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청소년기]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우울증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star7781
·3년 전
안녕하세요 초4 여자입니다. 저는 화목한 일상을 보내고 있었는데요 갑자기 문뜩 나는 왜태어났을까 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때까지만 해도 전 그냥 호기심에 넘어간줄 알았어요. 하지만 전 그날부터 무언가가 달라졌어요. 몸도 이상하고 어떤일이 있어도 우울하고 표정 자체가 펴지질 않았어요. 아무이유없이 울고싶고 혼자있고싶고 점점 살 의욕이 없어졌답니다. 저도 그런 저의 모습에 점점 블안해 졌답니다. 위로나 우울증인지,상담을 받아야 하는지 댓글로 알려주세요.. 부탁입니다
우울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마카님은 괜찮아요. 도와드릴게요
#자연스러운
#과정일수
#있어요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어느날 갑자기 문득 왜 태어났을까 하는 생각과 함께 몸이 이상하고 우울해지고 혼자있고 싶고 예전과 다르게 의욕이 없어지셨네요. 자신의 모습이 갑자기 이상해져서 불안해지기 시작했네요 상담을 받아야하는지 걱정되셔서 사연을 남겨주셨네요.
🔎 원인 분석
지금부터 마카님께 중요한 이야기를 적어 드릴게요. 마카님의 나이대는 서서히 사춘기에 접어드는 시기입니다. 초5~6을 기점으로 감정이 더 어두워질 수 있어요. 빠르면 초등학교 4학년이나 그 이전부터 시작될 수 있습니다. 마카님이 감정이 점점 어두워지는 이러한 상태는 청소년기에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성장하면서 일어나는 이른바 사춘기의 대표적인 특징이예요. 사춘기라고 말하면 좀 억울할 수도 있겠는데 조금 더 자세히 말하면 뇌가 성장하는데 균형이 맞지 않아서 일어나는 현상이에요. 청소년기는 욕구나 감정을 담당하는 뇌의 변연계는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데 비해, 이성을 담당하는 대뇌의 전두엽부분은 성장이 천천히 일어나요. 그래서 감정은 폭발적으로 일어나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이성적으로 이해가 안 되는 이유가 그 때문이지요. 위에서 제가 증상이 아니라 현상이라고 말씀드렸던 이유는 병이 아니라 누구나 겪는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감정적으로 좋았다가 나빴다가 더 기복이 생기고 더 예민해지기도 합니다. 짜증도 많이 나고 우울해지기도 해요. 감정이 제어가 잘 안되는 것이지요. 이럴 때 마카님은 부모님의 도움을 더 많이 받고 이해를 받아야 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지금의 상태를 부모님께 잘 털어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엄마 나 우울해, 왜 태어났는지 생각이 자꾸 들어..' 부모님도 마카님의 현재 상태를 잘 아셔야 적절한 도움을 주실 수 있으실 겁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걱정하시는 한 가지 상담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가에 대해서 말씀을 드려볼게요. 병원에서는 청소년 친구들의 정신질환인지 여부를 진단할 때 엄격한 기준을 거칩니다. 청소년의 경우는 굉장히 신중하게 진단을 내려요. 왜냐하면, 청소년기의 감정상태는 매우 불안정하기 때문에 우울과 같은 심리적 증상이 나타나도 청소년기에만 일시적일 나타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지금부터 도움을 받아야하는 것인지 기준을 이야기 해드릴게요. 혹시나 이런 상황인지 잘 생각해보고 부모님께도 말씀을 드려주세요. 지금 마카님께서 우울감이나 어두운 감정의 기복들이 학교생활이나 친구관계 등에 아주 큰 지장을 주는 상황이라면 예를 들면, 학교에 아예 가지 못할 정도가 되거나, 우울감이 너무 심해서 아무 것도 할 수 없거나 위험한 생각이 자주 들어서 괴롭다면, 전문가의 도움이 정말로 필요한 시점일 수 있습니다. 이 부분도 부모님과 잘 상의 하시면서 이야기하면서 해보시면 좋을 것입니다.
마카님께서 부모님과 잘 상의하면서 그리고 마카님의 마음을 잘 들여다 보면서 적절하게 도움을 받으시면 좋겠어요. 마카님이 마음이 더 편안해지시기를 간절하게 기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hajihye0805t
· 2년 전
마카님 인스타 하시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ajihye0805t
· 2년 전
gimyumin2539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