못쓰고 손 벌벌 떨면서 소식을 확인하기만 했어. 저런 분들도 얼른 추스리시고 고양이가 슬퍼한다며 딛고 일어서는데 나는 왜. 왜 그대로일까.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5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감정이 짙을수록 이겨내는 시간은 더 길어야합니다.
#딛고일어서는데 #정해진시간은없습니다 #오래걸린다면 #감정이더짙은것입니다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나는 왜 추스리지 못하고 왜 그대로일까? 하는 마카님의 자책어린 말에 끌려 글을 남깁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어떤 일로 마카님께서 힘들어하시는지 자세히 알수는 없었지만 마카님께 딛고 일어서야 할 힘든 일들이 있으셨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마카님이 스스로를 자책하는 마음의 소리가 인터넷을 타고 전 세계를 돌아 저를 이 글의 댓글을 적도록 했네요. 사람마다 딛고 일어서야 할 일들이 있습니다. 어느 누구도 이것을 피해갈 수 없을 것입니다. 누구에게는 어떤 사건들이 더 힘들게 느껴질 수 있고 가볍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고양이별로 돌아갔다는 소식이 누군가에게는 쉽게 털어낼 수 있는 일들이고 누군가에게는 무너져서 일어나기 힘든 일일 수 있습니다. 또, 사람마다 심리적 강도가 다르게 태어나기 때문에 같은 슬픔이라도 누구는 더 쉽게 이겨낼 수 있고 누구는 이겨내는데 굉장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심리적으로 무엇을 이겨내는가에 대해서 남과 나를 비교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께 드릴 수 있는 위로의 말씀은 지금 무엇인가를 쉽게 딛고 이겨내지 못하고 있다면 그것은 마카님에게 정말로 정말로 힘든 마음의 상처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한가지는 마카님의 심리적 강도가 약할 수 도 있는 부분이지만 이 역시도 사람이 태어난 환경(어린 아이때 부모님과의 따듯한 사랑과 공감들의 관계경험)들이 심리적 강도를 길러내는데 중요한 요소가 되기 때문에 마카님이 심리적 강도가 약해서 이겨내기 힘든 것이라면 심리적 강도가 약한 것은 마카님의 잘못이 아니며 이 심리적 강도를 길러내는 것이 혼자서 해내기에는 매우 어려운 과정이라고 보시면 마카님께서 지금 스스로 딛고 일어서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 스스로 자책하실 이유가 없다는 것을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시간이 걸린다면 그것은 내게는 아픈 감정이 짙은 것입니다. 나에게는 시간이 더 필요한 것 뿐입니다. 마카님께서 이것을 잘 이해하고 계신다면, 스스로를 잘 이해하고 사랑하실 수 있게 되실 것입니다.
만일 스스로 다 잘 이겨내고, 앞으로도 더 잘 딛고 이겨내고 싶으시다면 상담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상담에서 왜 이 사건들이 내가 이겨내기 힘든 것인지 다뤄볼 수 있고 어떻게 하면 더 딛고 이겨낼 수 있을지 상담선생님과 함께 논의하면서 해결해 볼수 있을 것입니다. 마인드 카페에 최근의 감정이 어떤지 감정일기를 적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글쓰기는 자신의 마음을 객관적으로 들여다보고 점검해보는 좋은 도구입니다. 그러면서 다른 마카님들의 지지를 받거나, 아니면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을 생각하게 해주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마카님께서 만24세 미만이시라면 살고 계신 지역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전화번호 1388)에서 무료상담을 받으시거나 마인드 카페 프로에도 상담기능이 있으니 활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카님께서 잘 딛고 이겨내셔서 지금보다 더 편안한 마음으로 살아나가실 수 있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nana02
2년 전
왜. 왜 그대로면 안돼? 그 우울감을 꼭 빨리 털어내야 해? 나는 늘 행복하다고 생각하면서 살다가도 가끔씩 한없이 눈물이 흐를 때가 있어. 그럼 그냥 괜찮아질 때까지. 내가 이겨서 스스로 딛고 일어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려줘. 그 분은 너랑 다르니까 털어내는 시간도 금방일 수 있어. 너의 아픔이 남보다 가벼운 거라고 생각하지 마. 너한테는 많이 아플수도 있고 아물기엔 좀 컸을 수도 있지. 좀 더 너한테 시간을 줘. 그래도 좀 더 빨리 일어나고 싶다면 주변의 도움을 한 번 받아봐.
비공개 (글쓴이)
2년 전
@nana02 이럴 이유가 없다는 게 가장 화가 나더라고. 왜 화가 났는지, 왜 슬픈지 모르겠고 어떻게 딛고 일어나야할지 모르겠어. 나한테 시간을 주란 말, 고마워.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겠지. 고마워.
nana02
2년 전
언제나 응원할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