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고민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상담 고민
커피콩_레벨_아이콘sorasoranyang
·3년 전
제가 대학생인데 학교상담 받아봤고 돈주고 사설상담도 받아봤는데 정신과를 가야할까요? 거기선 제 얘기를 들어주나요? 약만 처방해줄까봐 겁나요 전 제 얘기를 들어줄 곳이 필요해요 지금하는 고민..불안장애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의욕없음불안해힘들다무서워무기력해스트레스받아괴로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조진성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불안을 더는 방법
#불안
#무기력
#스트레스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진성입니다.
📖 사연 요약
학교 상담실도 가보셨고 사설 상담센터도 가봤지만 큰 도움이 되지는 않으셨나봅니다. 뭔가 마카님께 말 못할 고민이 있으신 것 같아요. 사연에는 불안장애라고 말씀하셨는데,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신경정신과에 방문을 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사실 우리는 누구나 어느 정도의 불안을 느끼고 삽니다. 그래서 때로는 그 불안이 목표달성을 위한 동기부여가 되고, 삶의 자극제가 되어 긍정적인 작용을 하기도 하죠. 하지만 도저히 감당하기 어렵다고 느껴지고,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까지 지장이 생길 정도라면 치료적인 개입이 들어갈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학교 상담실도 가보시고, 사설 상담센터도 가보신 것 같아요. 그 선택과 노력에 대해 칭찬드리고 싶어요. 다만 아쉽게도 여전히 마음속 고민이 줄어들지 않았고 불안이 덜어지지 않았다고 느껴지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정신과 방문도 생각하고 계신 것 같아요. 그 선택 또한 마카님을 위해 꼭 필요한 결정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우울이나 불안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감정이지만 너무 심해질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맞기 때문입니다. 가벼운 감기는 며칠 쉬면 나을 수 있지만, 심한 감기는 더 큰 병으로 발전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병원에 가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하듯이 말이죠. 말씀하신 신경정신과에서는 보다 정확한 임상적인 진단을 내려주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어떤 상태인지에 대해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상태인지 몰라 막연하게 불안하고 걱정됐던 부분은 확실히 덜어질 수 있겠죠. 그리고 필요한 경우, 약을 처방해 주실 거에요. 꾸준히 한달이상 복용하신다면 분명히 불안과 우울은 덜어질 수 있답니다. 실제로 우울과 불안을 담당하는 것은 우리의 뇌인데, 약물의 경우 뇌에서 분비되는 신경전달물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분명 효과를 보실 수 있답니다. 다만, 정신과에서는 상담 전문기관에서처럼 마카님의 이야기에는 조금 덜 공감해주실 수도 있습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병원은 ‘진단과 처방’에 특화된 곳이기 때문인데요. 만약 정신과에 가시기로 마음을 먹으셨더라도, 이와 별개로 꾸준히 전문 상담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분명히 한가지만 하셨을 때보다 더 큰 효과를 보실거라 생각해요.
상담 장면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나의 생각과 행동의 이면에 숨겨진 진짜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자기탐색의 과정을 통해 나를 진실되게 바라보게 되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게 되지요. 이렇게 형성된 자기이해와 자기애를 바탕으로 눈앞에 놓인 삶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직면할 수 있는 용기를 낼 수 있게 됩니다. 마인드카페에 사연을 올려주신 것이 바로 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마음이 답답하실 땐 언제든 마인드카페에 오셔서 숨 한번 돌리고 가셨으면 좋겠습니다.