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피형 성격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대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회피형 성격
커피콩_레벨_아이콘alskdj11
·3년 전
안녕하세요? 저는 입사한 지 9개월 지난 직장인입니다. 전 학창시절부터 관계를 참 힘들어했었고 그래서 관계를 피하는 시간을 벌기 위해서 대학을 포기하고 공무원 시험을 장기간 준비하였고 합격을 해서 지금은 직장을 다니고 있습니다. 관계를 워낙 어려워해서 제 이야기를 풀어놓는 것은 물론 지인과 일상적인 대화는 제 인생에서 고통 그자체라고 할 정도입니다. 심지어 1차시험에 합격해놓고도 최종면접에 2번씩이나 불참하기도 했습니다. 최종합격을 했던 시험 면접날 당일까지도 도망갈 생각만 하였습니다. 부끄럽지만 그만큼 대면을 싫어하며 대화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지금 직장을 다니면서도 그문제는 계속해서 저를 따라다닙니다. 저와 한두살 위인 선배분이 계시는데 저와 선배에 대한 팀장님의 태도가 정반대로 다릅니다. 선배는 윗분들 비위를 잘 맞추니 좋은대접을 받습니다. 전 표현이 서툴어 이야기를 거의 안하게 되는데 이것때문에 저한테는 인격을 모독하는 발언을 서슴지 않고 다수 앞에서 고함지르며 모욕주고 저는 일에만 몰두하는데도 이런대접을 받습니다. 생계를 위해 지금까지 오랫동안 피해왔던 관계를 언제까지 견딜수 있을지 자신이 없습니다. 그리고 현재 회사에서도 피해다니는 행동을 매일 반복하는 것도 어떻게 2,30년을 할수있을지도 의문입니다.
괴로워사회공포증사회불안장애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4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천민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도움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회공포증
#사회불안장애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천민태입니다.
📖 사연 요약
학창시절부터 관계를 매우 힘들어하셨고 관계를 피하기 위해서 대학교도 포기하셨군요. 그리고 대화가 너무 어려워서 어렵게 합격한 최종면접을 피하고 싶을 정도셨네요. 사람을 대하는 것이 마카님께 얼마나 괴로운 일인지 짐작이 갑니다. 하지만, 그렇게 피해서 온 직장생활에서 이제는 정말 피할 수 없는 상황이 되어버리면서 정말 힘든 시간들을 보내고 계시네요. 어떻게 해야할지 도움이 필요하셔서 사연을 남겨주셨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대인관계가 얼마나 괴로운 일인지에 대해서 잘 이해가 되는 사연이었습니다. 마카님의 증상은 미국의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편람5편 (DSM-5)에 진단 기준에 나와있는 사회불안장애(사회공포증)과 유사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DSM-5의 진단기준을 많이 활용합니다. 제가 의학전문가가 아니라 정확한 진단을 드릴 수 없기 때문에 참고 하시라고 명시된 진단기준을 적어드릴테니 해당되는지 확인하시고 적절한 도움을 받으시기를 권장드립니다. <DSM-5의 사회불안장애 진단 기준> 1. 개인이 다른 사람들에 의해서 관찰되고 평가될 수 있는 한 가지 이상의 사회적 상황에 대해서 현저한 공포나 불안을 지닌다. 이들이 두려워하는 주된 상황은 - 일상적인 상호작용 상황(예: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하거나 낯선사람과 미팅하는 일), - 관찰 당하는 상황(예: 다른 사람이 보는 앞에서 음료를 마시거나 음식을 먹는 일), - 다른 사람 앞에서 수행을 하는 상황(예: 연설이나 발표를 하는 일)이다. 2. 이러한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로부터 부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는 행동을 하거나 불안증상을 나타내게 될 것을 두려워한다, 즉, 부적절한 행동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로부터 모욕과 경멸을 받거나 거부를 당하거나 타인에게 피해를 주게 될 것을 두려워 한다. 이런 상황에 노출되면 거의 예외 없이 심한 불안을 경험하게 되며 이런 상황을 회피하고자 한다. 사회적 상황의 실제적인 위험과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할 때 과도한 것으로 판단되는사회적 불안과 회피행동이 6개월 이상 지속되어 심한 고통을 경험하거나 사회적, 직업적 활동에 현저한 방해가 초래될 경우 사회불안장애로 진단된다. -------
💡 대처 방향 제시
사회불안장애라고 추정하고 말씀드리면 사회불안장애는 의외로 흔한 심리적 증상이라 합니다. 평생 유병율은 3~13%로 조사방법에 따라 차이를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주로 10대 중반의 청소년에게서 시작되며 만성적이 되었다가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회불안장애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이를 치료하려 하기 보다 사람과의 관계를 피하며 살아가려 한다고 합니다. 마카님께서 심리적 증상들이 너무나 불편하고 해결하고 싶으시다면, 심리치료나 심리상담의 도움을 꼭 받으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용기가 필요하실 수도 있지만, 해결하겠다고 끝까지 마음 먹으신다면 충분히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증상라고 연구 결과에서도 말합니다. 사회불안장애는 인지행동치료적 집단치료가 효과적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이와 같은 연구가 많이 되어 있으며 '사회공포증을 위한 집단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있다고 합니다. 약물치료의 도움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연구에 의하면 이 방법은 일시적인 증상의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약물 복용이 중단되면 증상이 재발될 수 있다고 합니다.
어떤 증상으로 인한 상담도 마찬가지이지만 사회불안장애의 경우는 더더욱 상담을 받으시는 것 부터가 이미 치료의 시작이라고 봅니다. 상담이 시작되는 순간부터 아마 증상들이 나타나실 것이기 때문에 상담도 처음에는 많이 힘드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람은 적응의 동물입니다. 안전한 사람을 만나면서 계속해서 괴로움을 조금씩이라도 참으면서 만나다보면, 마카님의 경험에는 만나도 안전한 사람이 있구나~ 하는 생각이 경험으로 와 닿게 됩니다. 마카님은 인간관계를 계속해서 피해왔기 때문에 사람을 만나는 경험이 불쾌한 것만 있는 것도 아니며 유쾌한 것도 있다는 사실을 경험으로 알 기회가 없었습니다. 상담은 안전한 인간관계에 대한 경험입니다. 이 경험이 시작이고, 안전한 관계 안에서의 편안한 기분이 반복될 때 이 경험들이 확대 되면서 인간관계도 예전보다 덜 힘들어지는 것입니다. 상담과 조금은 다른 사회공포증 치료를 위한 인지행동적 집단치료는 같은 증상을 가진 사람들끼리 함께하는 치료방식입니다. 부정적 사고와 부정적신념을 수정하는 인지적 재구성, 사람들 앞에서 발표를 직접 하는 등의 두려운 상황에 대한 반복적 노출과 청중의 역할을 번갈아가며 하는 역할 연습, 불안을 이완시키는 긴장이완 훈련 등등 더 체계적인 방법으로 집중적으로 치료하는 과정을 가진다고 합니다. 어떤 방법이든 효과가 있으며, 용기를 내고 괴로운 상황에 노출되지만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으니 걱정마시고 전문가에게 맡기셔서 도움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마카님께서 도움받으셔서 직장생활이 지금 보다 더 편안해지시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hhgwow
· 3년 전
움츠러들고 자신없어 하는 모습을 보이면 보일수록 상대방은 당신을 계속 얕볼거에요 당신도 자신의 의견을 소신있게 말하고 강단있는 모습을 보여줘야 당신에게도 이런 면이 있다는것을 알고 함부로 하지 못할거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hgwow
· 3년 전
누구나 다 고민은있고 해결방안을 실행하기도전에 안될거야라는 생각을 하는건 자기를 더욱 움츠러들게 해요 힘을 내세요 당신은 누군가에게 험담받고 손가락질 받을 사람이 아니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wldpdl
· 3년 전
정신과 상담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정신과 상담 경험은 없지만 주위 사람들 보면 개선된 사람이 많았어요. 병가 휴직 같은게 가능하다면 휴직하면서 본인의 심리상태를 안정적으로 다듬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30년을 위한 투자라고 생각하면서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mono940602
· 3년 전
저도 공무원 공부를 시작한 이유가 안정적인 직장도 있지만 오로지 나 혼자 공부를 하고 누구의 간섭도 받지않아서 였던거 같아요. 막상 공무원 생활을 하다보니 이 역시 쉽지않은 직업, 사회 생활이더라구요. 더 하면 더 했지 쉽지않았어요 공직생활이라는게.. 저는 그만두고 다른 일자리를 찾아보고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저 자신 그리고 가족과 거리도 생기게 되었어요. 저는 상담 예약을 했는데 좋은결과있으면 좋겠네요. 님도 혼자 앓지마시고 전문가를 찾아보시길 바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