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려주세요 살려주세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자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살려주세요 살려주세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살고자 하는 의지
#자살사고
#삶의의지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의 자세한 사연은 알 수 없지만, 지금 죽음을 생각하실 정도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시지 않나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 원인 분석
살다보면 삶이 너무 고통스러워서 차라리 놓아버리고 싶은 순간들이 올 때가 있습니다. 그 아픔의 크기와 삶의 무게를 감히 누가 짐작이나 할 수 있을까요. 마카님의 그 외침을 그냥 지나칠 수 없어 답변을 드립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선 이렇게 마인드카페에 오셔서 마음을 나눠주셔서 감사해요. 극단적인 선택을 시도했던 사람들의 심정을 들어보면, 나의 얘길 단 한사람이라도 귀기울여 들어주고, 내 맘을 이해하려고 해줬다면 그런 시도는 하지 않았을거라고 하시더라구요. 마카님의 살고자 하는 그 외침이, 삶에 대한 의지가 저희에게 닿았습니다. 감히 마카님의 인생을 헤아릴 수는 없지만, 그럼에도 죽는 것보다는 살아있는 것이 낫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그리고 어쩌면 지금 마카님이 이토록 괴로운 이유는, 누구보다 더 잘 살고 싶은 마카님의 간절한 마음을 대변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해요. 인생은 오르락 내리락하는 곡선 그래프와 같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바닥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끝없이 추락하는 경험을 하는 순간도 있고, 반대로 이렇게 행복해도 되나 싶을 정도로 최고의 순간도 오기 마련이랍니다. 그리고 인생의 행복과 인생의 고통, 이 모든 것들은 결코 영원하지 않습니다. 아픔에도 끝이 있고, 행복도 끝이 있는 법이죠. 그렇게 다양한 순간들이 모여 우리의 삶을 다채롭게 하고 풍성하게 만든다고 생각해요. 나무가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항상 맑은 날만 있어서는 안되겠죠. 때론 비바람이 몰아치는 폭풍우를 견디기도 하고, 푹푹 찌는 무더위를 견디기도 하고, 펑펑 내리는 차가운 눈에 파묻히기도 하며 그렇게.. 그렇게 다양한 과정을 견딘 후에 비로소 달콤한 결실을 맺을 수 있답니다. 어쩌면 지금 이 순간 또한 마카님의 삶의 과실을 맺기 위한 여러 과정들 중 한 시기를 지나고 있는건 아닐까 싶어요. 이 고난은 결코 영원하지 않답니다. 아무리 긴 장마도 결국은 비가 개고 무지개가 뜨듯이, 깊게 쌓인 눈 속에서도 새싹은 돋아나듯이, 마카님의 삶에도 새로운 희망과 용기, 그리고 행복들로 채워지는 순간이 반드시 올거라고 생각해요. 만약 혼자서 감당하는 것이 너무 힘이 들게 느껴지고, 나아갈 방향을 몰라 조급한 마음이 들고 혼란스러우실 때는 꼭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어요. ‘자살 예방 상담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지역번호)+1388’ 등에서 24시간 무료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런 곳에 연락하는 것에 대해 부끄럽게 생각하거나 너무 어려워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단지 지금처럼 마카님의 삶의 의지를 조금만 보여주시면 돼요. 조금만 둘러보면 마카님의 작은 이야기에도 귀기울여 들어주실 분들이 기다리고 계시니까요.
상담 장면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나의 생각과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자기탐색의 과정을 통해 나를 진실되게 바라보게 되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되지요. 이렇게 형성된 자기이해와 자기애를 바탕으로 눈앞에 놓인 삶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낼 수 있게 됩니다.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려주신 것이 바로 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의 삶의 의지가 값진 결실로 이어지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