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이상하게 기분이 좋아요. 어제까지만 해도 흐리게 보이던 세상이 조금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sder
2년 전
오늘은 이상하게 기분이 좋아요. 어제까지만 해도 흐리게 보이던 세상이 조금 말끔해진 기분이에요. 이럴때 미리 뭐라도 해둬야겠어요. 이 뒤에 찾아올 나락이 얼마나 까마득할지는 아직 모르겠으니까요.
걱정돼평온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6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년 전
내 마음속에 저장
#평온#걱정#폭풍전야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오늘은 오랜만에 맑은 눈으로 세상을 보고 계시군요. 그동안은 흐리고 뿌옇게만 보였는데 신기한 일이네요. 잘된 일이기도 하구요^^ 마카님 말씀처럼 이럴 때 뭐라도 해놓는다면 분명 가까운 장래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의 일상이 어떤 일들로 채워져 있는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분명 최근 쉽지 않은 시간들을 보내고 계신 것 같아요. 그 고민이 무엇이든 마인드카페에 오셨을 때만큼은 그 짐을 내려놓으시고 편히 쉬었다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아무리 추운 겨울에도 하루쯤은 날이 풀리는 순간이 있습니다. 미세먼지로 가득낀 날에도 어느 순간에는 맑은 하늘이 보이기도 하죠. 마카님의 요즘도 이와 비슷하지 않을까 합니다. 힘든 순간들이 많지만 오늘처럼 가끔은 따뜻한 햇볕이 나를 감싸주고 있는 것이 느껴지고, 세상이 말끔하게 보이는 평온한 순간들이 말이죠. 그런데 안타깝게도 이 좋은 순간에도 마카님은 앞으로 올 나락의 순간이 걱정되시나 봅니다. 그 마음이 얼마나 답답하고 괴로우실지 제3자가 가늠하기란 결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지금 이 순간을 충분히 즐기시고 마음에 담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우리가 힘든 순간을 극복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 있겠지만 그 중에 한가지 방법은 나만의 ‘안전지대’를 만드는 것입니다. 내가 기댈 수 있고 맘편히 쉴 수 있고, 재충전 할 수 있는 곳. 이 안전지대는 어떤 장소일 수도 있고, 사람일 수도 있고, 어떤 장면을 사진처럼 내 기억 속에 보관해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마카님에게는 이러한 안전지대를 얼마나 가지고 있나요? 그렇다면 오늘 이 순간을 나만의 안전지대로 내 마음속에 저장해두면 어떨까요. 마치 현실이 괴로울 때면 행복했던 지난 날을 떠올리며 힘을 내는 것처럼 말이에요. 오늘 느낀 세상의 아름다움, 투명함, 햇살이 주는 따듯함, 포근함, 왠진 모르지만 가슴이 시원해지고 새것으로 채워지는 듯한 충만함 등등 이 모든 것들을 하나의 장면으로 내 마음속에 담아두는거에요. 그리고 힘든 순간이 왔을 때 오늘의 이 기분, 이 감촉, 이 느낌들을 떠올리며 힘을 내는거죠. 비록 지금은 내가 괴롭고 힘든 시기를 지나고 있지만 잘 견디다보면 이런 좋은 순간들이 다시 또 찾아올거라는 믿음과 희망을 가져보는거에요. 만약 기회와 여건이 된다면 전문 상담을 받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나를 나락으로 떨어뜨리는 것에 대해, 알 수 없는 불안과 괴로움들에 대해 같이 살펴보는거에요. 아무리 어려운 문제라도 반드시 정답이 있고, 힌트가 있기 마련입니다. 마카님이 짊어지고 계신 삶의 무게가 아무리 무겁다 한들 반드시 해결책이 있고, 이를 풀기 위한 힌트들이 존재하리라 믿습니다. 혼자가 아니라 믿을 수 있는 누군가와 함께 한다면 조금은 더 수월하게 정답에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요?
상담 장면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나의 생각과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자기탐색의 과정을 통해 나를 진실되게 바라보게 되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되지요. 이렇게 형성된 자기이해와 자기애를 바탕으로 눈앞에 놓인 삶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낼 수 있게 됩니다.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려주신 것이 바로 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의 행복한 순간이 오래도록 간직되고 유지되기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