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에 지적과 약속에 민감한 친구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부담감|압박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게임에 지적과 약속에 민감한 친구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안녕하세요 23살 남자입니다. 제게는 사소한일 가지고 뭐라하는 친구가 있습니다. 동성 친구에요 저는 롤을 많이하는데 그 친구가 있으면 같이 듀오를 통해 랭크를 돌리구요 그친구는 미드 저는 탑 유저입니다. 저는 랭크가 실버이고 그친구는 본캐가 다이야 2입니다. 그친구가 부계정으로 저와 함께 돌리는데 제가 롤에 미숙함이 많아 많이 죽기도 하고 실수도 하는편입니다. 근데 그런 모습을 보이면 그친구는 저에게 장난식 말투도 아니고 짜증나는 말투로 너뭐하냐고 그러면 안되지 아니 그걸 못해주면 등등 저에게 부담감과 압박감을 주더라구요.. 저는 딱히 티어 올라가는 것도 욕심이 없는데 그런 소리까지 들어가며 해야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또 제가 하자고 하는것도 아닙니다. 게임에 들어오게 되면 그친구가 먼저 같이하자고 합니다. 또 저런 이유로 게임을 혼자하고 싶어서 오늘은 그냥 혼자하겠다고 그친구에게 말하면 그친구는 자기랑 같이 하기싫어해서인지는 몰라도 그럴꺼면 니 혼자 해서 골드찍어라 앞으로 난 너랑 안하겠다는 식으로 말을 이어갑니다. 삐진게 눈에 보이더군요 제가 여자친구인지 친구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또 약속이란게 지키라고 정해진 것이지만 상황에 따라서 사정으로 인해 취소도 될 수 있지 않습니까? 제가 일부로 취소 한것도 아니고 사정으로 인해서 약속을 취소한적이 있었는데 거의 한달에 취소한적이 거의 없거나 많아봐야 1번 정도 입니다. 근데 이번에 사정으로인해서 약속을 취소 해야해서 일주일 전에 약속을 취소 했는데 그것 가지고 서운하고 대단히 실망했다고 뭐라하더라구요 눈치주고 부담감주게하네요 친구라면 그러한 사정은 이해해줄 수 있는게 아닌가요? 약속을 깬것은 잘못이라 생각하지만 제가 가기 싫어서 취소한것도아니고 사정이 생겨서 그런건데 답답하네요
답답해자신있게당당하게당신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강순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자신의 가치를 찾는 일
#당당하게
#자신있게
#당신이 최고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강순정입니다.
📖 사연 요약
친구와 게임을 하면서 친구가 말로써 마카님에게 잔소리를 하는데 친구의 잔소리를 들으면 마카님은 부담감과 압박감을 느끼는군요. 마카님의 친구가 마카님을 대할 때 마치 자기의 여자친구에게 하듯이 너무 편하고 너무 일방적이고 너무 자신만만하고 너무 지배적이고 너무 소유하는 것처럼 대하는 것에 대해 상당히 불편하고 이를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난감하고 답답한 심정입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과 얼마나 친한 사이인지, 언제부터 친구였고 얼마나 오랜 기간 이어온 우정인지에 대해서는 알 수가 없습니다. 만약 가벼운 친구사이였다면 여기 이곳에 글을 올리지도 않았으리라 생각합니다. 가벼운 사이였다면 그냥 잠수를 탄다든지 해서 연락을 피하는 방법을 취하거나 조금만 싫은 티를 내더라도 상대방이 눈치껏 물러났겠지요. 이렇게 글을 올릴 때에는 멀어지거나 놓치기는 아깝고 싫은 다른 이유들도 있어서 갈등상황인 듯합니다. 으음,,... 마카님의 글을 읽어보면 마카님은 친구에 대해서 낮은 자세로 임하는 듯한 인상을 받습니다. 친구가 하는 말이 나에게 좀 거슬리고 불쾌해도 그것을 편하게 표현하기는 어려워하는 것 같습니다. 친구가 그냥 알아서 에티켓을 지켜주고 알아서 배려해 주고 저절로 이해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어 보입니다. 이것은 마카님이 성장기에 부모님이 항상 챙겨주고 배려해 주고 그런 환경에서 자라다 보면 굳이 마카님이 요구하거나 표현할 필요성이 없어서 표현해 본 경험이 적었을 것입니다. 부모님이 항상 남을 배려하고 남을 위해 양보하고 먼저 남을 이해하고 그런 사람이 되도록 교육하셨다면 마카님은 이런 친구의 태도는 낯설고 이런 사람을 상대해 본 적이 없어서 당황스러울 것입니다. 혹은 잘 표현하지 못하는 사람의 성장환경은 또 다른 경우도 있긴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혹시 마카님이 진심을 표현했을 때 친구와의 관계가 끝나는 것에 대해 아쉬움이나 두려움이 있나요? 마카님이 진심을 표현할 경우에 상대방이 삐쳐서 나랑 친구관계를 끊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되면 마카님은 진심을 표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약 그래서 표현하지 못하고 속만 타고 답답하다면 마음속으로 한 번 상상해 보세요. 이친구과의 관계가 끝나게 된다면 내가 겪게 될 손해나 고통이나 불편한 게 뭐가 있을까요? 사연 글을 보았을 때 불편한 게 전혀 없을 것처럼 보입니다. 마카님은 마카님의 배려하는 인성으로 인하여 그 친구에게 맞추어주고 있고 그 친구로 인하여 누리고 있는 즐거움 같은 건 보이지 않습니다. 물론 게임 이외의 오프라인 만남에서는 좋은 친구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그 친구에게 낮은 자세로 대응할 것까지는 없다는 뜻입니다. 두 사람의 친구관계에서 더 아쉬워할 사람은 그 사람일 것입니다. 마카님 자신이 친구들의 입장에서 봤을 때 좋은 친구, 사귀고 싶은 친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글 속에서 마카님의 심성이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제가 봐도 그러한데 오래 동안 보아 온 친구라면 마카님이 진심을 말했을 때 상대방이 좀 기분이 상하더라도 관계가 끝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 사람은 마카님을 놓치기 싫을 테니까요. 만약 삐쳐서 마카님 곁을 떠난다 해도 아쉬워하지 마세요. 뭐 좀 아쉽긴 하겠지만.... 마카님에겐 다른 친구가 있으니까요.
상담을 통해 자신이 얼마나 대단하고 좋은 사람인지를 알게 됩니다. 마음을 표현하는 것도 배움이 필요하고 배우기 이전에 자기 마음을 알아야 표현할 수 있습니다. 글 속에서는 마카님의 마음이 드러났습니다. 이젠 표현하면 됩니다. 그런데도 표현할 수 없는 건 그 친구가 나처럼 기분 나쁠 것에 대해 신경을 쓰기 때문이지요. 타인의 마음을 상하게 하지 않으면서 내 마음을 표현하는 것도 배우고 익혀서 자연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diwooj
· 3년 전
몇년 뒤에도 계속 똑같이 그러면 좀.. 멀어지는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경험담인데 저도 비슷한 유형의 친구가 있었거든요. 그래도 애가 천성은 착하다 생각해서 그럭저럭 참고 잘 지냈었는데요, 결국 계속 눈치주는거에 지쳐서 제가 서서히 멀어졌거든요. 근데 어느 날 대학에 제가 쓰레기인 것 처럼 소문이 나있더라구요. 친구가 소문낸거였네요. 뭐 대략 이런 이야긴데.. 물론 글쓴이님 친구분이 그렇다는건 아닌데, 기본적으로 눈치주는 친구한테 맞춰주지 마세요. 그냥 본인 하고싶은대로 하시고 의견 명확하게 말하셔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jpeg
· 3년 전
혼자서 게임을 하고싶다는 말을 동행의 거부의사로 받아들이고, 타당한 이유가 있는 약속의 취소를 섭섭함, 어찌보면 친구 관계의 소홀함으로 보는 것으로 보아 아마 쓰니님이 어떠한 손길을 건네도 친구분은 왜곡해서 받아들일 가능성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제 친구들 같은 경우에는 제가 롤 하기 싫다고 하면, 저랑 같이 노는 스케쥴에는 피*** 게임을 삼가하고, 강요하지 않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