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것도 하기싫고, 너무 나태해진것 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아무것도 하기싫고, 너무 나태해진것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LaLaLami
·3년 전
저는 중학생인데요. 시험기간때 시험 망치지만 말자며 공부하고, 시험 끝냈는데요. 지금 공부를 안하면 엄청 뒤쳐지는걸 아는데 지금 아무것도 하기 싫어졌어요. 수행이랑 기말고사도 있는데 피곤하고 아무것도 하기싫어요. 그냥 눈감고 평생 눈뜨기 싫어요. 잠시 다 그만두고 싶어요. 그냥 졸렵고 재미없고 싫고 힘들고 다 귀찮아요. 쉬는건 너무 많이 했었고 이제 시작인데 무기력해져요. 이럴땐 어떻게해야 할까요?
답답해공허해의욕없음불안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열심히 공부한 당신 쉬어라~
#시험공부
#스트레스
#무기력
#우울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입니다.
📖 사연 요약
시험을 잘 보고 싶은 마음은 큰데, 의욕이 따라주지 않는 상황이신 것 같아요. 아무것도 하기 싫고, 피곤하고, 그냥 다 포기하고 싶은 그런 마음이 드나봐요. 저도 학창시절을 보내봤기 때문에 공부가 주는 스트레스가 얼마나 큰지, 심리적으로 얼마나 부담이 되는지 알기에 마카님의 마음이 공감이 됩니다.
🔎 원인 분석
어쩌면 마카님이 그동안 너무 열심히 달려오셨기에 그만큼 더 큰 피곤함을 느끼는 걸지도 몰라요. 사람마다 한계라는게 있잖아요? 마카님이 공부를 열심히 할 수 있게 해주는 에너지 박스에 연료가 바닥난 상황일지도 모르겠어요. 그러니 아무리 공부를 하려고 시동을 걸어봐도 에너지 연료가 없으니 걸리지가 않았던거죠. 그건 마카님의 잘못이 아니랍니다. 누구보다 더 열심히 최선을 다했기에, 남들보다 빨리 에너지를 사용한 것 뿐이니까요. 이제 다시 채워주기만 하면 되겠죠?
💡 대처 방향 제시
사연을 보면 이제 막 시험을 끝낸 상황 같아요. 그러면 보통 무얼 해야 할까요? 무얼 하는게 맞을까요? 맞아요. 휴식을 취해주겠죠. 못했던 게임도 하고, 못봤던 드라마도 보고 머리를 식혀주는거에요. 아무리 공부를 잘하는 학생이라도 시험 끝나자마자 바로 다음 시험 공부부터 하진 않을거잖아요. 혹시 그런 친구가 있더라도 그건 그 친구의 에너지 박스가 다른 친구들에 비해 조금 더 커서 그런거라고 생각해주세요^^ 마카님이 꼭 그 친구처럼 할 필요는 없답니다. 열심히 공부하고 최선을 다해 시험을 봤다면, 이제는 열심히 쉬어주고 최선을 다해 재충전을 해주면 좋을 것 같아요. 위에서 이야기한대로 지금은 마카님의 공부 에너지 박스가 바닥난 상태니까 말이에요. 그리고 이 에너지 통은 조금 쉬면 자연스럽게 조금씩 차게 된답니다. 그러니 미리 걱정하고 조급해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우리의 몸과 마음은 연결이 되어 있다고 해요. 마음이 울적하면 몸도 괜히 피곤하고 기운이 없듯이, 몸이 심하게 아프면 마음의 여유도 없어지고 쉽게 짜증이 나잖아요. 마카님은 지금 어떤 상황일까요? 아마 시험공부 하느라 잠도 줄여가며, 노는 것도 마다 하며, 쉬는 시간도 없이 공부에 집중하지 않았을까요? 잘 봐야 한다는 부담감에 얼마나 마음 졸이며 준비해왔을까요? 그러니 몸과 마음의 에너지 모두 100% 사용한 상태가 된게 아닐까 싶어요. 그래서 지금은 마음껏 쉬면서 재충전할 시간을 주는게 맞다고 생각해요^^ 시험 보느라 정말 고생 많았어요. 당분간은 아무 생각없이 공부 걱정없이 쉬어도 괜찮아요. 정 마음이 불안하다면, 계획표 정도는 미리 한번 짜보는거에요. 달력이 표시된 메모장 같은걸 이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다음 시험까지 남은 날짜를 계산해보고, 매일 공부할 분량을 요일마다 나누어서 넣어보는거에요. 그러면 혹시 오늘 공부를 못했더라도 남는 일정에 오늘 분량을 채워 넣으면 될테니까 말이에요. 그리고 기회가 된다면 학교 Wee클래스 상담 선생님과 이런 고민들에 대해 이야기해보셨으면 좋겠어요. 학교에 계신 상담 선생님이야 말로 누구보다 더 마카님의 마음을 잘 알고 계시지 않을까 해요. 마카님과 비슷한 고민을 했던 친구들은 어떻게 이 상황을 극복했는지 경험담을 전해 들을 수도 있을테고, 누군가 내 마음을 알아주고 위로해준다는 사실만으로도 큰 위안이 될 수 있을테니까 말이에요.
상담 장면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나의 생각과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자기탐색의 과정을 통해 나를 진실되게 바라보게 되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되지요. 이렇게 형성된 자기이해와 자기애를 바탕으로 눈앞에 놓인 삶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낼 수 있게 됩니다.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려주신 것이 바로 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의 고민의 무게가 가벼워 지시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